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이 가장 좋은 광대역 LTE인 이유

안녕하세요

U+ 공식 블로그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U+의 새로운 LTE 브랜드인 'U+ LTE8'이 좋은 이유 3가지 중 1부로 '대한민국 최대 80MHz 대역폭'에 대해 설명해드렸죠.

 

 

 

 


오늘은 나머지 2가지 이유인 '가장 좋은 광대역 LTE를 판단하는 기준은 8!'과 '가장 좋은 LTE 품질과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이제 8llow Me! U+ LTE8'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어렵고 복잡한 주제인 1부보다는 그래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국내 최고 뮤지션이라 불러도 손색없는 '지드래곤'이 모델로 나온 U+ LTE8 TV 광고 '8llow Me!'부터 볼게요.

 

 

 

 

가장 좋은 광대역 LTE를 판단하는 기준은 8!

 

 

가장 좋은 LTE 또는 광대역 LTE란 무엇일까요? 속도가 빠른 LTE? 아니면 커버리지가 넓은 것? 이와 함께 요금제가 저렴한 것은?

 

다 맞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이것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가장 좋은'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U+ LTE8은 가장 좋은 광대역 LTE의 기준에 부합하는데요, 하나씩 따져 볼게요. 

 

속도가 빠른 LTE

 

 

이 부분은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U+가 LTE8에 사용하는 주파수는 총 3개이고 대역폭도 80MHz에 이릅니다. 

 

주파수가 많다는 것은 도로가 많다는 것이고, 대역폭이 넓다는 것은 차선이 넓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차가 더 많이 다닐 수 있죠. 여기에서 차는 데이터입니다. 차선이 넓으니 많은 차가 빠르게 다닐 수 있죠? 데이터도 똑같습니다. 주파수가 많고 넓으니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2014년 4분기가 되면 U+는 최대 300Mbps 속도의 LTE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80MHz 대역폭을 가진 유플러스만 할 수 있답니다.

 

 

커버리지가 넓은 LTE 

 

 

지난 주파수 경매에서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광대역 LTE 서비스 시기에 제한을 뒀는데요.


 

주파수 경매 완료 ~ 2014. 2월 

서울과 수도권

2014. 3월 ~ 2014. 6월

광역시

2014년 7월 이후

전국

<광대역 LTE 서비스 시기>

 

유플러스도 이에 맞춰 서울과 수도권의 광대역 LTE 기지국 구축을 하면서 동시에 6대 광역시에서도 기지국 구축 작업 중입니다. 그리고 7월이 되면 타사와 마찬가지로 전국 84개 시를 시작으로 전국 서비스에 들어갑니다.

 

 

 

 

유플러스는 2011년 7월부터 세계 최초 LTE 전국망 서비스를 시작했고 그 커버리지는 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리고 LTE-A 서비스도 전국 84개 시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6GHz 광대역 LTE가 추가되면, 더욱 완벽해진 커버리지를 갖게 됩니다. 주파수 2개를 이용하는 것과 3개를 사용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만큼 음영지역이 줄어들게 됩니다.

 

 

요금이 저렴한 LTE

 

 

많은 분들이 LTE 속도가 빨라지면 요금도 덩달아 올라간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100% LTE'가 나왔을 때도 요금은 그대로였고 오히려 'LTE 음성 무한자유 요금제'와 최근 'LTE 선택형 요금제'로 자신의 이용 패턴에 최적화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겼습니다.

 

이번 U+ LTE8도 마찬가지입니다. LTE, LTE-A 그리고 광대역 LTE까지 모두 LTE 요금제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LTE 요금제> 

 

LTE 요금제를 보시면 알겠지만, 어디에도 'LTE 전용' 또는 '광대역 LTE 전용'이라는 문구는 없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U+ LTE8의 빠른 속도를 기존 요금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2.6GHz를 지원하는 단말기

 

 

2.6GHz 주파수를 국내에서 처음 사용하기 때문에 단말기에 대한 오해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LTE 통신 규격은 우리나라에서만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국제 규격에 맞춰 모든 나라가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6GHz 역시 LTE 공용 주파수로 전세계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 수도 상당히 많답니다. 

 

GSA(The 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의 조사에 의하면 2013년 12월 기준으로 2.6GHz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수는 448개로, 1.8GHz를 지원하는 단말기보다 36개 더 많은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전세계 주파수별 지원 단말기 수. 조사 기관 : GSA. 2013. 12월 기준>

 

2.6GHz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적어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은 전혀 근거 없는 소리지요.

 

그렇다면 국내 출시 단말기 중 어떤 것들이 2.6GHz를 지원하는지 볼까요?

 

 

<유플러스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단말기>

 

현재 판매 중인 13종의 단말기가 지원할 예정이며, LG Gx와 팬텍 시크릿노트와 시크릿업은 이미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제품들도 일정에 따라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U+ 광대역 LTE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올해 출시 예정인 LG전자 G Pro 2와 삼성전자 갤럭시S5도 당연히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가장 좋은 LTE 품질과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이제 8llow Me! U+ LTE8

 

 

LTE 품질은 가입자가 많아지면 그만큼 더 많은 주파수가 있어야 유지됩니다. 




 

위 표는 LTE 가입자 수 대비 이동통신사에서 확보한 주파수 대역폭을 표시한 것이고, 1인당 할당되는 주파수 용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물론 정확하게 이렇게 나뉘는 것은 아니고 유플러스가 보유한 주파수가 얼마나 많은 것인지를 보여주고자 한 것입니다.


주파수는 수도관의 물처럼 여러 사람이 나눠 쓰면 1인당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적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는 수도관을 키워주면 더 많은 물을 쓸 수 있죠. 유플러스의 LTE8이 바로 이것과 같은 것입니다. 

 

국내 최대 주파수 대역폭인 80MHz를 이용해서 더 빠르고 쾌적한 LTE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LTE 통화품질 문제점 수. 조사기관 : 마케팅인사이트>

 

 

<LTE 데이터 품질 만족도. 조사기관 : 마케팅인사이트>

 

그리고 LTE 통화 품질과 데이터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U+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통화 품질은 이동통신 3사 평균 수치 이하를 기록했고 데이터 서비스 고객 만족도 역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속도뿐 아니라 품질에서도 유플러스 LTE8은 앞서 가는데요. 2011년 7월 세계 최초 LTE 전국망에 이어 이번에는 LTE 주파수 최대 대역폭인 80MHz와 3 밴드 LTE-A로 세계 최고 300Mbps 속도까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왜 U+ LTE8에서 가장 좋은 LTE 품질과 속도를 누릴 수 있는지 아셨죠?

 

1. 넓은 대역폭으로 빠른 속도

2. 3개의 주파수로 광대역 LTE 전용 주파수와 LTE/LTE-A 전용 주파수 분리

3. LTE -> LTE-A -> 광대역 LTE로 이어지는 3단 커버리지

 

어떤가요? 이 정도면 지드래곤이 말하는 "8llow Me!'가 무엇을 뜻하는지 아시겠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벤트가 있는 LTE8 마이크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