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새로운 LTE 브랜드, U+ LTE8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LG U+ 공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LG U+의 새로운 LTE 서비스인 'U+ LTE8'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지드래곤이 모델로 등장한 새로운 U+ LTE8 TV 광고 보셨나요? 항상 멋있었지만, 이번 광고에서는 더욱 멋지고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U+ LTE8 TV 광고>

 

LTE, LTE-A 그리고 광대역 LTE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LTE8'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보셨죠?

 

도대체 'LTE8'이 무엇일까? LTE는 알겠지만, 뒤에 붙은 '8'은 무엇일까 매우 궁금하실 것입니다.

 

88년 8월18일 생인 G-Dragon이 소개하는 U+ LTE8은 바로 이것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80MHz 대역으로 서비스하는 광대역 LTE 위의 LTE 서비스가 바로 'U+ LTE8'입니다.

 

8이 의미하는 것은 3가지입니다.

  1. 대한민국 최대 80MHz 주파수를 상징

  2. 가장 좋은 광대역 LTE를 판단하는 기준은 '8'

  3. 가장 좋은 LTE 품질과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이제 '8llow Me! U+ LTE8'

이 3가지 의미 중 1번 '대한민국 최대 80MHz 주파수를 상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80MHz 대역

 

 

2013년 8월 있었던 LTE 주파수 경매를 기억하시나요? 이 경매에서 LG U+는 새로운 주파수 대역인 2.6GHz를 할당 받았습니다.

 

이전까지 유플러스는 850MHz와 2.1GHz 2개 주파수를 이용해서 LTE와 LTE-A를 서비스했습니다. 그리고 S사와 K사도 같이 주파수를 할당 받았으나, 두 회사는 같은 1.8GHz에서 대역폭이 2배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LTE 주파수 현황>

 

주파수는 이동통신사의 최대 무기입니다. 주파수와 대역폭이 많을수록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고 가입자가 많아져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파수 경매를 할 때는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어떻게든 좋은 주파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일단 무기가 많아야 전쟁에서 이길 확률이 높으니까요.

 

"그런데 왜 주파수와 대역폭이 많으면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나요?"

 

이 질문은 항상 나오는 것이고 블로그에서도 자주 다뤘던 주제입니다. 그만큼 내용이 어렵기도 하고 설명하는 입장에서도 한 번에 딱! 이해할 수 있게 알려주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도로와 차선'로 빗대어 설명하는데요, 이만큼 적절한 비교거리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지드래곤 TV 광고에서도 도로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위 이미지는 현재 대한민국 LTE 주파수 현황을 도로에 비유한 것입니다. U+는 3개의 고속도로 왕복 8차선으로 비유했고 나머지 2개사는 2개 고속도로 왕복 5.5차선으로 표현하고 있죠.

 

여기에서 '고속도로 수 = 주파수 수', '차선 = 대역폭'으로 바꾸면 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고속도로가 많을수록 더 많은 차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죠. 게다가 차선까지 넓으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은 더 많아집니다.

 

3개 고속도로에 8차선과 2개 고속도로에 5.5차선, 둘 중 어디에서 차가 더 많이 달릴 수 있을까요? 누굴 붙잡고 물어봐도 3개 고속도로에 8차선에서 더 많은 차가 빠르게 다닐 수 있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LTE8의 최대 속도

 

 

그럼 다시 주파수로 돌아가서 속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설명드렸죠? 간단한 공식 하나 알려드릴게요.

 

10MHz = 75Mbps

최대 LTE 속도 = 75Mbps * (최대대역폭[각주:1] / 10MHz)

 

 

이 공식이 LTE 최대 속도를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여기에 빗대어 계산해보면 이동통신사의 LTE 최대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U+ = 75Mbps * (40MHz[각주:2] / 10MHz) = 300Mbps

S사, K사 = 75Mbps * (30MHz[각주:3] / 10MHz) = 225Mbps

 

 

 

<LTE 속도 비교>

 

이 속도는 총 대역폭에서 영상이나 파일을 내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할 때 사용하는 다운링크 전용 주파수만으로 계산한 속도입니다.

 

300Mbps라면 현재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선 인터넷 속도인 100Mbps보다 3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3 BAND LTE-A

 

 

속도는 대역폭과 관련되어 있으며, 주파수의 수가 많을 때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도 알아봐야겠죠?

 

유플러스는 총 3개의 주파수를 갖고 있습니다.

 

 

주파수

대역폭

용도

850MHz 

20MHz

LTE-A 

2.1GHz

20MHz

2.6GHz

40MHz

광대역 LTE

 

새로 할당 받은 2.6GHz는 광대역 LTE 전용 주파수로 사용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850MHz와 2.1GHz는 LTE와 LTE-A 서비스로 이용합니다.

 

 

<유플러스 LTE8 특징>

 

또다시 도로에 비유해볼게요. 먼저 U+를 보세요. 기존 2개의 주파수 외 새로운 주파수인 2.6GHz를 이용하여 완전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하면 좋은 점은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단말기 사용자들은 새로운 주파수에서 최대 150Mbps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고, 기존 LTE 단말기 사용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광대역 LTE 단말기가 빠져나간 도로에서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반면, 타사는 광대역 LTE와 기존 LTE 가입자가 하나의 도로를 사용하므로 가입자가 늘어날수록 속도는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광대역 LTE와 LTE-A를 한 지역에서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은 주파수가 분리되어 있는 U+만 가능합니다. 타사는 1.8GHz 주파수 하나를 이용해 서울/경기 지역에서는 광대역 LTE를 하고 그 외 지역에서는 LTE-A 밖에 못합니다. 동시에 2가지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것이죠.

 

 

더 빨라지는 업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란 내 스마트폰에서 다른 사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이나 사진등을 보내는 속도를 말합니다.

 

내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리거나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전송할 때는 일 많으시죠?

 

업로드 속도가 빠르면 이 속도도 빨라진답니다. 갑자기 업로드 속도 얘기가 왜 나왔느냐고요?

 

U+ 광대역 LTE는 타사 대비 2배 빠른 업로드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업로드 속도 비교>

 

최대 50Mbps의 속도로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올릴 수 있고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많은 사진을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50Mbps라는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감이 안 온다고요?

 

2013년 말에 발표한 미래창조과학부의 LTE 품질 평가 자료를 보면, S사와 K사의 광대역 LTE 다운로드 속도 평균은 56.6Mbps였고 업로드 평균 속도는 20.2Mbps였습니다. U+ 광대역 LTE 업로드 속도와 타사 다운로드 속도 차이가 크지 않고 업로드 평균 속도에 비해서는 2.5배 차이가 납니다.

 

 

'대한민국 최대 80MHz 대역'에 관한 소개였는데요, 이제 조금은 LTE8에 대해 감이 잡혔나요?

 

 

 

G-Dragon이 말하는 LTE8은 대한민국 LTE 서비스의 진리를 넘어 선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장 좋은 광대역 LTE를 판단하는 절대 기준 수'와 'LTE의 진리를 넘어 LTE 리더십을 표현한 슬로건 8llow Me!'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가장 좋은 LTE 품질과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이제 8llow Me!, U+ LTE8 

  1. 다운링크 기준 [본문으로]
  2. U+ LTE8 다운링크 대역폭 = 40MHz [본문으로]
  3. S사, K사 다운링크 대역폭 = 30MHz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