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 X3, 지하철 1호선 경인선구간 속도측정 1부




전국 11곳 휴양지에서 진행됐던 '광대역 LTE-A 리얼매치 휴양지 편', '지하철 2호선 환승역 속도측정'에 이어 이번에는 수도권 지하철 1호선에서의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속도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이번 속도측정은 서울을 중심으로 인천, 수원, 경기도를 잇는 지하철 1호선에서 진행했으며, 지하철 2호선 속도측정과 마찬가지로 승강장에서 LG전자 'G3 Cat.6'와 속도측정 앱인 '벤치비'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인천과 서울을 잇는 경인선 중 '인천역', '동인천역', '부평역', '부천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천역



인천역은 대한민국 제 3의 도시 이름에 걸맞지 않게 그 규모는 아담합니다. 인천역 앞으로는 국내에서 제일 큰 '차이나타운'이 있고 이곳에서도 '광대역 LTE 리얼매치'가 진행된 적이 있었습니다.



인천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ㄷ



인천역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10.2Mbps, 업로드 44.8Mbps였습니다.


광대역 LTE-A의 최대 속도에는 모자라지만, 그래도 유선 인터넷 최고 속도인 100Mbps보다는 10% 정도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는 110Mbps도 빠르지 않다고 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인천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110.2Mbps, 업로드 - 44.8Mbps




동인천역



동인천역은 인천과 서울을 잇는 급행열차의 시·종착역입니다. 그래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동인천역 광대역 LTE-A 속도



동인천역에서도 승강장에서 직접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벤치비로 측정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124.3Mbps, 업로드 47.7Mbps, 지연시간 29.0ms로 인천역에서보다는 조금 더 빠른 속도로 나타났었습니다.



동인천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24.3Mbps, 업로드 - 47.7Mbps



부평역



부평역은 국내 최대 지하상가가 있는 곳으로 하루 유동인구만 12만 명에 이르고, 인천 1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나름 핫 플레이스라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이곳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어땠을까요?




부평역 광대역 LTE-A 속도



부평역은 동인천역보다 더 빨라진 속도를 볼 수 있었는데요. 다운로드 142.3Mbps, 업로드 47.7Mbps, 지연시간 28.1ms로 측정됐었습니다.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보니 트래픽 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쓴 흔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부평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42.3Mbps, 업로드 - 47.7Mbps




송내역



송내역도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구간으로 겉으로 봐서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곳 같지만, 서울외곽순환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국도와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이며 남부에는 상권과 아파트 밀집지역이 있고 북부쪽으로는 부천시청,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한국폴리텍2대학 등이 있습니다.




송내역 광대역 LTE-A 속도



송내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50.1Mbps, 업로드 46.0Mbps, 지연시간 27.3ms로 한층 더 빨라졌습니다. 광대역 LTE의 최대 속도인 150Mbps를 넘어섰고 업로드 속도와 지연시간 모두 매우 빠른 것으로 타나났습니다.



송내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50.1Mbps, 업로드 - 46.0Mbps




부천역



부천역도 부평역 못지 않은 핫 플레이스 지역이며, 인천을 지나 서울로 들어오는 경기도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북부로는 로데오 거리가 조성되어 있고, 남부로는 대규모 주거 밀집지역이라 유동인구뿐만 아니라 거주인구도 많아 하루 이용객 수만 따지면 경인선 라인에서는 가장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부천역 광대역 LTE-A 속도



부천역사는 2층부터 대형마트가 들어서있고 건물 아래에 승강장이 있어 반 폐쇄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광대역 LTE-A 속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했으나 기우였다는 것을 측정 결과를 통해 알게 됐습니다.


벤치비로 측정한 부천역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73.1Mbps, 업로드 46.2Mbps, 지연시간 29.8ms로 매우 우수했습니다.



부천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73.1Mbps, 업로드 - 46.2Mbps



지하철 1호선, 정확하게 말하자면 경인선 전철 구간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1부 결과를 보면 전체적인 평균 속도는 확실히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2013년 말 미래창조과학부가 공개한 LTE-A 평균 속도 47.2Mbps, 광대역 LTE 평균 속도 56.6Mbps보다 2배 이상 빨라졌다는 것을 이번 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사역', '역곡역', '온수역', '구로역', '신도림역'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를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