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0 시리즈가 드디어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이미 사전 예약을 통해 새로운 갤럭시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한편으로는, 직전 세대 모델인 S10 시리즈와 어떠한 점이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며 신중하게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과연 S10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어떻게 업그레이드되었을까요? S시리즈의 최고 사양 단말인 S20 Ultra S10+의 외관 디자인부터 디스플레이, 카메라, 배터리 용량 등 주요 특징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더 심플하고 세련된 외관 디자인



우선 갤럭시 S20 Ultra와 갤럭시 S10+는 외관 디자인에서부터 확연한 차이가 보였습니다. S20 Ultra의 모서리 부분이 S10+보다 조금 더 둥근 형태로 되어 있어 각 기기가 주는 느낌이 달랐는데요. 화면 크기 역시 갤럭시 S20 Ultra가 조금 더 큰 편으로, S10+6.4인치보다 더 큰 6.9인치의 화면 크기를 자랑합니다.



두 기기를 나란히 놓고 보니, 베젤과 카메라 홀 사이즈 부분 역시 한 눈에 달라진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S20 Ultra의 화면 베젤이 비교적 얇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배치된 카메라 홀 크기 역시 S20 Ultra에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데요. S20 Ultra는 이러한 외관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여 디스플레이 활용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또한, S20 Ultra는 양 옆 홈버튼과 이어폰 잭의 구성에서도 S10+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음량 조절 버튼과 홈버튼이 각기 다른 면에 있었던 S10+와는 달리, S20 Ultra에서는 음량 조절 버튼과 홈버튼이 함께 있어 한 손으로도 음량 조절과 기기 잠금 해제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20 Ultra()S10+()와는 달리 이어폰 단자가 없고 C 타입 USB 단자로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또다른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이어폰 잭 부분입니다. 무선 이어폰이 보편화되고, C타입 USB 단자를 가진 이어폰들이 출시되면서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도 노트10부터 이어폰 단자 부분을 없앴습니다. 갤럭시 S20 Ultra 역시, 이어폰 잭 단자를 없애고 C타입 USB 단자만을 탑재하여 불필요한 디자인을 없애고 최대한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압도적으로 높은 화면 주사율과 달라진 화면 비율



S20 UltraS10+ 대비 2배 빨라진 화면 주사율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기존 60Hz 주사율을 가지고 있던 S10+와는 달리, 120Hz의 주사율을 가진 S20 Ultra는 웹 문서를 스크롤하여 볼 때나 게임을 할 때 확실히 더 부드러운 화면 전환과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원 해상도에 있어 두 기기는 동등한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요. 두 기기 모두 최대 3040 x 1440WQHD+의 고해상도를 구현하는 인피니티 오(infinity-o)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고해상도의 동영상을 시청할 때 생생한 몰입감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다른 점은 바로 화면 비율입니다. 19:9의 화면비를 가진 S10+와는 달리, 갤럭시 S20 Ultra는 영화 화면비(21:9)에 가까운 20:9 화면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더 확장된 화면비 덕에, 같은 영상도 갤럭시 S20 Ultra로 시청한다면 마치 단편 영화 한 편을 보는 기분과 함께 익숙함에서 오는 편안함, 큰 안정감, 그리고 훨씬 더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평범한 밤도 특별하게 만드는 슈퍼카메라


123도의 화각을 자랑하는 S10+의 초광각 카메라 (사진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갤럭시 S10+은 출시 당시 월등히 뛰어난 후면 카메라 스펙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었는데요. 123도의 화각을 담아낼 수 있는 1600만화소의 초광각 카메라와, 듀얼 조리개로 밤에도 선명한 색감을 낼 수 있는 1200만화소의 광각카메라, 그리고 12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 등 막강한 성능을 갖춘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해 큰 화제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라이브 포커스, 인텔리전트 카메라, 스테디 캠까지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각종 카메라 기능들은 갤럭시 카메라의 시그니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없어서는 안될 기능이 되었습니다


S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이 궁금하다면?

갤럭시 S의 완성판, 갤럭시 S10플러스 리뷰



그런데, 이를 능가하는 갤럭시 S20 Ultra의 카메라는 상상 초월의 스펙을 갖췄습니다.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와, 1800만화소의 광각카메라, 그리고 4800만화소의 망원 카메라를 탑재해 확대를 해도 선명한 초고화질의 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각종 카메라 기능은 물론, 최대 100배까지 가능한 스페이스 줌, 그리고 8K의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센서까지! 카메라 기능은 확실히 전작을 뛰어넘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S20 Ultra18백만화소와 스페이스 줌 기능이 궁금하다면?

비.교.불.가 '선'을 넘는 갤럭시 S20! 1억 8백만화소 카메라 어떨까?


갤럭시 S10+ 야간모드 촬영 사진


갤럭시 S20 Ultra 야간모드 촬영 사진


두 기기의 스펙 차이를 실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바로 야간모드로 촬영했을 때인데요. 물론 두 기기 모두 높은 퀄리티의 사진 촬영이 가능했지만, 전작에 비해 두 배 이상 커진 광각 렌즈 이미지 센서 덕에, 그 선명도의 정교함과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S20 Ultra의 야간모드 촬영 사진은 낮에 찍은 일반 스마트폰 카메라, 혹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조도 환경에서도 빛번짐 없이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무난하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갤럭시 S20 UltraS10+에 비교하여 월등히 큰 배터리 용량(5000mAh)과 초고속 충전 등의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S10+은 출시 당시 ‘4000mAh’라는 괴물 배터리 용량으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지만, S20 Ultra는 그보다 더 커진 5000mAh의 용량과 25W의 고속충전 기능으로 새로운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S20 Ultra가 가진 최고 성능들을 누리기에 매우 충분한 용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S20 Ultra S10+의 비교리뷰, 어떻게 보셨나요? 본 리뷰편으로 S20 UltraS10+의 차이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된 것 같은데요. 월등히 업그레이드된 갤럭시 S20 시리즈와 유플러스 구매혜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갤럭시 S20 시리즈 자세히 알아보기


[U+ 추천 포스팅 더 보기]

비.교.불.가 '선'을 넘는 갤럭시 S20! 1억 8백만화소 카메라 어떨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