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아이디어로 여는 큰 미래, U+5G 이노베이션 랩 탐방기


5G 이동통신 개막의 원년을 맞아,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5G를 활용한 서비스가 지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역시 U+AR쇼핑, 스마트홈트 등 고객 여러분이 차원이 다른 5G를 바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앱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국내외 스타트업과 중소 벤처 기업 역시 5G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로 큰 미래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유플러스가 이들을 위해 U+5G 이노베이션 랩을 마련했습니다. 아이디어가 미래로 탈바꿈하는 현장으로 함께 가볼까요?



5G 이노베이션 랩에 들어가기 전, 유플러스 5G 서비스와 기술을 소개하는 대형 키오스크를 만났습니다. 유플러스의 AR, VR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고, 저지연 영상 솔루션이 적용된 실시간 영상을 비교해볼 수 있었습니다.
 
U+5G 이노베이션 랩은 국내외 스타트업, 중소 벤처 기업들이 자유롭게 5G서비스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시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든 상생의 공간입니다. 올해 4, LG 마곡사옥에 마련된 5G 이노베이션 랩은 5G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화 아이디어가 있는 업체, 기술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공간이 필요한 업체라면 누구나 무상으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U+5G 이노베이션 랩은 쾌적한 사무공간과 사무 기기 및 최신5G 단말을 포함한 100여종의 디바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5G 대표 서비스인 VR 테스트가 가능한 10여종의 HMD디바이스 및 고사양 PC 역시 보유하고 있습니다. U+5G 이노베이션 랩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예약 시 무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5G 네트워크 기반의 기기와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네트워크 존입니다. 이 곳에서는 외부 전파의 간섭 없이 5G 네트워크를 시연할 수 있는 쉴드박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스코트가 반기는 이곳은 어디일까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과 구글 전용 기기를 활용해 개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구글룸입니다.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머신러닝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스토리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심사를 거쳐 입주한 업체라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U+셋톱박스, 구글 홈, 크롬캐스트 등 구글 전용 기기를 활용해 개발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 구글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토리지, 네트워크, 빅데이터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구글룸에서 이어지는 문에 들어서니 서버실이 보입니다. 방을 가득 채운 복잡한 기계와 전선들이 보이시나요? 여기에 5G 상용 기지국 장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노베이션 랩 내부에서 다양한 5G 테스트가 가능한 것인데요. MEC 기반의 서비스를 위한 5G 중계기 장비도 구축되어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28Ghz 5G장비가 구축되어 테스트가 가능한데요. 내년에 상용화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5G 광대역의 장비로 자율주행, 원격제어 등의 솔루션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MEC(Mobile Edge Computing) :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연을 최소화해, 5G 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전송구간을 줄이는 방식.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초저지연 특성이 필요한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솔루션 연동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플랫폼 존, 아이디어 회의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룸, 그리고 VR 전용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VR 전용 개발 룸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사옥 2층에는 U+VR 앱에서 지원하는 SNS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튜디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5G 이노베이션 랩을 방문하여 VR 관련 영상을 촬영하고 U+ VR 앱에 상용화 가능한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더욱 진화된 5G 서비스를 꿈꾸는 분이라면, 5G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화 아이디어가 있는 업체라면 U+5G 이노베이션 랩 입주를 지원하세요! U+5G 이노베이션 랩에서 입주하면 받을 수 있는 3가지 혜택을 알아볼까요?
 
하나. 5G와 관련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 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상주 공간 제공
- LG유플러스의 전문 기술 인력 지원
- 테스트에 필요한 기기, 서비스 플랫폼 등 지원
. 경쟁력 있는 업체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5G 관련 주제 공모전 개최
- 5G 기술 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
- 사업화에 필요한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 제공
.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합니다.
- 국내외 랩과 기술교류 등의 협력 추진
- KDDI, 구글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하여 사업기회 창출
 
U+5G 이노베이션 랩에 입주할 스타트업, 중소 기업이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가 될 것 같네요! 현재 5G 관련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개발지원이 가능한 사업화 제안 업체를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U+5G 이노베이션 랩 사업화 제안하기

문의 하기 
E-mail: innolab@lguplus.co.kr
전화:070-4080-4817

 
[U+ 추천 포스팅 더 보기]

세계 최초 U+5G 갤러리, 공덕역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