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기어 기능과 디자인 소개

오늘은 삼성전자가 발표한 스마트워치 '갤럭시기어'를 알아볼까 합니다.

 

갤럭시기어는 삼성전자가 처음 발표한 스마트워치입니다만, 그렇다고 첫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아닙니다. 1999년에 삼성은 '워치폰'인 'SPH-WP10'을 발표한 적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이 제품을 스마트워치라 부르기도 모호합니다.

 

 

<SPH-WP10>

 

SPH-WP10의 외형을 보면 알 수 있듯 시계형 핸드폰입니다. CDMA 방식으로 전화가 가능한 시계였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겁니다. 터치가 되는 LCD도 아니고 스마트한 기능도 없습니다. 피처폰을 시계 형태로 제작했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할 제품은 엄연한 스마트워치입니다. 앞으로 스마트워치가 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제품이지만, 그렇다고 현 상태가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SPH-WP10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발전임은 틀림없습니다.

 

갤럭시기어 스펙

 

 

 

 

<갤럭시기어>


화면 크기

1.63인치 

액정 종류

슈퍼 아몰레드

해상도

320 x 320

카메라

190만 화소

1280 x 720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메모리

4GB(저장 공간) + 512MB(RAM)

네트워크

블루투스 4.0

입출력

마이크 2개, 스피커 

배터리

315mAh

제품 크기(mm)

36.8(세로) x 56.6(가로) x 11.1(두께) 

무게

73.8g 

<갤럭시기어 스펙>

 

갤럭시기어 디자인은 예상과 달리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휘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면, 디자인도 더 예뻐지고 화면도 더 커졌을 것이지만 첫 작품에서는 1.63인치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한 보통의 시계 형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갤럭시기어의 유일한 버튼>

 

갤럭시기어에는 버튼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 버튼은 '갤럭시 시리즈'의 홈 버튼과 전원 버튼, 단축 버튼 기능을 합니다.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홈 화면으로 돌아가는 '홈' 버튼 기능을 하고, 홈 화면이나 전원이 꺼져 있을 때는 '전원' 버튼 기능을 합니다.

 

 

 

<S 보이스 실행 화면>

 

그리고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단축'버튼 기능을 하는데요, 기본 설정은 'S 보이스'가 실행됩니다. 이 단축 버튼 기능은 환경 설정에서 다른 앱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갤럭시기어 카메라>

 

카메라는 손목 바깥쪽을 향하게 돼 있습니다. 갤럭시기어를 차고 있을 때 화면을 보면서 앞을 찍을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찍을 때 편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190만 화소입니다. 그리고 사진 크기는 1,392 x 1,392 또는 1,280 x 960으로 바꿀 수 있고, 동영상은 1,280 x 720 또는 640 x 640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90만 화소는 보통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와 비슷합니다. 셀프카메라를 찍기에 딱 좋은 수준의 화질이고, 밝은 곳에서 찍은 스냅 샷 화질은 나쁘지 않습니다.

 

<갤럭시기어로 찍은 사진>

 

<갤럭시기어로 찍은 사진>

 

190만 화소 카메라 화질로는 꽤 쓸만한 수준 아닌가요?

 

<갤럭시기어 마이크>

 

갤럭시기어에는 2개의 마이크가 있습니다. 왼쪽 위에 있는 작은 홀 보이시죠? 저 부분이 마이크입니다. 그리고 반대편에도 대각선에 하나 더 있습니다. 홈 버튼 아래쪽에 보면 같은 홀이 하나 더 있습니다.

 

마이크는 S 보이스 기능과 통화할 때 사용합니다. 마이크 성능도 좋은 편이어서 굳이 입 가까이 마이크를 가져가지 않고 시계 보는 정도의 거리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스피커>

 

스피커는 손목 스트랩의 클립에 있습니다. 이 스피커로는 통화할 때 사용하고 음악 재생할 때는 쓰지 않습니다. 스피커의 위치 때문에 불편하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본체에 스피커를 넣으면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소리가 다시 마이크로 흘러들어 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기어를 이용해 통화했을 때 보통 스마트폰의 스피커폰 모드로 통화할 때처럼 상대방의 목소리를 듣는데 지장 없었습니다.

 

갤럭시기어 기능

 

갤럭시기어에는 4GB의 저장 공간이 있어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앱 설치는 갤럭시노트3 또는 갤럭시S4 LTE-A에서 '기어 매니저'이라는 앱에서 갤럭시기어 전용 앱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구글 플레이 Store에서 앱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설치됐다 하더라도 320 x 320 해상도와 1.63인치 크기의 화면에서 컨트롤하는 것은 무리겠죠.

 

기본으로 설치된 앱은 '연락처', '최근 기록', '날씨', '갤러리', '카메라', '타이머', 'S 보이스', '오늘의 일정', '음성 메모', '만보계', '미디어 컨트롤러', '스톱워치', '알림', '다이얼'입니다.

 

갤럭시기어 기능 및 앱 소개는 영상으로 만나 보시죠.

 

 

 

이상이 갤럭시 기어에 대한 소개입니다.
 
갤럭시 기어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미래라 할 수 있습니다. 1세대 갤럭시 기어는 혼자 동작하지 못하고 갤럭시 노트 3과 연동되어 보조적인 액세서리이지만 다음 세대는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삼성전자는 오늘 휘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갤럭시 라운드’가 발표했죠. 갤럭시 기어에 휘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전혀 새로운 디자인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여기에 휘는 배터리까지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량도 더 늘릴 수 있고 내부에 갤럭시 노트 3처럼 모바일 AP를 넣고 완벽한 독립 장치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출시가격이 예상보다 높아 흔히 말하는 ‘가격 대 성능비’가 사람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서 저평가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갤럭시 기어는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을 대신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많은 사람이 '스마트워치'라 대답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는 갤럭시 기어 시리즈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