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센서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스마트폰은 PC의 한 종류입니다. 그만큼 성능도 개선되었고 여러 가지 편의 기능이나 디스플레이도 크게 발전했기에 PC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데스크톱 PC에는 없는 기능들이 있는데요. 바로 '센서'입니다.


오늘은 이 스마트폰 센서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가속 센서



가속 센서는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보통 자이로 센서와 함께 사용합니다. X, Y, Z로 좌표를 만들고 이 좌표의 움직이는 속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모션 센서 중 하나입니다. 가속 센서는 주로 움직이는 물체 또는 스마트폰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가속도 센서로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확인해 만보계 기능을 구현합니다>




이를 활용해 만보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자이로 센서 (Gyro Sensor)



자이로 센서는 가속 센서와 함께 모션 센서와 함께 모션 센서의 대표적인 센서입니다. X, Y, Z 좌표에서 움직이는 방향을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바닥에 놓고 있다 집어 올렸을 때 특정한 앱을 실행하거나 기능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자이로 센서로 레이싱 게임의 자동차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싱 게임을 할 때 스마트폰을 기울이면 그 방향으로 자동차가 방향을 바꾸는 것도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것입니다.



3. 근접 센서



근접 센서는 어떤 물체가 센서에 근접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스마트폰의 앞면에 있으며 통화용 스피커 옆에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센서가 있어야 통화 중일 때 스마트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근접 센서를 이용해 통화 중 화면을 끄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사진출처 : samsung.com>




4. RGB 센서



RGB 센서는 주변 빛의 색 농도를 검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RGB 센서가 있는 스마트폰은 주변 빛 농도에 따라 디스플레이 색을 보정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노란색 등이 있는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이에 대응해서 노란색을 낮추고 파란색과 녹색을 더 밝게 해서 자연스러운 화면 색을 구현하게 됩니다.



5. 밝기 센서(Light Sensor)



조도 센서라고도 하며 주변 빛의 밝기를 감지합니다. 이 센서는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때 사용하며, 보통 근접 센서 옆에 있습니다.



<화면 자동 밝기 조정은 밝기 센서(광 센서)가 있어야 동작합니다>



주변의 빛이 밝으면 스마트폰 화면을 더 밝게 해주고, 어두운 곳에서는 화면을 어둡게 해서 눈의 피로를 줄이고 가독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홀 센서(Hall Sensor)



자기장의 세기를 감지할 때 사용하는 센서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홀 센서를 이용해 플립 커버의 닫힘 유무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플립 커버의 여닫이를 확인할 때는 홀 센서를 사용합니다)




7. 모션 센서



물체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센서입니다. 모션 인식 센서는 보통 하나의 센서가 아닌 여러 가지의 센서가 복합된 것을 말하며, 지자기 센서, 가속 센서, 기압계 등 움직임이나 위치를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모션 센서를 통해 물체나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감지해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션 센서로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꺼져 있을 때 자동으로 켜진다거나, 반대로 화면을 보고 있을 때는 화면을 끄지 않고 계속 보여주는 기능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또한, 음악 재생 중 스마트폰을 흔들면 다음 곡으로 이동하는 것도 모션 센서가 필요합니다.



8. 온도/습도 센서



온도/습도 센서는 단말기 주변의 온도와 습도를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현재는 온도계와 습도계로만 활용되고 있지만, 나중에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센서는 아닙니다.



9. 기압계(barometer)



기압계는 말 그대로 공기의 압력을 감지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헬스 기능에서 주로 사용하는데요. 고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경사나 내리막길도 알 수 있어 더욱 정확한 운동량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10. 지자기 센서



지자기 센서는 지구의 자기장을 탐지해 방위를 알 수 있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가 있으면 나침반 앱을 이용해 방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지자기 센서가 있으면 나침반 앱으로 방위를 알 수 있습니다>



11. 심장 박동 센서 (Heart beat Sensor)



심장 박동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센서입니다. 갤럭시S5에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이후 갤럭시 기어2 시리즈와 기어 핏에도 탑재되었습니다. 주로 운동과 피트니스용으로 사용됩니다.



<갤럭시S5 시리즈에 있는 심장 박동 센서>



12. 지문 인식 센서



지문 인식 센서는 말 그대로 사람의 고유한 지문 패턴을 읽을 수 있는 센서입니다. 스마트폰 보안을 위해 사용되죠. 아이폰5s에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이후 갤럭시S5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모델에 탑재됐습니다.



<갤럭시S5의 홈 버튼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있습니다>



어때요?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생각지도 못할 정도로 많은 센서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여기에서 소개한 센서 외에도 많은 센서가 있고 앞으로도 계속 개발되어 추가될 것입니다.


나중에는 사용자의 허기를 감지해 근처 맛집을 검색해주는 센서 같은 것도 나오지 않을까요? 이런 다양한 센서 때문에 '스마트폰'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 아닐까요?


이상으로 스마트폰 센서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