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부모님의 효도폰이라고 하면 구세대 음성통화 휴대폰을 생각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점점 생활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부모님들도 카카오톡으로 대화하거나 실생활에 유용한 앱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아지셨지요.
그래서 요즘은 주요 기능은 살리고,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효도폰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색다른 효도 스마트폰 고르는 법과 부모님이 가지고 계신 기존 스마트폰을 효도폰으로 만들어 드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도 스마트폰, 어떤 것을 골라야 하나?
효도폰을 사용하시는 부모님들은 고령의 연령대가 많으신데요, 그래서 스마트폰을 고를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이 바로 화면 크기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피처폰은 전화나 문자 위주의 사용량이 많았기 때문에 2~3인치 미만의 저해상도 액정을 탑재해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사진과 동영상, 앱 화면 등의 눈으로 보는 콘텐츠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큰 액정이 탑재된 것이 적합합니다. 4~5인치 이상의 대화면을 지닌 스마트폰이 좋지요.
그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품질과 안정성입니다. 잔고장에 대한 걱정이 없고 내구성이 좋은 스마트폰은 효도폰의 필수 요소이지요.
다만 요즘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품질 부분은 딱히 고려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져 있고, 최적화를 통한 안정성도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효도폰으로 제격인 스마트폰은?
갤럭시 메가는 큼직한 화면이 인상적인 스마트폰입니다. 6.3인치의 큰 화면, 그리고 화면에 비례해 크게 보이는 글씨가 인상적이지요. 손자, 손녀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기에도 좋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확인하기에도 제격입니다. 효도 스마트폰폰으로 이보다 더 적합한 것이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뒤늦게 SNS에 관심을 보이시는 부모님이 계신다면 사진을 찍고 바로 SNS에 업로드할 수 있는 갤럭시S4 줌도 효도 스마트폰으로 안성맞춤입니다. 사진기능도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임이나 야유회 등에서 사진을 찍기에도 편하지요. 복잡한 카메라 설정 없이도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초심자에게도 좋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을 효도폰으로 만들어보자
각 제조사는 피처폰에 익숙한 장년층을 위해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작은 아이콘과 여러 기능 때문에 복잡한 메인 화면을 변경해서 자주 쓰는 필수 기능으로 채워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베가 제품과 갤럭시 제품군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가 스마트폰은 큼지막한 아이콘 위주의 심플모드를 지원합니다. 복잡한 설정 부분이 없이 앱 실행하듯 '심플모드'아이콘을 한 번만 터치해주면 됩니다. 심플모드에서는 시간과 일정, 날씨정보가 큼직하게 표시되고 전화와 메시지 아이콘이 크게 구성되어 있어 기본 기능을 더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도 이지모드를 지원해서 자주 쓰는 앱이나 연락처를 화면에 크게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구형 효도폰들이 강조하는 큰 실행 메뉴도 문제없이 가능하지요. 초기에 부모님이 주로 사용하실 앱만 잘 편집해 놓으면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도 스마트폰과 맞는 요금제 LTE시니어 요금제
주로 음성통화 위주의 구형 피처폰을 사용하던 부모님께 스마트폰을 효도폰으로 권해드리면 높아질 요금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특화된 시니어 요금제와 함께라면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플러스의 LTE시니어 요금제는 기존 피처폰과 비슷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지만, 음성과 데이터 이외에도 영상통화까지 30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볼 수 없었던 자식과 손자들의 얼굴과 함께 안부 전화를 드리는 것도 좋은 효도 방법이 될 수 있겠지요.
부모님 효도폰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이라면 이 기회에 멋진 효도 스마트폰을 선물해 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