본문 바로가기

신촌, 동교동 삼거리에서 광대역 LTE 얼마나 빠를까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두 번째!

 

첫날에는 삼성동, 잠실, 신천의 핫플레이스에서 파워블로거들과 함께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했었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오늘은 두 번째로 서울의 핫플레이스 중에서 신촌 현대백화점, 동교동 삼거리에서의 통신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도 파워블로거 '꿈꾸는 여행자', '둥2딸ki', '명섭이', '후크선장', '리버스트윈', '핑구야날자', '더미'님과 함께 했습니다.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프로모션 전체 결과 영상>

 

 

그럼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해 볼까요?

 

 

신촌 현대백화점

 

 

서울 강북지역의 핫플레이스라 할 수 있는 신촌, 그 중에서도 만남의 장소로 유명한 '현대백화점'이 이날의 첫 번째 테스트 장소입니다.

 

 

 

신촌에서 이동통신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시작하겠습니다.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를 이용한 결과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85.7Mbps, 업로드 : 48.1Mbps

S사 - 다운로드 : 26.1Mbps, 업로드 : 22.7Mbps

K사 - 다운로드 : 14.7Mbps, 업로드 : 22.4Mbps

 

토요일 오전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벤치비 측정 결과를 보면, 유플러스 광대역 LTE의 다운로드 속도가 85.7Mbps로 타사보다 매우 높은 수치가 측정됐습니다.

 

S사는 다운로드 속도가 26.1Mbps, K사는 3G 속도와 비슷한 14.7Mbps로 측정되어 U+와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만약 사람이 더 많은 저녁 시간이었다면, 이보다 더 낮은 다운로드 속도가 나올지 않았을까 합니다.

 

업로드 속도도 유플러스는 48.1Mbps로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 업로드 최고 속도인 50Mbps에 근접해 있는 것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다음은 네이버 N스토어에서 267MB 크기의 드라마 <기황후>를 내려 받는 시간을 측정해보겠습니다. PC에서 267MB 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은 금방이지만, 스마트폰에서는 만만치 않은 용량입니다.

 

하지만 벤치비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라면, 100Mbps 유선 인터넷 속도와 큰 차이가 없으므로 PC에서 받아보는 것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예상대로 267MB 용량의 <기황후>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시간은 1분 2초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뒤를 이어 K사가 1분 17초였고 S사는 1분 44초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 <기황후> 다운로드 시간

 

유플러스 - 1분 2초

S사 - 1분 44초

K사 - 1분 17초

 

 

 

 

 

이어서 메신저 앱인 '라인'에서 <기황후> 예고편을 전송하는 시간 측정. 이제는 SNS가 활성화되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에 사진과 동영상 업로드도 많이 합니다. 그래서 핸드폰을 사용할 때 업로드 속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드라마 <기황후> 업로드 시간

 

유플러스 - 11초

S사 - 20초

K사 - 24초

 

유플러스가 광대역 LTE로 사용하는 2.6GHz 주파수는 업로드도 완벽해서 최고 속도가 타사보다 2배 빠른 50Mbps까지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인으로 <기황후> 예고편을 전송하는 시간도 유플러스가 타사와 비교할 때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한 결과입니다. 한 눈에 비교가 되니 보기 쉽죠?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는 85.7Mbps, 업로드는 48.1Mbps로 3사 중 가장 빠르게 측정됐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기황후>를 내려 받고, 라인에서 <기황후> 예고편을 보내는 속도에서도 월등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동교동 삼거리

 

 

다음은 동교동 삼거리입니다. 동교동 삼거리는 홍대와 신촌 사이에 있으며 많은 차들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이곳에서도 앞서와 마찬가지로 벤치비, 네이버 N스토어, 라인을 이용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도 벤치비를 이용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먼저 진행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92.4Mbps, 업로드 : 47Mbps

S사 - 다운로드 : 29.2Mbps, 업로드 : 14.7Mbps

K사 - 다운로드 : 41.4Mbps, 업로드 :13.1Mbps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측정했을 때보다는 전체적으로 속도가 조금씩 더 빨라졌습니다.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다운로드 속도가 92.4Mbps까지 올랐으며 업로드 속도도 47Mbps로 측정됐습니다.

 

S사와 K사 역시 다운로드 속도는 각각 29.2Mbps와 41.4Mbps로 측정됐는데요. 다만, 업로드 속도는 유플러스의 1/3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앙큼한 돌싱녀를 내려 받는 모습>

 

<네이버 N스토어에서 앙큼한 돌싱녀를 내려 받은 시간 측정 결과>

 

동교동 삼거리에서는 네이버 N스토어에서 252MB 크기의 드라마 <앙큼한 돌싱녀>를 다운로드하고, 라인에서 50MB 크기의 <앙큼한 돌싱녀> 예고편 영상을 보내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라인에서 앙큼한 돌싱녀 예고편을 전송하는 모습. 유플러스에서는 이미 전송 완료 상태>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5초, 업로드 : 12초

S사 - 다운로드 : 37초, 업로드 : 14초

K사 - 다운로드 : 40초, 업로드 : 20초

 

벤치비 속도와 달리 이번에는 S사와 K사도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유플러스는 35초가 소요됐고 이어서 S사가 37초, K사가 40초로 뒤를 이었습니다.

 

라인 전송 시간도 유플러스는 12초로 빨랐고 S사가 14초, K사가 20초로 뒤를 이었습니다. 

 

 

 

 

홍대와 신촌으로의 갈림길인 동교동 삼거리에서의 결과입니다.

 

벤치비에서는 큰 차이로 유플러스 광대역 LTE가 앞섰으며, 드라마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도 유플러스가 모두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토요일 점심시간 동교동 삼거리에서도 유플러스가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다음 테스트 지역은 어디일까 궁금하시죠? 서울의 진짜 핫플레이스 지역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