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Y NOT 기자단] 기업 고객도 반하게 만드는 U+ 무선 솔루션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22년도 WHY NOT 기자단으로 활동하게 된 NW사업기술팀 정일도입니다.
앞으로 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통신 서비스에 대한 기술적 설명과,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여러분들께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LG유플러스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익숙하게 알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부터 인터넷, IPTV 그리고 스마트홈 서비스까지 다채롭고 흥미로운 서비스를 고객의 일상에서 쉽고 편하게 만나 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런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서비스 말고도, 유플러스가 기업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유플러스는 다양한 산업 및 서비스 분야의 기업고객님들께 맞춤형 기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유플러스 블로그, 링크드인 채널에 소개되었던 스마트항만(21.7.12)U+스마트팩토리 물류 솔루션(22.2.21)>

 

5G부터 IoT까지, 기업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무선 솔루션 

 

LG U+에서는 현재 기업고객을 위한 39개가 넘는 다양한 유무선 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U+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기업서비스 화면>

 

그 중, 무선서비스 카테고리는 5G/ LTE를 시작으로, IoT(Internet of Things), M2M(Machine to Machine)까지 다양한 무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유수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알맞은 솔루션을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로 불리고 있는 전기차, 친환경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분야의 기업고객들이 유플러스의 5G 전용망, M2M 서비스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도 바로 유플러스가 가진 다양한 솔루션이 고객님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겠죠?

 

기업고객의 데이터는 기기고장”, “사고위치 추적”, “상태 감시”, “안전 점검과 같은 실시간으로 빠르게 처리되면서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전송해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TE5G 무선 서비스와는 조금 다른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자는 사업장 내에서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사업 내용과 요구 서비스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딱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플러스의 NW 사업기술 담당자와 함께 유플러스의 기업고객 서비스가 어떤 점이 특별한지, 관련 담당자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지금 바로 함께 만나보실까요? 

 

 

기술 담당자와 함께 알아보는 유플러스기업고객을 위한 무선 서비스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LG유플러스 NW사업기술팀 이택현입니다. 2020년부터 기업서비스 제공을 위한 무선기술 검토 및 솔루션 제안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2. 하시는 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 가능할까요? 

 

유플러스에서 기업 고객에게 제안하는 솔루션에 문제는 없는지 기술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할 땐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 품질도 점검하고 기지국 구축 상태나 수량등을 체크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무엇인지 유관부서들과 함께 논의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해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3. 유플러스의 기업고객을 위한 NW무선망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LTE/5G/NB-IoT/M2M등 다양한 무선 솔루션 선택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상황에 맞는 방안을 찾아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년간의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각 사업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찾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최근에는 사업장 내 통신장비에 문제가 생기면 자동으로 인지하고 복구하는 시스템도 구축하여 이런 스마트하고 영리한 시스템이 유플러스 NW무선망의 특별한 점이라고 생각해요.

 

<LG유플러스 마곡 사옥에서 근무중인 NW사업기술팀 이택현>

 

Q4. 다양한 분야의 기업고객들이 서비스를 요청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특히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쓰시는지 궁금합니다.

 

기업고객의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는 장소와 관련된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가령 바닷가 항만이나 공장같은 곳은 트럭, 컨테이너 박스들이 한시도 쉬지 않고 움직이기 때문에 무선 커버리지가 실시간으로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실제로 부산항만에서 5G기업전용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컨테이너 박스가 최대 6층까지도 쌓이더라고요. 이런 경우는 사실상 낮은 아파트 한 채가 생긴 거나 마찬가지지만,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지도에는 표기가 되지 않거든요. 그래서 직접 현장에 가서 품질 테스트를 하고 나서야 이런 경우에는 장애물보다 더 높은 곳에 기지국이 있어야 하고, 장애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음영지역에 기지국이 필요하겠구나와 같은 부분들을 진단할 수 있어요.

 

, 전기차 충전소나 가스검침기처럼 시설 깊숙한 곳 까지 서비스를 해야 경우는 무선 신호가 닿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는 지역담당자에게 서비스 지역에 커버리지가 충분한지 확인을 요청하고, 만약 부족하다면 안테나 위치를 조금 변경한다던지, 기지국을 추가 설치해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절차가 필수적입니다.

 

<부산항만 현장 사진, 전기차 충전소 모듈 사진 > 

 

Q5. 말씀을 들어보니, 고객마다 상황이 달라 매번 알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기가 쉽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어떤 생각으로 답을 찾으셨는지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제가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꼭 제공받으면 좋겠다싶은 것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유사한 솔루션을 찾고자 노력했어요. 사실 우리도 집에서 인터넷이 하루이틀만 잘 안 돼도 금방 짜증나잖아요? 그런데 기업고객들은 심지어 생업과 연관된 부분이니, 꼼꼼하게 이것저것 많은 요구사항을 제시하실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문제는 여기서 요구하는 모든 사항에 맞추려고 하다면 방향성을 잃고, 결국 이도 저도 아닌 답을 찾을 수 밖에 없게 되더라고요, 그래서이 사업에서는 이것만큼은 놓치면 안되겠다싶은 지점을 파악하고 그걸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으려고 했던 것 같아요.   

 

 

Q6. 고객 관점으로 몰입해 진정성 있게 고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앞으로 택현님께서 생각하는 목표나 방향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기업고객을 위한 최적화 통신망과 보안을 보장하는 Private 5G 같은 전용 서비스 관련 기술이 국내외에서 꾸준히 연구되고 있어요. 얼마전 MWC2022에서도 이런 기술들이 많이 소개되었는데요, 저의 향후 목표는 이런 기업전용 특화 신기술을 기업고객님들에게 전달드려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택현님과 인터뷰를 통해 유플러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업서비스를 알아보고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만큼 고려해야 할 부문도 참 많을 것 같은데요, 그때마다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끊임없이 답을 찾는 모습이 참 대단합니다.

늘 고객의 입장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WHY NOT?’ 질문을 던지며 새로운 솔루션을 연구하고 고민하는 유플러스 임직원 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LG U+의 채용 소식과 최신 뉴스를 받고 싶다면?

  • 권지훈 2022.04.06 09:58

    부산 항만 사례는 생각지 못한 놀라운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2.04.06 14:40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2022년 새롭게 선보이는 WHY NOT 기자단 시리즈가 유익하셨나요?

      LG유플러스는 국내 최초 스마트항만을 부산항에 구축하고 있으며,
      세심한 현장 점검과 맞춤형 솔루션 진단으로 높은 품질의 기업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와, 앞으로 계속되는 WHY NOT 기자단 시리즈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