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팸 전화를 차단해주는 앱들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참 많습니다. 주식, 쇼핑, 독서, 영화 감상, SNS를 통해 타인과의 소통 등. 그러나 반가운 사람에게 오는 전화나 문자 메시지만큼 기대되고 설레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대를 무참히 짓밟는 것이 있으니 바로 무분별한 '스팸'. 대출에서부터 스마트폰 교체, 인터넷 교체 등 개인 생활과 업무를 방해하는 스팸 전화와 문자메시지만큼 짜증 나고 귀찮은 것도 없을 것입니다. 스팸 번호를 저장하고 안 받으려 해도 매번 바뀌기 때문에 전부 차단할 수도 없습니다.

 

오늘은 스팸에 대처하는 유용한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팸 차단/알림 앱의 동작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전화가 오면 앱은 스팸 전화가 등록된 서버에 접속해 해당 번호를 찾아서 스팸인지 아닌지 확인 후 알려주는 것입니다.

 

1. 뭐야이번호

 

 

'뭐야이번호'는 스팸 전화만 전문으로 알려주고 차단하는 앱입니다. 처음 설치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DB로 만들고 걸려오는 전화번호와 저장된 전화번호를 대조하여 1차로 스팸 유무를 확인합니다.

 

만약 전화번호부에 없다면 '뭐야이번호'는 서버에 저장된 스팸 번호 리스트와 비교를 한 뒤 스팸 번호가 있다면, 팝업으로 보여줍니다.

 

 

만약 등록된 번호가 아님에도 스팸 전화번호라면 본인이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팸으로 등록할 때 어디에서 걸려온 전화인지 간단히 코멘트를 적어주면 같은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 모두 알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뭐야이번호'에 등록된 스팸 전화번호는 다른 사람이 등록한 번호를 기준으로 하고, 스팸 신고가 많을수록 스팸일 확률이 높습니다.

 

2. 더콜(TheCall)

 

 

'더콜(The Call)'은 스팸 전화와 문자 모두를 알려주고 차단하는 앱입니다. 이 앱은 환경설정에서 다양한 옵션을 통해 스팸 전화가 왔을 때 '수신 거부', '무음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스팸 문자 등록은 자신의 문자메시지 리스트 중에 선택하여서 할 수 있습니다. 더콜 첫 화면에서 "SMS 불러오기" 버튼을 터치하면 현재 저장된 문자 메시지가 리스트로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특정 메시지를 터치하면 스팸 문자로 등록가능합니다.

 

 

스팸 전화가 걸려오면 상태 창에 스팸 전화라는 아이콘이 뜨고, 알림 바에도 '스팸 전화가 왔습니다'라는 문구와 해당 전화번호가 표시됩니다.

 

3. 안받을래! 

 

 

앱 이름부터 직관적인 '안받을래!'도 스팸 전화나 문자를 간편하게 차단해줍니다. 특히 스팸 전화로 등록된 번호에서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무음 처리 하면서 맨 위 상태 바에 등록된 스팸 번호가 나오고 나중에 알림 바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스팸 등록이나 받고 싶지 않은 전화 등록도 간편합니다. 전화번호 리스트에서 여러 개를 선택해 한 번에 등록가능하고, 스팸 문자도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문자열을 선택해 터치만 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4. 스팸전화문자차단

 

 

'스팸전화문자차단'은 사용자인터페이스가 조금 덜 세련되어 보이지만 기능은 막강합니다. 전화가 오면 자신의 전화번호부와 별도로 등록한 스팸 번호를 확인한 후 없다면 서버에 등록된 스팸 번호와 대조를 해봅니다.

 

 

만약 스팸으로 등록된 번호라면 무음 처리하거나 차단을 하고 바탕화면에 해당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팝업으로 보여줍니다. 만약 스팸과 자신의 주소록에 등록 안 된 번호라면 전화를 받을 수 있게 수신 화면에서 위의 팝업이 보입니다.

 

모바일 시대에 또 다른 공해가 된 '스팸' 전화와 문자 메시지. 개통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어떻게 알았는지 날아오는 스팸 전화와 문자 메시지 때문에 짜증이 났다면, 이것들을 차단해 주는 앱을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