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광고창이 계속 떠요 원인과 해결법




인터넷에서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인터넷 광고창이 계속 떠요.', '11번가 창이 계속 떠요'라고 호소하는 질문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갑자기 광고 사이트가 계속 새 창으로 열리거나 말만 하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쇼핑몰이 계속 열리는 일입니다.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이유

 

이런 현상은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같이 설치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툴바를 설치한다면, 설치 과정 중에는 경로와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될 것인지 묻게 됩니다. 사용자가 이것을 확인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서 설치되는 것이죠.

 

그런데 100명 중 99명은 이런 단계를 살펴보지 않고 그냥 급한 마음에 바로 '다음' 버튼만 연타해서 설치합니다. 이렇게 되면 악성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예를 하나 보겠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보면 '다운로드 TOP 50'에 등록된 소프트웨어 중 34위에 있는 '패스트핑'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지연시간을 줄여서 속도를 올리는 기능을 합니다. PC방에서도 많이 쓰고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 구성 요소를 보면 원치 않는 항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핑 설치구성 요소>

 

선택 사항에 '패스트핑 제휴서비스'가 있고 클릭해보면 '쇼핑몰 바로 가기'가 있습니다. 만약 이것을 못 보고 그냥 지나쳤다면 쇼핑몰 바로가기 아이콘이 함께 설치됐겠죠. 그나마 이곳은 양심적입니다. 개인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는 아예 저 항목을 구석에 둬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조심할 것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프로그램들입니다. 특히 불법의 온상이라 하는 토렌트 프로그램은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한 개인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한 토렌트 프로그램 설치 과정>

 

무심코 보면 아무 문제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오른쪽 아래에 무엇인가 보입니다. '프로그램 설치안내'라는 메시지가 있고 그 아래에 체크박스가 하나 있네요. 'Windows mouse button releaser'라는 것과 그 옆에 스크롤 박스도 있습니다. 쭉 내려보니 무려 10개나 되는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기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그냥 '전송 시작' 버튼만 클릭하면 토렌트 프로그램과 함께 10개나 되는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알 수 있는 오류와 인터넷 느려지는 현상 그리고 특정 사이트가 계속 열리는 문제까지 생깁니다.

 

그러니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이런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됐을 때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일단 저 10개의 악성 프로그램까지 설치하고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치 후 나타나는 증상

 

일단 설치를 하면 바로 반응이 옵니다.

 

 

<백신 프로그램과 쇼핑몰 광고 팝업>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백신 프로그램과 쇼핑몰 광고 팝업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좋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텍스트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도 전부 악성 코드라 하고 이것을 치료하라면서 결제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백신 결제 창>

 

악성 코드를 치료해야 한다면서 '치료하기'를 누르면 이렇게 5,500원의 결제를 요구합니다. 절대 하면 안 되겠죠?

 

<강제 설치 된 또 다른 백신 프로그램>

 

 

<강제 새창 뜨기 광고 페이지>

 

'인터넷 광고창이 계속 떠요'의 가장 핵심 부분입니다. 익스플로러 광고 창은 기본 3개씩 뜨며 내용은 열릴 때마다 바뀝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렇게 시간이 되면 주기적으로 창이 떠서 다른 작업까지 지장을 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자동으로 추가된 시작 탭>

 

프로그램뿐 아니라 이렇게 시작 페이지에도 한 자리 차지하게 됩니다. 익스플로러 창을 하나 열 때마다 기본 지정한 네이버와 함께 'www.searchview.co.kr' 페이지도 함께 뜨게 됩니다.

 

 

<시작프로그램에 등록 된 악성 프로그램 들>

 

일단 한 화면에 보이는 것만 저 정도로 설치되었습니다. 처음 설치 과정에서는 10개의 악성 프로그램만 보였는데요, 실제로는 몇 개나 설치됐을까요?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 메뉴로 가서 확인해봤습니다.

 

<새로 설치된 악성 프로그램 리스트>

 

위 화면에 보이는 프로그램 가운데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제외한 모든 것이 클릭 한 번에 설치한 것입니다. 어림잡아 20개 이상의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이죠.

 

 

이 외에도 숨어 있는 것들은 더 많습니다. 이제는 이것들을 전부 삭제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먼저 믿을만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V3 Lite나 알약, 네이버 백신 등을 설치해서 악성 코드부터 삭제해줍니다. 그리고 익스플로러에서 'alt-x' 키를 누르거나 '파일'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클릭해 홈페이지 탭에서 새로 추가된 도메인 주소를 삭제합니다. 

 

 

다음은 제어판으로 이동해서 '프로그램 및 기능' 메뉴에서 '설치 날짜'를 클릭해서 최신순으로 정렬하고 맨 위부터 하나씩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악성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익스플로러를 모두 닫아야 하니 참고하세요.

 

하나씩 삭제하다 보면 간혹 삭제 안 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때는 '고클린'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강제 프로그램 삭제' 메뉴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고클린>

 

이렇게 삭제 작업이 다 끝나면, PC를 재시작해야 합니다. 아직 마지막 작업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삭제 안 된 프로그램을 찾아서 하나씩 언인스톨 해야 합니다.

 

그리고 'Windows 탐색기'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남아 있는 잔해도 삭제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에 남아 있는 악성프로그램 잔해들>

 

C 드라이브에서 "Program Files (x86)" 폴더에서 '수정한 날짜'를 클릭해 최신 순으로 정렬하고 전부 삭제합니다. 만약 사용 중이라 삭제가 안 된다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 프로그램 삭제 후 PC를 재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설치된 모든 악성 프로그램을 삭제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친 후에도 계속 문제가 된다면 숨어 있는 악성 프로그램이나 액티브X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11번가 창이 계속 뜨는 이유는 바로 악성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됐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누군가 내 PC에 침투해서 설치하고 도망간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내려 받은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했고, 그 프로그램과 함께 악성 프로그램들이 설치된 것입니다.

 

스미싱이나 파밍도 마찬가지만 악성 프로그램 역시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될 수 있으면 검증된 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를 내려 받고 불법 소프트웨어는 절대 받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되는지 확인하는 것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