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 명지대, 영등포구청, 이수역 편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계속 이어지고 있는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실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핫플레이스 지역에서의 테스트라 결과가 좀 더 피부로 와닿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번에는 명지대학교 정문과 영등포구청 사거리 그리고 이수역 사거리에서 진행했습니다.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프로모션 전체 영상>

 

 

명지대학교 정문

 

 

첫 번째 테스트 장소는 명지대학교 정문. 명지대학교는 서대문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오가고 있었습니다.

 

 

 

한참 스마트폰에 관심 많은 대학생들이 몰려 있는 이곳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벤치비를 이용한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93.9Mbps, 업로드 : 48.1Mbps

S사 - 다운로드 : 41.8Mbps, 업로드 : 21.8Mbps

K사 - 다운로드 : 53.7Mbps, 업로드 : 21.6Mbps

 

대한민국 최대 80MHz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대학교 앞에서도 역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벤치비를 이용한 속도 측정에서도 유플러스의 다운로드 속도는 93.9Mbps로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줬으며, 업로드 속도 역시 48.1Mbps로 이론상 최대 속도인 50Mbps에 근접해 있습니다.

 

반면, S사는 유플러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1.8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21.8Mbps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K사는 다운로드 53.7Mbps, 업로드 21.6Mbps로 측정됐습니다.

 

유플러스 LTE8은 전용 주파수인 2.6GHz를 사용하므로 LTE 전용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800MHz와 2.1GHz 주파수와 겹치지 않아 사람이 많은 핫플레이스에서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응급남녀를 내려 받고 있는 모습>

 

<267MB 크기의 응급남녀를 받은 시간. 유플러스가 30초로 가장 빨랐습니다>

 

그렇다면 벤치비로 측정된 속도만큼 네이버 N스토어에서도 빠르게 드라마를 다운 받을 수 있을까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응급남녀> 예고편 영상을 라인에서 전송하는 시간도 측정해봤습니다.

 

 

 

 

<라인에서 50MB 크기의 응급남녀 예고편을 보내는 데 걸린 시간>

 

우선 <응급남녀> 다운로드 속도와 예고편 업로드 속도 결과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0초, 업로드 : 11초

S사 - 다운로드 : 1분 26초, 업로드 : 19초

K사 - 다운로드 : 52초, 업로드 : 18초

 

 

267MB나 되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데 걸린 시간은 30초였으며 50MB짜리 예고편을 보낼 때도 11초면 가능했습니다. S사는 다운로드에 1분 26초, 업로드는 19초가 소요됐고 K사는 다운로드 52초, 업로드 시간은 18초입니다.

 

267MB 파일을 다운 받을 때 많게는 3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파일 크기가 500MB 정도 됐다면 이 차이는 더욱 크게 나타났을 겁니다.

 

 

 

 

명지대학교 정문에서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에서도 90Mbps가 넘는 속도로 측정됐고 업로드 속도 역시 말할 것 없이 압도적입니다.

 

또한, 대용량 동영상을 다운 받는 것도 벤치비로 측정한 것처럼 빠르게 나타났으며 친구들에게 동영상을 보내는 속도도 타사보다 약 2배 가까운 속도로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등포구청 사거리

 

 

다음은 영등포구청 사거리에 있는 '삼성생명' 건물 앞에서 속도 측정입니다. 영등포구청 사거리 근처에는 많은 아파트들이 있고 상가가 밀집되어 있어 유동인구보다는 거주자들이 많은 곳입니다.

 

 

 

 

첫 번째 테스트는 벤치비를 이용한 업로드·다운로드 속도 측정입니다. 현재는 가장 객관적인 속도 측정 앱이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69.9Mbps, 업로드 : 47.5Mbps

S사 - 다운로드 : 20.4Mbps, 업로드 : 17.8Mbps

K사 - 다운로드 : 48.3Mbps, 업로드 : 20.3Mbps

 

벤치비를 이용한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유동 인구가 많지 않아 속도 저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초반에 설명해 드린 대로 이 지역은 아파트가 많은 곳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일까요? 여타의 핫플레이스 지역보다는 속도가 조금 낮게 측정됐습니다. 이것은 타사에서도 공통으로 나타난 현상이었습니다.

