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필요한 인터넷 툴바 삭제는 이렇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이제는 인터넷 없이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불가능한 세상이 됐습니다. 맛집 검색부터 시작해서 법률 정보까지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죠. 그 중간에는 '익스플로러'와 '크롬' 같은 웹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역사를 잠깐 살펴보면, 1990년 'Tim Bernes-Lee'가 만든 'Nexus(초기 이름은 WorldWideWeb)'가 최초이고 이후 1993년 'Marc Andreessen'이 만든 '모자익(Mosaic)'과 모자익을 발전시킨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가 웹 브라우저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대중화에 공헌한 Marc Anreessen)


그리고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995년에 만든 것입니다.


이후 '오페라',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넷스케이프에서 개발)' 등이 출시되었답니다.


웹 브라우저도 처음에는 정적인 텍스트와 이미지만 보여주다가 나중에는 다양한 웹 프로그래밍 언어의 등장으로 동적이고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졌는데요. 이와 함께 플러그인(plug-in) 개념으로 '툴바(toolbar)'라는 것이 등장하게 됩니다.


웹 브라우저 툴바는 인터넷 서핑을 하는 데 있어 편리한 도구들을 하나로 묶어 놓은 일종의 소프트웨어 패키지인데요. 여기에는 검색, 화면 캡처, 번역, 사전, 보안 기능 등 매우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툴바', '알 툴바', '다음 툴바'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문제는 모든 툴바가 사용자에게 편리함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흔히 말하는 '악성 툴바'라는 것이 설치되면, 인터넷이 느려지고 PC가 알 수 없는 오류로 자주 꺼지는 등의 현상이 생깁니다.


이런 악성 툴바는 보통 인터넷에서 불법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일이 많습니다.





이렇게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되는 일이 대부분이고, 사용자는 그 원인도 알지 못한 채 불편을 겪어야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툴바 삭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툴바도 프로그램이다. 간단히 제어판을 이용



툴바 역시 추가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하나이고 단지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는 것이 일반 프로그램과의 차이입니다.


그래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메뉴에서 간단히 삭제할 수 있답니다. 악성 툴바 삭제하는 방법을 위해 'iPumper toolbar'를 임의로 설치해보고 다시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PC에는 'iPumper' 외에 '네이버', '다음', '알 툴바', '랭키 툴바'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려 5개나 되지만, PC에 대해 잘 모르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를 보면 이 정도는 애교라 할 정도로 무수히 많은 툴바가 설치되어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악성 툴바를 삭제해볼까요?


먼저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삭제'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현재 PC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할 프로그램은 'iPumper'니까 리스트에서 찾습니다.




이름순으로 되어 있으니 찾기는 쉽습니다. 이제 리스트에서 'iPumper'가 들어간 프로그램을 찾아봅니다. 다행스럽게도 찾기 편하게 'iPumper Toolbar for IE'라는 것이 있네요.


이 항목을 클릭하면 리스트 위에 '제거/변경' 버튼이 생깁니다. 




삭제 버튼을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요. 보통은 바로 삭제가 시작되지만, 이 툴바는 삭제보다 숨기는 쪽으로 유도하고 있네요. 완전 삭제를 하려면 'Remove the toolbar'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완전히 삭제됩니다.


이제 제대로 삭제됐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모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닫아주세요. 그리고 다시 열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umper가 설치됐을 때와 삭제 이후를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툴바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지 않아도 제어판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으로 잡는다, 툴바 삭제 전용 프로그램 이용



그렇다면 프로그램을 이용해 편하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궁금하시죠?


'Toolbar Clean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툴바를 동시에 삭제할 수 있고 프로그램 이름을 모르더라도 설치된 툴바만 정리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Toolbar Cleaner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툴바 클리너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툴바 클리너 실행화면)


현재 자신의 PC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와 그곳에 설치된 모든 툴바와 플러그인들을 보여줍니다. 이 화면을 보고 필요 없는 것들을 하나씩 체크한 후 맨 아래에 있는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깔끔하게 삭제됩니다.


이때 모든 웹 브라우저는 종료하고 삭제를 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가 실행 중에는 툴바도 같이 실행되고 있어 삭제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64-bit IE toolbars에서 '구글 툴바'를 삭제한 모습입니다. 이제 삭제가 됐는지 확인해 볼까요?





구글 툴바는 삭제되고 네이버 툴바와 알 툴바만 남아 있네요. 잘 삭제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넷 툴바 삭제 방법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이런 툴바를 삭제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악성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꼭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믿을만한 곳에서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불법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서 함께 설치되니까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도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없는지 꼭 확인하시고 이 때문에 2차 피해 입지 않도록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