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일은 삼일절이기도 하지만, 전국 6대 광역시에서도 광대역 LTE 서비스가 시작된 날이기도 합니다.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타사와 달리 2.6GHz라는 새로운 주파수를 이용하며, 이에 따라 기지국을 새로 세워야 하죠. 그래서 혹자는 남들과 달리 광역시와 전국망 서비스 일정에 차질이 있을 거라 걱정하기도 합니다.
실제 유플러스는 2013년 12월 30일 서울과 수도권 일부를 시작으로 광대역 LTE 상용화를 시작했는데요. 과연 광대역 LTE 커버리지는 얼마나 넓어졌을까요?
영업정지가 풀리는 4월 5일에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S5를 유플러스에서 샀을 때 광대역 LTE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 걱정하는 분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유플러스와 유명 파워블로거들이 함께 서울 지역의 광대역 LTE 서비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긴 여정을 떠났답니다.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잘 되고 있는지, 핫플레이스에서도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삼성역 코엑스
유난히 찬 바람이 많이 불었던 아침에 블로거 '예리'님, '천칭'님, '꾸리짱'님이 삼성동 코엑스 인근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분들이 오신 목적은 단 하나!
바로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현장을 지켜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날 첫 번째 측정 장소인 삼성역 코엑스 인근 한국전력 앞입니다. 멀리 무역센터 건물이 보이네요.
속도 측정에 사용한 단말기는 가장 최근에 출시한 LG전자 G 프로2입니다. 그리고 측정은 만인의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와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를 다운로드하고, 내려 받았던 드라마의 예고편을 메신저 앱인 '라인'에서 전송하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총 3가지 방식으로 속도 측정을 한 것이지요.
먼저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 82.1Mbps, 업로드 : 47.4Mbps
S사 - 다운로드 : 21.3Mbps, 업로드 21.7Mbps
K사 - 다운로드 : 70.6Mbps, 업로드 21.1Mbps
광대역 LTE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150Mbps라는 것을 생각하면 다소 부족하게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 인근의 점심시간대에 측정했음을 고려했을 때 결코 나쁘지 않은 속도입니다.
핫플레이스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도와준 모델들입니다. '비니(본명 임은빈)'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레이싱걸(왼쪽)과 내레이션 모델인 이다솜 양(오른쪽)입니다.
그리고 삼성역에서의 속도 측정을 지켜본 블로거 '예리', '천칭', '꾸리짱'님이 열심히 테스트 결과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쓰리데이즈>를 내려 받는 속도를 측정하는 중입니다. 벤치비 결과로 알 수 있듯 유플러스가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쓰리데이즈> 영상 크기는 337MB였으며, '라인'에서 50MB 크기의 <쓰리데이즈> 예고편을 전송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S사 - 다운로드: 5분 43초, 업로드: 21초 97
K사 - 다운로드: 5분 05초, 업로드: 21초 22
<삼성동 한국전력 앞 결과>
삼성동 한국전력 앞에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 스코어 보드를 잘 보세요~ 앞으로 몇 번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벤치비 업로드 속도를 보면 47.4Mbps로 월등히 높죠? 그 이유는, 유플러스 LTe8의 경우 업로드 주파수를 타사와 달리 20MHz 전부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라인이나 카카오톡으로 영상을 보낼 때 이렇게 확실한 속도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거죠.
잠실운동장
다음은 잠실운동장으로 이동했습니다. 때마침 홈팀 두산 베어스의 경기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많은 관중들이 모인 만큼 모바일 트래픽도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잠실 야구장에는 블로거 '상백이'님, '쿨'님, '한우리'님, '리더유'님이 참석하셨습니다.
평일이지만 경기가 있는 만큼 많은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었고, 경기장에서는 연신 함성과 응원가가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첫 번째 테스트인 벤치비!
야구장처럼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몰린 지역에서는 모바일 네트워크 속도가 현저히 낮아지죠. 같은 중계기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벤치비 속도가 생각보다 저조하게 나왔습니다. 타사는 광대역 LTE와 일반 LTE를 같은 1.8GHz로 사용하기 때문에 광대역 LTE라고 해도 데이터 사용량이 몰릴 때에는 속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유플러스는 LTE/LTE-A와 광대역 LTE 주파수가 서로 달라 이런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79.3Mbps, 업로드: 48.6Mbps
S사 - 다운로드: 14.0Mbps, 업로드: 19.8Mbps
K사 - 다운로드: 38.5Mbps, 업로드: 23.7Mbps
다음은 인기 드라마 <기황후>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내려 받고, 라인에서 <기황후> 예고편을 보내는 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다운 받는 <기황후> 파일 크기는 267MB이고 라인으로 보내는 예고편의 크기는 약 50MB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28초 38, 업로드: 9초 65
S사 - 다운로드: 5분 후 중단, 업로드 45초 53
K사 - 다운로드: 52초 84, 업로드: 19초 17
267MB 크기의 영상을 받는 시간은 28초, 그리고 50MB짜리 영상을 보낼 때는 10초 미만. 야구장 옆에서 이 정도 속도면 매우 준수한 수준입니다.
반면 S사는 시간 관계상 5분 정도 측정하다 다운로드 테스트를 중단했고, 업로드 테스트도 45초 이상이 나왔습니다. 벤치비 속도테스트랑 비슷한 결과네요.
