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화면으로 동영상 찾는법, 이미디오를 써보세요

가끔 포털이나 웹 사이트에서 방송 캡처 화면을 보고 앞뒤 스토리가 궁금해 해당 영상을 찾아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평소 즐겨보던 방송이거나 어떤 부분인지 안다면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기를 하거나 VOD를 사서 보면 되지만, 전혀 짐작조차 할 수 없어 찾을 수조차 없다면?

 

몇 곳의 검색 사이트에서 이미지 검색 기능이 있지만, 이 기능은 텍스트로 이미지를 찾아주거나 키워드 '이미지 파일'과 유사한 것을 찾아주는 것일 뿐 실제 방송 화면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지투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서 지금은 '이미디오'라는 새 이름으로 서비스를 하는 이미지 검색 서비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디오란

 

'이미디오'는 '이미지' + '비디오' 합성어로 방송 스크린 샷을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정확할 듯합니다. 

 

<U+ HDTV 소개 화면에 뜨는 이미디오 아이콘>

 

'이미디오'를 통해 검색할 수 있는 방송은 지상파 3개와 종편 채널 그리고 CJ E&M입니다. 아직은 모든 케이블 방송까지 지원하지 않지만, 시청률이 높은 방송사는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상 검색 결과는 꽤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이미디오로 볼 수 있는 영상은 총 3분입니다. 방송 스크린 샷이 포함된 영상 1분과 앞뒤로 1분씩 보여줍니다. 짧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것도 매우 유용한 시간입니다. 특히, 포털 사이트에서 스포츠 뉴스를 보다 하이라이트 장면 캡처를 보고 아쉽다 느껴질 때 3분이라는 시간은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미디오 설치와 사용

 

이미디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디오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이고 이외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미디오를 설치해도 바탕화면에 전용 아이콘이 생기거나 웹 브라우저에 별다른 변화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웹 브라우저 메뉴에 '이미디오 플러그인 설정'이 하나 추가 될 뿐입니다.

 

<이미디오 설치 후 메뉴에 설정 항목이 추가됩니다>

 

<이미디오 플러그인 설정 화면. 사용/사용하지 않음, 그리고 플러그인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나면 웹 브라우저를 모두 껐다 다시 켜줍니다. 그리고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이미디오 테스트페이지 가기

 

테스트 페이지는 U+ HDTV 소개 페이지입니다. 여기에는 방송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가 샘플로 제공되고 있어 테스트하기에는 좋습니다. 이미디오가 정상 설치됐다면 이미지 오른쪽 위에 '재생' 아이콘이 덧붙습니다.

 

<이미디오 실행 화면>

 

재생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왼쪽에는 영상이, 오른쪽에는 관련 영상이나 추천 영상 등이 보입니다. 영상 화면 제일 위에는 방송 제목과 방송 일자, 방송국 정보가 나오고 바로 아래 상태 바는 방송 전체 영상 중 캡처 이미지가 있는 장면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표시된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요약 정보와 출처가 나오고 클릭하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이미디오는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므로 일반 웹 페이지뿐 아니라 페이스북에서도 동작합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에도 동작하는 이미디오>

 

<페이스북 이미지에 떠 있는 이미디오 재생 화면을 클릭하면 해당 방송 화면이 재생됩니다>

 

이상으로 '이미디오'가 무엇이고, 어떻게 설치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송 화면을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쉽게 방송 화면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인 이미디오는 스포츠 하이라이트, 드라마에서 놓친 부분을 바로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지금은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나중에는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 U+ LTE로 본다면 전국 어디에서도 끊김 없이 풀HD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