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되찾은 날, 76주년 광복절을 맞아 LG유플러스에서는 대한민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한 독립 운동가를 기억하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해에는 #당연하지않은일상 캠페인을 진행해 조국을 위해 헌신한 여성 독립운동가 9인을 기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뜻깊은 마음으로 참여해 주셨죠. 올해에는 #당연하지않은일상 제 2장으로 다시 한 번 숨겨진 독립운동가를 조명합니다.

 

 

“우리를 칼로 대허민 우린 죽음으로 대허키여”, 1932 제주해녀항쟁을 기억합니다

 

 

여러분은 1932년 제주해녀항쟁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그날, 1932년 제주에서는 파도보다 더 강하고 힘차게 일렁이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일제 강점기, 일본은 제주 해녀들을 대상으로 해산물을 시가보다 턱없이 낮은 가격에 매입하거나 팔도록 강요했습니다.

 

일제의 텃세와 횡포에 맞서 해녀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한 해녀 조합이 설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녀들이 잡아올린 해산물은 여전히 헐값에 판매되고, 일부는 일본 상인들에게 빼앗기는 등 해녀들을 향한 일제의 수탈과 억압은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이에 1932, 제주도 구좌읍 하도리에서는 300명이 넘는 해녀들이 모여 호미와 비창을 들고 장터로 집결했습니다. 해녀들은 우리를 칼로 대허민 우린 죽음으로 대허키여(우리를 칼로 대하면 우리는 죽음으로 대하리라)”를 외치며 해녀를 억압하는 부당한 정책을 시정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총칼로 무장한 경관들이 시위를 해산하려 하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해녀들이 연행되어 옥고를 치르는 과정 속에서도 투쟁은 계속되어, 1931년부터 19321월까지 1만 명이 넘는 이들이 봉기에 참여했습니다.

 

부당한 대우와 두려움에도 맞서 싸워준 독립운동가분들의 움직임은 대한민국 독립의 밑거름이 되었고, 지금 우리가 누리는 당연한 일상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한민국의 광복(光復)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이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계속해서 기억될 수 있도록, 당연하지 않은 일상 제 2장에 함께해 주세요.

 

 

LG유플러스 인스타그램에서 캠페인에 참여하고
한정판 제주해녀항쟁 굿즈 세트를 받아보세요!

 

 

당연하지 않은 일상 제 2장 캠페인은 LG유플러스 인스타그램에서 8 14일 토요일부터 816일 월요일까지 진행됩니다.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위 제주해녀항쟁 포스터 이미지를 본인 인스타그램에 리그램 또는 캡쳐해 게시해 주세요.  그 다음 @lguplus_ 프로필 내 링크에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반드시 정보 입력까지 완료해야 참여가 인정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총 815분께 LG유플러스에서 특별 제작한 한정판 제주해녀항쟁 굿즈 세트를 드리는데요, 그럼 어떤 굿즈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주해녀항쟁 굿즈는 제주해녀항쟁 AR 패브릭 포스터, 제주 해녀 뱃지, Never forget 물결 그립톡, 광복절 감사 카드까지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당연하지 않은 일상 캠페인에서 여성 독립운동가 티셔츠를 디자인했던 역사 전문 디자인 스튜디오 개식이(개념과의식있는이들)와 다시 한 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연속성과 역사적인 메시지를 깊이 있게 담았습니다.

 

먼저 제주해녀항쟁 AR 패브릭 포스터에는 해녀들이 외쳤던 문구와, 바다 속에서 움직이는 해녀들의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일제의 탄압을 배경의 해파리, 상어, 해마로 형상화하여, 이에 맞서 싸우는 제주 해녀들의 강인한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의미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은은한 색감으로 집 안 어디에나 걸어두고 디자인 포인트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제주 해녀 뱃지는 부당한 대우와 두려움에 맞서 싸우는 해녀의 저항 의식을 표정에 담아내었습니다. 뒷면에 핀이 달려 있어 동봉된 패브릭 포스터 또는 원하는 곳에 꽂아둘 수 있습니다. 또한 숭고한 독립운동가들을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Never forget 문구가 새겨진 물결 그립톡과, 캠페인 참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제주 해변을 그려 넣은 광복절 감사 카드까지 준비했습니다.

 

 

그림 속 해녀들이 헤엄쳐 움직인다?
인스타그램 AR필터로 포스터를 촬영해 보세요!

 

 

이번 캠페인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굿즈를 활용해 제주해녀항쟁의 의미를 보다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제주해녀항쟁 AR 패브릭 포스터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LG유플러스 인스타그램의 필터 탭에서 당연하지 않은 일상 필터를 검색한 후 포스터를 촬영하면, 포스터 속 해녀가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여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윽고 주상절리를 배경으로 태극기를 흔들며 목소리 높여 독립을 외치는 해녀들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통해 제주해녀항쟁을 더욱 실감 나게 기억하고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신기술을 역사에 접목해 굿즈를 오프라인으로 단순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으로까지 체험 범위를 확장해 우리의 일상에 녹여내었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빛을 되찾은 날, 76주년 광복절은 LG유플러스와 함께 제주 해녀들의 저항 정신을 더욱 생생하게 기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816일 월요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LG유플러스 인스타그램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당연하지않은일상 제 2장 참여하러 가기

 

 

 

  

[U+추천 포스팅 더 보기]

U+tv 사운드바 블랙, 사운드바 일체형 셋톱박스 출시! 시원하게 출시기념 이벤트도 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