<잠실야구장에서 속도측정 결과>
다음 장소는 종합운동장 동문입니다. 정확하게는 실내체육관 앞인데요. 시간은 흘러 오후 3시.
두 번째 측정 장소와 가깝지만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모델 분들이 사전 준비를 하는 모습입니다. 야구장 컨셉이라 유니폼을 입고 있는데요. 예쁘죠?
이제 벤치비 속도 측정 시작!
유플러스 - 다운로드: 56.9Mbps, 업로드: 48.1Mbps
S사 - 다운로드: 40.9Mbps, 업로드: 20.3Mbps
K사 - 다운로드: 43.7Mbps, 업로드: 15.7Mbps
3사 모두 생각보다 속도가 잘 안 나온 것 같습니다. 유플러스도 약 57Mbps 정도만 나왔고 타사도 40Mbps대로 측정됐네요. 이런 상황에서도 업로드 속도는 유플러스가 타사의 다운로드 속도보다도 빠른 48.1Mbps로 측정됐습니다.
업로드 속도가 빠르면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전송할 때 그만큼 빠르고 보낼 수 있으며, 그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업로드 주파수가 타사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드라마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측정 시간. 이번에 내려 받을 드라마는 <신의선물>입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N스토어에서 동시에 내려 받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라인에서 업로드 시간도 <신의선물> 예고편을 이용했습니다. 사용한 영상의 크기는 각 337MB와 50MB였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신의선물 다운로드 중. 유플러스만 완료>
벤치비 결과와 달리 네이버 N스토어에서 일반화질 337MB 크기의 <신의선물>을 내려받는 속도는 확연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가운데 유플러스는 이미 파일 전송을 끝난 상태였고 K사도 거의 끝나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S사는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 이제 막 시작한 것처럼 보이네요.
결국, 6분여를 기다리다가 테스트 중단했습니다.
<라인에서 신의선물 예고편 보내기. 유플러스는 이미 전송 완료>
유플러스 - 다운로드: 3분 56초, 업로드: 15초 7
S사 - 다운로드: 6분 후 중단, 업로드: 25초 46
K사 - 다운로드: 5분 5초, 업로드: 20초 11
전체적인 속도가 늦어 드라마 다운로드 속도도 많이 떨어졌네요. 유플러스도 337MB 영상을 받는데 3분 56초나 걸렸습니다. S사는 벤치비에서 유플러스와 그리 큰 차이가 없었으나 드라마 다운로드 시간은 상당히 오래 거려 결국 6분을 기다리다 중도 포기. K사 역시 5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종합운동장 동문에서 속도 측정 결과>
신천 먹거리 골목
마지막 일정은 신천 먹거리 골목입니다. 이곳도 저녁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몰리죠. 이날은 금요일 저녁이라 평소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몰리는, 진정한 핫플레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신천 먹거리 골목에 도착해 테스트를 시작할 때쯤에는 이미 해가 서쪽으로 기울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유플러스 - 다운로드: 78.0Mbps, 업로드: 47.0Mbps
S사 - 다운로드: 43.6Mbps, 업로드: 22.4Mbps
K사 - 다운로드: 56.8Mbps, 업로드: 19.8Mbps
금요일 저녁 신천 먹거리 골목에서의 벤치비 속도는 유플러스가 78.0Mbps로 측정됐습니다. 그리고 S사가 43.6Mbps, K사가 56.8Mbps로 나왔네요. 나쁘지 않은 속도이지만, 그렇다고 썩 좋은 것도 아니네요.
여기에서도 업로드 속도는 유플러스를 따라올 수 없었습니다. 타사의 업로드 속도를 합해도 유플러스 하나에 못 미칩니다.
다음은 드라마 <밀회>의 다운로드 시간과 라인에서 <밀회> 예고편 업로드 시간 측정.
<밀회> 다운로드 용량은 291MB이고 업로드 용량은 51MB입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밀회를 다운 받은 시간>
<라인으로 밀회 예고편을 보내는 속도. 게이지를 보면 유플러스가 가장 빠릅니다>
<밀회> 업/다운로드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 - 다운로드: 32초 22, 업로드: 13초 13
S사 - 다운로드: 1분 6초, 업로드: 24초 24
K사 - 다운로드: 53초 81, 업로드: 27초 85
291MB를 내려 받는데 걸린 시간은 불과 32초! 그리고 51MB의 영상을 보내는 시간도 13초로 매우 우수합니다. S사와 K사는 벤치비 속도에 비례해 K사가 53초 81, S사가 1분 6초 걸렸네요.
예고편을 보내는 시간도 타사는 20초 중반대로 유사했습니다. 하지만 유플러스는 항상 2배 빠른 속도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신천 먹거리 골목에서 속도 측정 결과>
마지막 측정 장소인 신천 먹거리 골목에서도 유플러스가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상백이 - 잠실야구장에서 통신3사 G프로2 속도측정 결과는?
쿨 - 기황후를 다운받으면-LG유플러스 광대역LTE 속도측정
리더유 - 프로야구 시즌 광대역 LTE 속도 비교해보니.. 잠실야구장, 종합운동장, 신천 공차앞 기황후, 밀회, 신의 선물 다운로드 체크! with 레이싱모델 임은빈(비니)
이상으로 삼성역 코엑스 인근 한국전력 앞, 잠실야구장 앞, 종합운동장 동문, 신천 먹거리 골목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핫플레이스 지역에서의 3사 광대역 LTE 테스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