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TE8 속도측정] 유플러스 광대역 LTE - 테헤란로 편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현재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가 서울과 수도권을 지나 지난 3월 1일부터 전국 광역시에서도 서비스되기 시작했죠~

 

국내에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청정 주파수인 2.6GHz를 이용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의 속도는 지난 청계천에서의 벤치비를 이용한 속도 측정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도 없는 새벽 시간 외지에서 측정한 것이 아닌 유동 인구가 많은 청계천에서 대낮에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를 보셨나요?

 

 

 

 

오늘은 삼성역을 시작으로 강남역까지 테헤란로를 따라 직접 걸어가면서 속도를 측정해봤답니다. 그 멀고 먼 여정을 한 번 지켜봐 주시겠어요?

 

이제 출발합니다.

 

오늘은 지난번과 달리 다른 통신사도 함께 측정해봤습니다. 어디 어디 참여했는지는 비밀~

 

 

 

 

오후 4시 30분에 출발해서 강남역까지 걷다 보면 아마도 7시가 넘지 않을까 하네요. 강남역에서 오후 7시, 그것도 금요일 밤이라면 제대로 된 핫스팟 지역에서의 속도 측정이겠죠?

 

첫 번째 테스트 장소는 삼성역 사거리에 있는 한국전력 앞입니다.

 

 

 

 

시작이 좋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135.6Mbps로 최대 속도 150Mbps에 근접합니다. 업로드도 48.2Mbps로 이론상 최대 속도인 50Mbps에 가깝습니다.

 

 

위치 : 삼성역 7번 출구 한국전력 근처

 

U+ : 다운로드 135.6Mbps 업로드 48.2Mbps

A사 : 다운로드 65.8Mbps 업로드 19.4Mbps

B사 : 다운로드 15.2Mbps 업로드 19.2Mbps

 

 

 

다음은 선릉역 10번 출구를 등지고 나와서 측정해봤습니다. 이미 시간은 오후 6시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퇴근 시간이 되었네요.

 

 

<선릉역 10번출구>

 

 

 

 

금요일 저녁 퇴근 시간이라 그런지 삼성역에서 테스트했을 때의 절반까지 낮아졌습니다. 이는 타사도 모두 비슷한 현상을 보이고 있네요.

 

이 속도가 광대역 LTE 맞는지 의심스러우시다고요? 제일 왼쪽이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인데요, 업로드 속도를 보세요. 무려 47.5Mbps입니다. 어떤 통신사의 다운로드 속도보다 빠릅니다.

 

 

위치 : 선릉역 10번 출구  

 

U+ : 다운로드 61.5Mbps 업로드 47.5Mbps

A사 : 다운로드 57.9Mbps 업로드 18.8Mbps

B사 : 다운로드 41.4Mbps 업로드 8.84Mbps

 

 

다음 테스트 장소는 르네상스 사거리입니다. 선릉역과 역삼역 중간 정도 위치입니다.

 

 

 

 

 

 

 

갈수록 떨어지는 속도를 보니 의욕도 조금씩 떨어집니다. 여기에서도 이 정도 속도 밖에 안 나오는데 금요일 저녁 시간의 역삼역과 강남역에서는 얼마나 더 떨어지게 될 것인지 걱정도 됐습니다.

 

그래도 테스트 결과는 결과니까 그대로 공개하겠습니다.

 

 

르네상스 사거리 스타벅스 앞

 

U+ : 다운로드 56.4Mbps 업로드 46.7Mbps

A사 : 다운로드 24.8Mbps 업로드 8.88Mbps

B사 : 다운로드 18.3Mbps 업로드 17.1Mbps  

 

유플러스 테스트 결과보고 '이번에는 꼴찌 했구나'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이동통신사는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마도 근처에 역이 없는 곳이고, 역과 역 사이라 주파수 간섭이 있는 모양입니다.

 

다른 두 회사의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를 합한 수치가 유플러스 업로드보다 느리네요.

 

이제부터 본격적인 핫스팟 지역 속도 테스트!

 

 

다음 지역은 역삼역입니다.

 

 

 

 

 

역삼역 8번 출구를 등지고 약 100m 정도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삼성SDS 멀티캠퍼스 맞은편인데요, 여기에서 테스트 결과는 생각보다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저녁 6시 30분, 역삼역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80Mbps라면 낮은 수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핫스팟 지역이라고 판단한 것인지 타사에서도 속도가 높게 나왔네요. 그렇다면 강남역에서도 희망은 있겠네요.

 

 

역삼역 8번 출구 100m 지점

 

U+ : 다운로드 80.2Mbps 업로드 45.7Mbps

A사 : 다운로드 53.5Mbps 업로드 19.1Mbps

B사 : 다운로드 24.2Mbps 업로드 20.3Mbps 

 

 

 

마지막으로는 강남역 10번 출구 앞입니다.

 

아마도 금요일 저녁 7시, 대한민국 최대 핫스팟 지역 중 한 곳이 아닐까 합니다.

 

 

 

 

 

 

퇴근 후 약속을 잡고 기다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던 강남역 10번 출구. 도로가에 간신히 자리를 잡고 테스트 시작.

 

두둥~

 

이 정도면 선전한 수준일까요? 일반 LTE의 최고 속도는 75Mbps는 간신히 넘긴 78Mbps가 나왔습니다. 업로드 속도도 안정적으로 약 47Mbps가 나왔네요.

 

반면 타사는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LTE와 LTE-A 그리고 광대역 LTE 주파수를 모두 1.8GHz로 사용하다 보니 병목 현상에 빠진 것이 아닐까 합니다.

 

금요일 오후 7시! 강남역 10번 출구에서의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치 - 강남역 10번 출구

 

U+ : 다운로드 78Mbps 업로드 46.9Mbps

A사 : 다운로드 26.6Mbps 업로드 17.2Mbps

B사 : 다운로드 6.68Mbps 업로드 19.1Mbps

 

 

지금까지 삼성역을 출발해 강남역까지 이어지는 핫스팟 지역에서의 속도 측정 결과였습니다. 이 테스트 결과들을 보니 더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상으로 테헤란로 핫스팟 지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