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 X3, 지하철 1호선 광대역 LTE-A 속도측정 3부




서울 지하철 2호선 환승 구간과 1호선 중 경인선 라인의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렸었죠? 오늘도 지난 경인선에 이어 1호선 구간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 속도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경인선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지하철 2호선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대부분의 역에서 광대역 LTE 최고 속도인 150Mbps를 넘었고 일부에서는 200Mbps에 가까운 속도가 측정되기도 했었습니다. 테스트 장소가 모두 지하철 승강장이었기에 더 의미 있는 속도가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이번에는 '신길역', '노량진역', '용산역', '서울역', '시청역', '종각역'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신길역



신길역은 1호선과 5호선이 만나는 곳으로 인천이나 수원 방향에서 여의도로 출근하는 사람들이나 5호선 다른 역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신길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신길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45.8Mbps, 업로드 45.2Mbps, 지연시간 29.6ms였습니다.


광대역 LTE의 최고 속도인 150Mbps보다 조금 낮았으나 신길역은 사진으로 보이는 것처럼 지상에 위치해 있고 별도의 중계기가 없이 외부 중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소 속도가 낮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145.8Mbps라는 속도가 결코 느린 것은 아닙니다. 유선 인터넷 최고 속도인 100Mbps보다 45%나 빠르기 때문입니다.



신길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45.8Mbps, 업로드 : 45.2Mbps



노량진역



학원가로 유명한 노량진역은 9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역입니다. 특이하게도 1호선과 9호선이 붙어 있지 않고 역 밖으로 나가서 갈아타는 구조로 되어 있어 현재 바로 갈아탈 수 있게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또한, 노량진은 수산시장으로도 유명한 곳이라서 직장인들이 퇴근 후 회식 장소로도 자주 애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노량진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노량진역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79.5Mbps, 업로드 42.3Mbps, 지연시간 28.5ms로 매우 높게 나왔었습니다.



노량진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79.5Mbps, 업로드 : 42.3Mbps



용산역



용산역은 중앙선, ITX, 1호선이 만나는 곳이고 호남선 KTX의 출발 역이기도 합니다. 서울역만큼이나 크고 복잡하며 유동인구도 매우 많은 곳이죠.



용산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용산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29.9Mbps, 업로드 43.4Mbps, 지연시간 29.3ms였습니다.


여타 지역보다 속도가 잘 나오지 않았는데, 트래픽의 영향과 용산역의 구조적인 문제(3층부터 아이파크 몰이 있고 앞뒤로 철로를 따라 뚫려 있는 반 폐쇄적 구조)로 인해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도 1년 전, 광대역 LTE가 시작된 그때와 비교하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용산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29.9Mbps, 업로드 : 43.4Mbps



서울역



서울역은 경부선 KTX, 공항철도,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이 만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역입니다. 속도측정을 할 때 대기실도 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지하철 승강장에서만 계속 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1호선 승강장에서 측정을 했었습니다.



서울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G3 Cat.6로 측정한 서울역 1호선 승강장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169.3Mbps, 업로드 40.1Mbps, 지연시간 25.4ms입니다. 측정하는 시각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갈 정도로 유동인구가 매우 많은 곳이었지만, 속도가 170Mbps에 가깝게 나왔었습니다.



서울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69.3Mbps, 업로드 : 40.1Mbps



시청역



시청역은 1호선과 2호선이 만나는 곳이고, 예전에 'U+ LTE8 X3, 지하철 2호선 속도측정을 가다'에서도 한 번 측정했던 곳입니다. 당시에는 2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했었고 이번에는 1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시청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벤치비로 측정한 속도이며, 다운로드 204.0Mbps, 업로드 43.3Mbps, 지연시간 28.0ms가 나왔습니다. 지하철 속도측정을 하는 동안 가장 빨랐고 200Mbps를 처음으로 넘긴 것 같습니다. 이것은 유선 인터넷 최대 속도의 2배입니다.



시청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204.0Mbps, 업로드 : 43.3Mbps



종각역



역을 나가면 바로 '보신각'이 있어 매년 12월 31일 저녁에는 '제야의 종' 타종식을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2013년 기준 하루 47,000여 명이 이용하는 역이기도 합니다.



종각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종각역 승강장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LTE8 X3 속도는 다운로드 185.9Mbps, 업로드 42.5Mbps, 지연시간 27.3ms로 나타났습니다.


186Mbps에 가까운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줬었습니다. 지연시간도 27.3ms로 웹 페이지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텍스트와 작은 이미지로 된 페이지를 볼 때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각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5.9Mbps, 업로드 : 42.5Mbps



지금까지 지하철 1호선 구간 중 '신길역', '노량진역', '용산역', '시청역', '종각역'에서의 U+ LTE8 X3 속도측정 결과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종로3가역', '종로5가역', '동대문역', '동묘앞역', '신설동역', '청량리역', '석계역'에서의 속도측정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