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 X3, 지하철 1호선 속도측정 - 4부


지하철 광대역 LTE-A 속도



지하철에서도 빵빵 터지는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


벌써 몇 차례에 걸쳐 수도권 지하철 역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못 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에서 측정한 U+ LTE8 X3 속도를 확인해보세요~





최신 단말기인 LG G3 Cat.6와 벤치비를 이용해 지하철을 타는 승강장에서 직접 속도를 측정하였고, 사람들이 왕래하는 오후 시간대에 측정하여 속도의 빠르기를 체감할 수 있는 이번 U+ LTE8 X3 지하철 속도측정으로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 커버리지가 얼마나 넓고 속도도 빠른지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 지하철 1호선 마지막 구간인 '종로3가역', '종로5가역', '동대문역', '청량리역', '석계역'에서 테스트 했던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로3가역



인근에 탑골공원, 종묘, 인사동이 있고 지하철 1호선, 3호선, 5호선 환승역이기도 한 종로3가역은, 지하철 1호선에서 3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유일한 역이기도 합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종로3가역



종로3가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93.8Mbps, 업로드 44.3Mbps, 지연시간 27.4ms였습니다.


3개 역이 교차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역 내부에는 광대역 LTE-A 중계기가 촘촘하게 깔려있는 덕분에 속도도 매우 빠르게 측정됐었습니다.



종로3가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93.8Mbps, 업로드 : 44.3Mbps



종로5가역


종로5가역은 종로3가역 바로 옆에 있으며, 청계천과 광장시장, 평화시장이 인근에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종로5가역


종로5가역 지하철 승강장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U+ LTE8 X3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171.6Mbps였고 업로드는 38.0Mbps였습니다. 그리고 지연시간도 29.2ms로 나타났었습니다.


종로3가역보다는 속도가 조금 떨어졌으나 그래도 광대역 LTE나 LTE-A 최대 속도인 150Mbps보다 여전히 빠른 속도가 나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종로5가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71.6Mbps, 업로드 : 38.0Mbps



동대문역



근처에 동대문이 있어 이름이 '동대문역'이 되었고, 주변에는 대형 아울렛과 쇼핑타워, 청계천, 평화시장, 중앙시장이 있습니다. 또한, 동대문역은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이 만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하철 LTE 속도 - 동대문역


동대문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81.8Mbps, 업로드 43.8Mbps였습니다.


동대문역도 쇼핑객들의 왕래가 많은 곳이지만, 측정된 속도를 보면 180Mbps를 넘는 매우 훌륭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대문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1.8Mbps, 업로드 : 43.8Mbps



청량리역



춘천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한 출발역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중앙선'의 기점 역이자 영동·태백선, 경춘선 등이 지나가는 곳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그만큼 역 규모도 크고 주말이면 강원도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청량리역 1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LTE8 X3 속도측정 결과를 보면, 다운로드 189.1Mbps, 업로드 42.1Mbps였으며 지연시간도 27.2ms로 매우 뛰어났습니다.


거의 190Mbps에 가까운 속도로 측정됐고, 웹 페이지 로딩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지연시간도 27.2ms였습니다.


청량리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9.1Mbps, 업로드 : 42.1Mbps



석계역


석계역은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1호선과 6호선 환승역입니다. 1호선 승강장은 지상에 있으며 이곳에서 속도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석계역


G3 Cat.6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석계역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54.1Mbps, 업로드 45.4Mbps, 지연시간 29.0ms였습니다.


광대역 LTE-A 최대속도인 225Mbps와는 차이가 있지만, 역 외에 있는 중계기를 사용한다는 특성을 감안하면 좋은 속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석계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54.1Mbps, 업로드 45.4Mbps



지금까지 지하철 1호선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였는데요. 2호선 환승역에 이어 경인선부터 1호선까지의 지하철 역에서 측정한 U+ LTE8 X3 속도를 보면 거의 모든 역에서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구간에서 측정한 결과를 보여드릴테니 기대해 주세요~


이상으로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