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데이터 소모량은 얼마나 될까?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월말이 다가올수록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남아 있는 데이터양인데요.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쓸 수 있는 데이터양이 전부 다르죠.

돈 걱정 안 하고 가장 비싼 'LTE Utimate 무한자유 124' 요금제로 음성과 데이터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하면 가장 좋지만, 현실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집과 회사에서는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외부에서는 LTE나 3G 무선 통신 기능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아끼고 아껴 한 달을 지내는데요.

 

여기에서 궁금한 것이 있죠.

 

과연 우리가 자주 보는 유튜브 영상은 데이터를 얼마나 쓰는 걸까?

 

 

유튜브에서 재미있는 영상을 한 편 봤을 때 사용하는 데이터는? 스트리밍으로 좋아하는 노래를 반복해서 들을 때, U+ HDTV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영화 <잡스>를 볼 때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는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오늘은 직접 LTE 환경에서 1시간 동안 U+ HDTV에서 <잡스>를 보고, Mnet 2.0에서 <니가 뭔데(Who You?)>를 반복으로 듣고, 유튜브에서 지드래곤 뮤직비디오 <니가 뭔데(Who You?)>를 보고 각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U+ HDTV에서 영화 보기

 

 

 

U+ HDTV는 모바일 IPTV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60여 개의 실시간 풀HD와 HD 방송에 이어 최근에는 공중파까지 모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방송 보기와 VOD 서비스도 함께하고 있죠. 매주 3편씩 무료 영화도 갱신됩니다. 

 

U+ HDTV 실시간 방송은 풀HD, HD, SD 3가지 화질로 나뉩니다. 방송에 따라 풀HD와 HD, HD와 SD를 선택해 볼 수 있고, 해상도에 따라 소모하는 데이터양도 다릅니다.

 

오늘 테스트는 금주 무료 영화인 <잡스>를 1시간 동안 시청하고 스마트폰에서 측정한 데이터양을 확인했습니다.

 

 

 

 

U+ HDTV를 실행하면 무료영화 리스트가 처음 보이는데요, 오늘은 이들 중 <잡스>를 1시간 동안 재생하고 데이터 사용량을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측정은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메뉴를 이용했습니다.

 

 

 

 

1시간 동안 영화를 재밌게 보고 모바일 데이터 메뉴에서 확인한 결과!!

 

 

 

약 1GB 정도 사용한 것으로 측정되었네요. 2시간 분량의 영화를 보면 2GB 정도 사용한다 보시면 됩니다.

 

2GB 데이터라면 무엇인가 생각나는 거 없으세요?

 

하루 2GB, 월 최대 62GB를 1만 원에!!

 

 

 

 

네, 바로 '100% LTE 데이터 팩' 요금제입니다. U+ 전용 서비스를 매월 1만 원으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랍니다. 이 요금제를 이용하면 하루에 HD 해상도의 영화 한 편씩을 볼 수 있고, 1시간짜리 드라마를 2편 볼 수 있는 거죠.

 

 

Mnet 2.0으로 음악 듣기

 

 

 

그럼 M.net 앱을 이용해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재생할 때는 어떨까?

 

테스트로 사용한 곡은 'U+ LTE8' TV 광고 모델인 '지드래곤'의 <니가 뭔데 (Who You?)>를 재생하고,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측정 메뉴에서 알아봤습니다.

 

 

 

 

마침 이 곡은 HD 음질로 제공되고 있어, 옵션에서 음질은 HD음질로 선택하고 재생했습니다. 그리고 무려 1시간 동안 같은 곡을 반복했는데요.

 

여기에서 재미있는 사실을 한 가지 알게 됐답니다 ^^

 

 

3분 21초짜리 HD음질의 음원을 1시간 동안 쉬지 않고 스트리밍 형식으로 재생했는데 겨우 3.88MB밖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나오네요.

 

1곡 재생에 3.88MB라면 이해가 되지만, 약 3분 21초짜리 음악을 18회 재생했는데 3.88MB라면 오류가 있었던 것일까요?

