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TOPCIT이란?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머리 아팠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남들과 차별화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할 지 몰라서 고민 많이 하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신경 쓰인 부분이 있다면 각종 '자격증'이 아닐까 합니다.

 

전공 관련 자격증도 그렇지만 'TOEIC'이 가장 큰 골칫거리일 것입니다. '토익'은 '나의 영어 실력은 이렇습니다'라는 객관적 지표라서 이게 없다면, '나는 영어를 잘 못합니다'고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격증은 그 사람의 능력을 평가해 주는 객관적 지표입니다. IT에도 이런 자격증은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워드프로세서'와 '컴퓨터활용능력'일 것입니다. 그리고 조금 난이도가 높은 '정보처리기사'가 있습니다.

이 외에 사설 단체에서 자사의 솔루션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해 만든 '인증' 제도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CSE'나 'MSDN', 시스코의 'CCNA', 'CCNP'가 있고, 분야별로 각종 인증 또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한 IT 자격증에는 'TOPCIT'이 있습니다. 'TOPCIT'란 'Test Of Practical Competency in IT' 약자로 IT 역량지수 평가라는 뜻입니다. IT 실무능력 평가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TOPCIT인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OPCIT이란?

 

'TOPCIT'은 산업계와 교육계가 공동으로 개발한 IT 실무 역량 평가 자격시험입니다. 

TOPCIT 참여업체 및 대학

산업계에서는 삼성SDS, IBM, LG CNS, 오라클, 안랩 등 40여 개 기업이고 교육계에서는 국민대, 서울대, 아주대, 성균관대 등 30여 개입니다. 한마디로 산학이 함께 모여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사람의 역량을 측정하고 IT 업무에 필요한 사람을 육성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2. TOPCIT 평가체계

 

TOPCIT은 단순한 IT 능력평가가 아닙니다. 이를 증명하듯 평가체계를 보면 크게 '기술 영역', '비즈니스 영역', '통합 영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TOPCIT 평가 체계>

 

기술 영역에서는 크게 개발, DB 구축, 네트워크 보안이 포함됩니다. 하드웨어보다는 기술과 소프트웨어 위주의 능력을 측정하여 실제 업무 능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IT 솔루션 기획 업무를 측정합니다. 기술 영역에 들어가기 전 기업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업무 부서 간의 협업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관련 부서 또는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입니다.

 

마지막으로 통합 영역에서는 기술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을 통합하여 실무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개발만 잘한다거나 기획만 잘하는 인력이 아니라 두 가지 모두를 조합하여 실제 현장에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시험 문제는 객관식, 단답식, 서술형과 수행형 4가지로 출제되고 총 55개의 문제를 2시간 동안 푸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3. TOPCIT 응시 방법

 

시험 접수, 결과 조회, 인증서 신청은 모두 TOPCIT 홈페이지(http://www.topcit.or.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TOPCIT 응시방법

<TOPCIT 응시 방법>

 

 

2013년에는 총 2번의 시험이 있으며, 6월 29일 평가는 대학생 TOPCIT 경진대회이고 9월과 11월에 있을 시험은 테스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처음 시행하는 것이라 난이도 조절이나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하기 위해 2번의 시범테스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유형 

평가

원서 접수

평가일

비고 

특별

제 2회

대학생 TOPCIT 경진대회 

5. 27 ~ 6. 19

06. 29

 -수험표 발급 : 6. 24 ~ 6. 29

 -시상식 : 추후 공지 

특별

 제 1차

시범테스트

사전 접수

9월 중

 -시행 예정 

특별

 제 2차

시범테스트

사전 접수

11월 중

 -시행 예정

본 시험은 2014년 3월부터 시행이 될 예정이며 시험 장소는 별도의 고사장과 재학 중인 학교입니다. 그리고 응시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기존 자격시험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라고 하며, 별도의 정부 지원금도 있다고 합니다.

 

4. FAQ

 

Q. TOPCIT는 무엇인가요?

 

A. TOPCIT는 IT 전공자 및 산업 종사자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지식·스킬·태도의 종합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IT 역량 지수입니다.

 

Q. TOPCIT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A. 정해진 자격은 없으나, 먼저 IT 학과 전공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추후 비전공생으로도 대상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Q. TOPCIT와 기존 IT 자격증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A. 기존 IT 자격증이 단편적인 이론과 실습 위주였다면, TOPCIT은 실무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알아보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학교나 학원에서만 배운 지식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 배운 문제해결능력이 더 중요시됩니다.

 

Q. 시험은 언제부터, 어디에서 시행되나요. 그리고 응시료는 얼마인가요?

 

A. TOPCIT은 2014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응시생들은 재학 중인 학교나 가까운 고사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응시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기존 자격시험보다 낮은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Q. 성적에 대한 유효 기간이 있습니까?

 

A. 성적은 응시 일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IT 기술 및 산업 동향의 발전속도가 빨라서 시험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평생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2년마다 갱신토록 하였습니다.

 

Q. TOCPIT을 공부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이 있습니까?

 

A. 가이드북과 온라인 학습콘텐츠를 이용하면 됩니다. 가이드북에는 TOPCIT 소개, 평가 체계, 응시 방법과 샘플 문제, 모범 답안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학습콘텐츠가 제공됩니다. 교육 자료는 http://www.topcit.or.kr 에서 볼 수 있습니다.

 

Q. 점수 평가 방식은 어떤 것인가요?

 

A. TOPCIT은 상대적 경쟁보다는 개인의 IT 역량 측정이 우선이기 때문에 절대 평가를 합니다. 만점은 1,000입니다.

 

Q. TOPCIT 점수가 IT 산업 분야 취업에 도움이 되나요?

 

A. 지식경제부는 IT 기업의 채용·교육·도구로 TOPCIT이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기업과 협약체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이 IT 인력을 선발할 때 TOPCIT 점수를 요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TOPCIT 문제 유형과 배점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A. TOPCIT의 문제 유형 및 배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유형 (배점기준 %)

특징

객관식 (26%)

4지선다. 단일 선택형 및 복수 선택형 문제

단답형 (10%)

1개의 단어나 50자 이내의 짧은 문장으로 대답할 수 있는 문제

서술형 (14%)

450자 이내로 자신의 의견이나 지식을 대답할 수 있는 문제

작업형 (40%)

프로그램 코딩, 설계 등 실제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기 문제

수행형(실무문제해결 10%)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구조화하여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기 문제

 

<TOPCIT 평가 시스템 안내 영상>

 

'TOPCIT'이 등장한 가장 큰 이유는, 대학에서 배우는 것과 실무에서 사용하는 지식의 괴리 때문입니다. 기업에서는 쓸만한 인재가 없다 하고, 취업 준비생은 취업문이 좁다 말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학 공동으로 만들어진 IT 실무 능력 평가 시험이 'TOPCIT'입니다.

 

'TOPCIT'의 등장으로 기업에서는 더욱 객관적인 지표로 IT 인재를 선별할 수 있고, 취업 준비생들도 자신의 IT 역량을 정확하게 어필할 수 있어 서로 Win-Win 할 수 있을 거라 보입니다. 단, 주관사에서는 시범테스트에서부터 확실하게 준비하여 이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 취업 준비생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