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 x3, 지하철 2호선 속도 측정을 가다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지난 6월 26일부터 유플러스도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공식블로그에서 서울 일부 지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를 보여드렸는데요.





오늘은 지하철 2호선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 결과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서울에 거주하시거나 직장을 다닌다면 지하철 많이 이용하시죠?



특히 지하철 2호선은 서울 내선 순환이라 전체 노선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동인구도 많고 무선 인터넷 이용자도 많습니다.


2호선은 총 51개의 역이 있고, 본선 1개와 지선 2개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본선인 순환 노선에서 타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16개 '환승역'에서 '벤치비'를 이용해 지하철을 타는 플랫폼에서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1부에서는 '사당', '교대', '강남', '선릉', '잠실', '건대입구' 6개 역에서 속도 측정한 결과를 소개합니다.



사당역



지하철 2호선과 4호선이 만나는 곳, 바로 사당역입니다. 과천시, 안양시, 군포시, 안양시로 가기 위한 관문이라 매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죠.


이곳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벤치비에서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163.4Mbps에 업로드는 43.7Mbps로 나왔습니다. LTE-A와 광대역 LTE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이론상 최대 속도이고 평균적인 속도는 대략 50~70Mbps인데요. 이보다 2배 이상 빠른 163.4Mbps로 측정됐습니다.



사당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63.4Mbps, 업로드 - 43.7Mbps




교대역



교대역에는 법원, 검찰청과 서울교대가 있고 고속버스터미널과 남부터미널이 있는 3호선으로 연결된 곳으로 평일도 평일이지만, 주말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입니다.





교대역 2호선 플랫폼에서 벤치비로 속도를 측정한 결과 약 200Mbps인 199.7Mbps로 나왔습니다. 200Mbps라면 집에서 사용하는 유선 인터넷 속도의 2배로 1GB짜리 영화 한 편을 내려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40초에 불과할 정도로 빠른 속도입니다.



교대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99.7Mbps, 업로드 - 36.2Mbps



강남역



강남역은 '신분당선'의 환승역으로, 환승역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으로 서울 강남의 대표적인 핫플레이스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강남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왔을까요?




벤치비에서의 측정된 속도는 다운로드 156.3Mbps이고 업로드는 44.0Mbps로 나왔습니다. 여타 측정 지역보다는 다소 속도가 느리게 나왔지만, 광대역 LTE와 LTE-A의 최대 속도 보다 빠르다는 것과 측정 시각과 장소를 생각하면 이 속도도 매우 빠른 것입니다.



강남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56.3Mbps, 업로드 - 44.0Mbps




선릉역



선릉역은 테헤란로의 중심에 가까운 지역으로 사무실이 밀집된 곳에 있습니다. 이 역은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선릉역 2호선 플랫폼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도 매우 빠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벤치비에서 측정된 다운로드 속도가 182.3Mbps였고 업로드는 37.1Mbps입니다.


업로드 속도가 조금 낮게 나왔지만, 그 속도를 상쇄할 정도로 다운로드 속도는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선릉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82.3Mbps, 업로드 - 37.1Mbps



잠실역



다음은 잠실종합운동장이 있고 9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잠실역에서의 속도 측정입니다. 





잠실역도 선릉역 못지 않은 빠른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벤치비 측정 기준으로 다운로드는 179.9Mbps였고 업로드는 38.4Mbps로 나왔습니다.


아직 속단하기 이르지만, 현재까지 측정 결과만 놓고 보면 지하철 2호선에서는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80Mbps에 가까운 다운로드 속도도 그렇지만 업로드 속도 역시 38.4Mbps로 타사의 최대 업로드 속도보다 약 50% 정도 더 빠른 속도입니다.



잠실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79.9Mbps, 업로드 - 38.4Mbps




건대입구역



강북의 핫플레이스에 홍대입구, 강남에 강남역이 있다면 강동에는 건대입구역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건대입구역 근처도 다양한 먹거리와 놀 거리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핫플레이스입니다.


건대입구역은 7호선 환승역이고 플랫폼이 지하가 아닌 지상에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테스트가 이루어졌던 지하철 역과 달리 플랫폼에 스몰 셀[각주:1](Small Cell)이 갖춰져 있지 않고 역 외부의 신호를 받아 사용합니다.




건대입구역 7호선은 지하에 있기 때문에 별도의 중계기가 있으나 2호선에는 그런 중계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역 밖에 있는 기지국의 신호를 잡아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특수한 상황 때문인지 앞선 테스트들과 달리 광대역 LTE-A 속도는 낮게 측정됐습니다. 낮다고 해도 유선 인터넷 속도인 100Mbps 보다는 빠른, 115.7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35.7Mbps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건대입구역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15.7Mbps, 업로드 - 35.3Mbps



지금까지 '사당역'을 시작으로 '교대역', '강남역', '선릉역', '잠실역', '건대입구역'까지 6개의 지하철 2호선 환승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요.


지하철 2호선은 이미 광대역 LTE 기지국이 다 설치되어 있고 기존의 800MHz LTE까지 촘촘히 깔려 있어 이 2개의 주파수를 이용하는 광대역 LTE-A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사당역

 163.4Mbps

 43.7Mbps

 교대역

 199.7Mbps

 36.2Mbps

 강남역

 156.3Mbps

 44.0Mbps

 선릉역

 182.3Mbps

 37.1Mbps

 잠실역

 179.9Mbps

 38.4Mbps

 건대입구역

 115.7Mbps

 35.3Mbps 



어떠세요? 이제는 지상뿐만 아니라 지하철에서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A가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으시겠죠? 


다음 시간에도 나머지 2호선 환승역에서의 U+ LTE8 x3 속도 측정이 이어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1. 스몰셀이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건물이나 지하에서 10~20m 반경을 커버하는 초소형 기지국을 말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