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PC 버전 설치부터 사용까지

카카오톡 PC 버전이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2013년 3월, 처음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뒤 3개월 만입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을 모바일 버전과 비교해 보면, 기능에서는 많이 미흡합니다. 순수한 메신저 프로그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채팅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 외에는 없지만, 카카오톡 PC 버전이 발표된 6월 20일의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는 시종일관 '카카오톡 PC 버전'이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톡 PC 버전'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모바일 버전과의 연결 때문입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은 1억 명이 넘습니다. PC 버전에서도 모바일 버전에서 연결된 사람과 똑같이 무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작은 소프트 키보드를 누르는데 익숙지 않은 30대 이상의 사람에게 PC 버전은 매우 편리한 도구일 것입니다.

 

이제부터 카카오톡 PC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PC 버전 설치

 

카카오톡 PC 버전을 설치하려면 모바일 버전에서 카카오톡 계정과 이메일 계정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메일 계정 연결이 안 되어 있다면, 모바일 버전의 '더보기' -> '카카오 계정'에서 연결해주면 됩니다.

 

 

<모바일 버전 설정 화면. 여기에서 '카카오 계정' 메뉴를 터치>

 

<카카오톡 계정 연결을 위한 이메일 주소 입력>

 

 

카카오톡과 이메일 계정을 연결하면 친구 목록이나 프로필 사진이 모두 백업 되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바꿔도 그대로 유지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과 카카오톡을 연결하면 '카카오' 홈페이지 (http://kakao.com)에서 PC 버전을 내려 받아야 합니다.

 

<카카오톡 홈페이지>

 

카카오 홈페이지에서 '카카오톡'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월 25일까지는 카카오톡 PC 버전을 예약한 사람에게만 공개되어 있습니다만 사실상 제약은 없습니다. 홈페이지 오른쪽에 떠 있는 '카카오톡 PC 예약자 전용 다운로드' 배너를 클릭합니다.

 

<카카오 계정 로그인>

 

그러면 카카오톡 로그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는 조금 전 모바일 버전에서 자신의 카카오톡과 연결한 이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이 이메일 계정은 PC 버전 로그인할 때에도 이용됩니다.

 

 <로그인 후 카카오톡 PC 다운로드 링크 페이지>

 

로그인하면 카카오톡 PC 버전을 내려 받을 수 있는 링크 페이지가 나옵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카카오톡 PC 다운로드' 배너를 클릭하면 클라이언트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카카오톡의 설치는 1분이 채 안 걸립니다. 기능이 제한적이라 용량도 매우 적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 로그인 화면>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실행 아이콘이 보입니다. 더블 클릭하면 위의 스크린 샷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 다시 이메일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처음 접속할 때는 인증을 한 번 해야 합니다. PC 인증은 영구 인증과 일회용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구 인증은 개인용으로 본인만 사용한다면 선택하면 되고, 일회용 인증은 PC방이나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 위해 한 번만 쓸 때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받기를 선택하면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인증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PC 버전 인증 번호 입력 화면>

PC 인증 메시지를 클릭하면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인증번호'가 보입니다. 이 숫자를 PC 버전의 인증 번호 입력란에 기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설치 과정은 끝납니다.

 

 

 <카카오톡 PC 버전 첫 화면>

 

카카오톡 PC 버전 첫 화면은 모바일 버전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 기능에서 많은 부분이 빠져 있는데요, 사진 전송, 이모티콘 전송 외에 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카카오 게임, 선물하기, 카카오스토리 연결 등은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의 보안

 

카카오톡 PC 버전의 보안은 설치 시 인증 메시지 확인과 이메일 계정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카카오에서는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PC와 모바일 버전을 완전 동기화시켰습니다.

 

PC든 모바일이든 동시에 접속되어 있다면, 한쪽에서 대화를 시작하면 다른 화면에서도 실시간으로 보입니다. 

 

<PC 버전 카카오톡 채팅>

 

<모바일 버전 카카오톡 채팅>

2장의 스크린 샷을 보면, 같은 시각에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2개의 플랫폼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도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도 모르는 사이 누군가 PC 버전으로 접속했다면, 모바일에서 접속을 차단하고 인증까지 해제할 수 있습니다.

 

<원격 로그 아웃>

 

참고로 PC 버전은 최대 5대까지 설치 가능합니다. 집, 회사, 노트북 등 같은 계정으로 5대까지 설치 가능하므로 집과 회사를 오가며 매일 인증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은 현재 네이트온 초기 버전처럼 단순한 메신저 기능밖에 없습니다. 동영상 전송도 안 되고 대용량 파일 전송도 불가합니다. 그럼에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PC 메신저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카카오톡과 네이트온의 소리 없는 전쟁이 시작됐습니다. 두 메신저 프로그램 중 누가 승리할까 궁금해집니다.

 

 카카오톡, PC용 메신저 시장에서도 1위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