 

실제 <니가 뭔데?>를 1회 재생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는 약 3.7MB입니다. 그런데 같은 곡을 계속 반복하면서 듣다 보니 처음 재생하면서 스마트폰에 임시로 저장한 노래를 다음에 또 재생할 때는 새로 받지 않고 스마트폰 메모리에서 불러와 사용했기 때문이랍니다.

 

같은 노래를 18회가 아니라 180회 반복 재생해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100곡을 반복 재생할 때도 처음 재생할 때만 100개의 곡을 내려 받고 이후 다시 반복할 때는 저장된 노래를 불러옵니다.

 

단, 이때는 3.7MB가 아니라 노래 길이에 따라 350~400MB를 소비하겠죠? 

 

그럼 한 번 노래를 듣고 나서 모바일 데이터를 꺼도 되나요?

 

 

이 질문에 답이 궁금하시죠?

그래서 이것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일단 한 번 재생한 곡을 이어서 반복할 때는 모바일 데이터를 허용한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LTE나 와이파이는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요.

 

그 이유는 사용기간이나 사용자 인증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랍니다. 

 

이렇게 인증 과정을 거친 이후에는 노래가 끝날 때까지 모바일 데이터를 차단해도 재생이 된다는 사실~!

 

 

그렇다면 100% LTE 데이터 팩 요금제에서는 몇 곡의 새로운 노래를 들을 수 있을까요?

 

하루에 주어지는 2GB(2,048MB) 데이터에서는 3분 20초가량의 노래 1곡 재생에 대략 553곡의 새로운 노래를 들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 볼 때

 

 

 

이번에는 동영상 UCC를 가장 많이 보는 유튜브에서 마찬가지로 지드래곤의 <니가 뭔데? (Who You?)> 뮤직비디오를 재생하고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인했습니다.

 

이 영상은 HD해상도에 러닝 타임은 5분 37초입니다.

 

 

<왼쪽 아래 파란색 원 안에 'HD' 옵션이 켜진 것을 확인>

 

 

데이터 사용량 측정은 앞과 같은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단, U+ HDTV와 M.net 앱과 달리 데이터 사용량 집계는 'YouTube' 항목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OS'에서 사용한 것으로 나오므로 뮤직비디오 재생 전에 미리 체크해 뒀습니다.

 

 

<유튜브 영상 재생 전>

 

<5분 37초짜리 유튜브 영상 재생 후>

 

지드래곤의 뮤직비디오 재생 전 'Android OS'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464MB였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변화가 없죠?

 

그리고 HD해상도의 5분 37초짜리 유튜브 영상 재생 후에는 같은 항목에서 590MB로 바뀌었네요. 차이를 보니 126MB입니다. 1초에 대략 0.37MB를 사용했습니다.

 

아참, 참고해야 할 것 하나!

 

유튜브 영상은 3분짜리 영상에 HD 해상도라도 파일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은 100MB이지만 어떤 것은 150MB일 수 있어요. 파일 크기가 크면 화질은 더 좋아지겠지만, 내려 받는데 사용하는 데이터양도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니 5분 37초짜리 유튜브 영상에 들어가는 데이터는 무조건 126MB는 아니라는 것이죠. 이보다 적을 수도, 더 많을 수도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자, 오늘 실험을 통해 고화질 동영상, 음악 재생, 유튜브 영상을 볼 때 대략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하는지 확인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 같나요? 아니면 반대인가요? 노파심에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오늘 실험으로 알아본 데이터 사용량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랍니다.

 

해상도와 재생 시간이 같더라도, 화질에 따라 데이터를 더 사용할 수 있고 적게 쓸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오늘의 결과 값은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계산적으로 살기 싫어! 다른 대안은 없어?"라고 물으신다면, U+ LTE 서비스를 월 1만 원에 하루 2GB씩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100% LTE 데이터팩'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자매품으로는 '100% LTE 24시간 데이터 free'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