 

 

<드라마 감격시대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는 모습>

 

<감격시대를 다운로드 하는 데 걸린 시간. S사는 3분 32초가 지날 때까지도 계속 다운로드 중이었습니다>

 

<라인에서 감격시대 예고편을 전송하는 모습>

 

<라인 전송 테스트 측정 시간>

 

영등포구청 사거리에서는 드라마 <감격시대>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고, 라인에서 51MB 크기의 <감격시대> 예고편을 전송하는 테스트가 진행됐습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5초, 업로드 : 11초

S사 - 다운로드 : 3분 후 중단, 업로드 : 25초

K사 - 다운로드 : 38초, 업로드 : 21초

 

287MB 크기의 <감격시대>를 내려 받는 데 걸린 시간은 35초로 유플러스가 가장 빨랐고 뒤이어 K사가 38초로 끝마쳤습니다. 하지만 S사는 3분 중반대가 넘어서도 다운로드 진행이 현저히 늦어져 어쩔 수 없이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라인으로 <감격시대> 예고편을 보내는 시간도 유플러스가 11초로 타사보다 2배 이상 빨랐습니다.

 

<영등포구청 사거리에서의 속도 측정 결과>

 

영등포구청 사거리에서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으며, S사는 광대역 LTE라는 것을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느린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를 내려 받는 것도 중단해야 할 정도였답니다.

 

이수역 사거리

 

 

마지막 테스트 장소는 이수역 사거리입니다. 이수역은 지하철 4호선과 7호선이 만나는 지역으로 유동 인구가 매우 많은 곳입니다.

 

 

속도 측정 장소 뒤쪽으로 이수역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태평백화점'이 보입니다. 방배동 이수역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를 보면, '이곳이 핫플레이스가 맞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수역을 포함한 5곳의 테스트 결과 중 가장 낮은 측정 결과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67.6Mbps, 업로드 : 44Mbps

S사 - 다운로드 : 38.6Mbps, 업로드 : 21.4Mbps

K사 - 다운로드 : 27.6Mbps, 업로드 : 20.5Mbps

 

그럼에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에서의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빨랐고 S사가 38.6Mbps, K사가 27.6Mbps로 가장 느렸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유플러스 44.0Mbps, S사 21.4Mbps, K사 20.5Mbps로 역시나 유플러스가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정도전을 다운 받는 모습. 유플러스가 가장 빠르고 K사는 매우 느려서 중단했습니다>

 

 

<드라마 정도전 다운로드에 걸린 시간>

 

<라인에서 정도전 예고편을 보내는 모습>

 

<라인에서 정도전 예고편을 전송하는데 걸린 시간>

 

이수역 사거리에서는 드라마 <정도전>을 이용해 실제 영상을 주고받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N스토어를 이용했으며, 받은 파일의 크기는 235MB였고, 라인 전송 테스트에 사용한 예고편 파일은 51MB였습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0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37초, 업로드 : 22초

K사 - 다운로드 : 2분 후 중단, 업로드 : 26초

 

유플러스와 S사는 각각 30초와 37초로 무사히 내려 받기 테스트를 끝냈으나 K사는 속도가 너무 느려 2분까지 지켜보다 테스트 중단을 해야 했습니다.

 

라인에서 예고편 전송에 걸린 시간은 유플러스가 10초, S사 22초, K사가 26초 소요됐고 이 지역에서는 K사가 전체적으로 느린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수역에서의 3사 속도 측정 결과>

 

토요일 저녁, 핫플레이스 지역인 이수역에서의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시간과 장소를 고려한다면, 딱히 낮은 속도라 볼 수 없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은 아쉬운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만 타사에 비해 월등히 빠른 광대역 LTE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명지대학교 정문, 영등포구청 사거리, 이수역에서의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