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를 카카오홈 테마로 만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장점이라면 '런처'와 '테마'를 이용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런처란 스마트폰의 화면 구성, 아이콘 타입, 위젯 방식, 디자인 등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부분을 담당하는 모든 것을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뜻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중간 다리와 같은 역할이라고 할까요?

 

이런 런처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카카오홈', '도돌런처', '터치위즈', 'Go런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는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배경화면, 아이콘 디자인, 색상을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둔 것이랍니다.

 

 

 

 

스마트폰에서 런처는 단순히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환경을 바꿔주는 것만 아니라 제작사가 원하는 서비스를 전면 배치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카카오홈은 이미 한 번 다룬 적이 있는데요,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로 유명한 '카카오'에서 개발한 심플한 디자인의 런처입니다.

 

그리고 유플러스는 카카오홈 전용 'U+ LTE' 테마를 2월 3일 발표했습니다.

 

 

U+ 서비스를 더욱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카카오홈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답니다.

 

 

카카오홈과 U+ LTE 테마 설치

 

 

U+ LTE 테마는 삼성전자나 LG전자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런처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카카오홈 기반에서 동작하므로 먼저 카카오홈 런처부터 설치해야 합니다.

 

런처를 설치하면 기존 아이콘 배치부터 해서 모든 디자인과 동작 방식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그렇다고 기존에 동작하던 앱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것은 아니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런처를 내려 받고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잠깐은 어리둥절하실 겁니다. 일단은 기본 테마 상태이기에 추가로 U+ LTE 테마를 설치해야 합니다.

 

 

 

 

 

 

카카오홈이 설치된 상태에서 U+ LTE 테마를 설치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카카오홈 U+ LTE 테마 기본 홈 화면>

 

U+ LTE 테마를 설치한 이후 홈 화면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테마와 너무 다르죠? 심플해 보이기도 하고 너무 달라진 모습에 어리둥절하실 것 같네요.

 

하지만 페이지를 넘겨 보고 앱 리스트 화면을 보면 매우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홈 화면에는 이전에 설정해 둔 앱들이 전부 사라졌지만, 5분만 투자하면 이전처럼 새로 설정할 수 있어요.

 

그 전에 달라진 기능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U+ LTE 테마 소개

 

 

첫 화면에는 시계 위젯, 메모리 관리 위젯과 U+ Box, U+ HDTV 앱이 있고 아래에는 빠른 실행을 위한 독(dock)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오른쪽으로 넘겨보면요.

 

 

 

 

맨 위에는 U+ HDTV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영화 한 편과 유료 영화 한 편이 로테이션 되면서 보입니다. 물론 여기에서 터치하면 바로 U+ HDTV가 실행되면서 영화 소개 페이지로 넘어가죠.

 

아래쪽에는 U+ 전용 서비스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U+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딱이죠~

 

 

 

 

다시 오른쪽으로 페이지를 넘기면 U+ HDTV의 실시간 공중파 방송 채널과 인기 예능 프로가 아이콘 형태로 보입니다.

 

오른쪽 위에는 MBC, SBS, KBS1, KBS2, tvN 아이콘이 번갈아 가면서 보이고 그 아래에는 <무한도전>, <아빠! 어디가?>, <런닝맨>의 가장 최근 방송 화면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이것들은 모두 U+ HDTV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화면은 날씨 위젯과 카카오 앱 및 테마를 모아둔 페이지입니다. 카카오에서 만든 런처이니만큼 개발사를 위한 페이지가 하나 정도 있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죠?

 

홈 테마 그룹에는 기본 테마와 U+ LTE 테마가 있으며, 카카오홈 전용 테마를 추가로 설치했을 때 이곳에서 간단히 터치 한 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페셜 테마를 보니 어떤가요? 카카오홈에서 U+ 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반갑죠?

 

 

그리고 이번 카카오홈 테마 런칭을 기념하여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U+ LTE 테마를 설치하고 '출시! 이벤트' 위젯을 터치하면 이벤트 응모 페이지로 이동해요. 여기에서 '친구 추가' 버튼만 누르면 추첨을 통해 무료 데이터 1GB와 스타벅스 상품권을 드립니다.

 

 

카카오홈 기능

 

이왕 U+ LTE 테마를 설치하셨으니 카카오홈 기능에 대해 살짝 소개해드릴게요. 카카오홈과 테마를 설치하셨다면, 한 번 써볼 의향이 있을 테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

 

 

폴더를 만들고 유사 앱을 모아 둘 수 있는 기능부터 알려드릴까요?

 

카카오홈 폴더 만들기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삭제와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폴더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른 후 다른 앱 위에 올리면 자동으로 폴더가 만들어지죠. 이 작업은 홈 화면과 앱 리스트 화면에서 모두 할 수 있답니다!

 

 

<2개 이상의 앱을 겹치면 이렇게 폴더가 생겨요>

 

관리하기 쉽게 폴더 이름을 지어주면 나중에 보기 편하실 거에요. 그리고 앱을 추가할 때 여러 페이지에 나뉘어 있는 앱을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폴더 이름 옆에 있는 '+' 아이콘을 터치하면 리스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앱이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 해서 하나씩 터치하면 모두 같은 폴더에 넣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이런 맛에 새로운 런처를 쓰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만든 폴더를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러면 좁은 홈 화면이라도 자주 사용하는 앱을 모두 모아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 지도,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폴더를 만들고 그에 맞는 앱들을 모아 관리해 보세요~

 

 

메모리 관리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가 부족해서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메모리 정리 앱을 이용해 여유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데요.

 

카카오홈에는 이 기능을 하는 위젯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홈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둥근 위젯이 그 기능을 합니다.

 

 

<메모리 정리 전>

 

<메모리 정리 후>

 

사용법도 간단해요. 위젯을 살짝 터치해 주면 자동으로 정리되거든요.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안내 문구가 나오면서 사용 중인 메모리 용량이 57%에서 47%로 10%나 줄어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샀을 때의 감동을 일부러 느끼고 싶어 기본 런처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카카오홈 같은 런처만 설치해도 전혀 새로운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마만 바꾸면 매달 새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도 있고요.


오늘 소개해드린 U+ LTE 테마 어떠세요? U+ 서비스를 즐겨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딱이죠? 단순히 아이콘 모양과 배경 화면만 바꾼 것이 아니라 기능성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배경화면이나 색채도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느낌이 들고요.

 

카카오홈에서 느끼는 U+ 기운, 어떠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