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한상훈, 백진수 미션 #2 LG 유플러스 VoLTE 활용기 및 기타 테스트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한상훈, 백진수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1. VoLTE의활용기 및 장점


3G 일반통화 vs VoLTE

 

2012년 Voice Of LTE가 우리나라에 보급이 되면서 음성 데이터 서비스 속도 또한 LTE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3G에서 LTE로 인터넷속도가 빨라졌다면 mVoip단점을 보완한 VoLTE가 나오면서 음성통화도 이제 정말 깔끔하게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VoLTE는 3G 음성데이터와 달리 한번에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많아 3G망과는 달리 더 많은 음성주파수를 가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부하없이 상대방의 음성을 깔끔하게 들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년동안 아이폰4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은 바로 ‘ 통화품질 ‘이였습니다. KT에서 독점으로 출시하여 어쩔수 없이 이통사를 변경해가며 아이폰을 사용하였지만 아이폰4의 데스그립과 이통사의 문제점 때문에 특정지역에 가면 전화가 끊기거나 통화음이 시원찮음을 느낄 수있었습니다.

 

 

여자친구가 매일 스마트폰 바꾸든지 이통사를 바꾸든지 라는말을 했던걸로 기억하면 3G 일반통화가 현재 얼마나 문제점이 많은지 다시 한번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통화품질이 별로였으면 제가 스카이프로 통화를 했었을까요?^^

 

갤럭시S3 LTE 스마트폰이최고의 하드웨어스펙과 최적화를 자랑하며 최고의 이통사 LG 유플러스를 만나 VoLTE라는 기가막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물찬제비라고 표현해도 될만큼 SMART한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기존 3G 일반통화에서느꼈던 답답한 통화음질은 VoLTE 서비스를 통해서 단 한번도 느낄수 없었습니다. 이래도 되나 싶을정도로 통화 음질이 깨끗해서 다시 한번 놀랬던 기억이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전화하다가 통화품질 때문에 싸웠던 기억이있는 커플들은 VoLTE 서비스를 한번 체험해보면 정말 깨끗한 음질과 통화품질을 확인할수 있을것입니다. 3G를 사용하다가 LTE의 속도에 놀랐듯이 3G 음성통화의 한계점을 VoLTE가 완전히 극복한 모습입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3 LTE폰은 최고의 하드웨어 스펙, 이상적인 최적화, 미친 속도 LTE, 최고의 통화품질VoLTE까지 정말 대박입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 갤럭시s3 괜찮아?” “오, 진짜 거짓말 하나도 안보태고 이번에 폰 정말 잘나왔어! “

 

VoLTE 통화 연결시간은 숫자에 불과해?

“ 여보세요? “

“ 여보세요?(의심) “


“ 여보세요?(약간 버럭) “
“ 여보세요!(열받음) “

 

“ 나야 상훈아 뭐해? “

“ 뭐야 진수였어? “

 

혹시 이런 경험있으시지 않나요? 분명히 통화음이 끊기고 상대방이 전화를 받았는데 아무말도 없었던 경험말입니다.이는 3G 통화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전화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는 아무말도 들리지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3G 일반통화와 VoLTE 통화로 실험을 해보았는데 VoLTE 갤럭시s3 단말기는 정말로 즉시 Right Now 반응이 온 것을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3G 단말기가 3~6초정도의 타임이였다면 VoLTE는 최소 0.25초 , 최대 2.5초로 기존 단말기보다 확실한 속도차이를 보여줬습니다.

 

(갤럭시s3 VoLTE – 갤럭시s3 VoLTE 동영상)

 

함께 첨부된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갤럭시s3 VoLTE와 갤럭시s3 VoLTE는 전화를 걸자마자 받는 비약적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멘트가 나오기도 전에 상대방이 받아버리기 때문에 저 또한 놀랬습니다.

(갤럭시s3 VoLTE – 옵티머스 빅 3G 음성통화 동영상)

 

반면에 함께 첨부된 동영상 2번째인 일반 3G 음성통화시에는 2~3번의 수화음이 가야지만 바로 받을수 있었습니다.

 

VoLTE 음성통화시 영상통화의 전환은 빠를까?

제가 HD VOICE를통한 VoLTE에 처음으로 놀랐다면 두번째는 음성통화에서 영상통화에서 놀랐습니다. VoLTE를 통해 음성통화를 하다가 오른쪽 상단부에 있는 VoLTE 전환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영상통화로 전환이 됩니다. 이는 함께 첨부된 동영상을 보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갤럭시s3 VoLTE 영상통화전환 동영상)

 

저희 둘이는 촌놈처럼 서로 웃으면서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였습니다.

 

3G vs Wi-Fi vs 4G LTE

 

보시면 알겠지만, VoLTE의 경우에는 기존의 보이스톡, 올리브, 바이퍼, 라인들이 가지고있던 단점부분들을 싹 개선해준 통화품질입니다.사실 대표적으로 스카이프를비롯해서, mVoip를 통해서도 기존 3g 통화품질보다 깔끔한 통화품질을 사용할수 있었죠, 다만 수신 상황에따라 울림이나, 레이턴시, 상대방에게 목소리가 전달되지않는 등, 또한 wifi 환경에서 벗어나면 깔끔한 품질의 통화를 하기 힘들다는점 등의 단점이있었죠. 이러한 단점부분을 싹 개선한게 VoLTE 입니다.

 

 

3G망 통화처럼 이동성도 뛰어나고, WIFI 망을통한 인터넷 전화보다도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기존mVoip에서잦았던 오점들이 하나도 없죠. 다만 아쉬운 건, volte 가지원되는 스마트폰끼리만 volte가 된다는 점이 흠이라면 흠이겠네요.다만 엘지에서 2016년을 목표로 2g통신에서 volte로 싹 갈아 엎겠다는 입장이고,현재 각통신사들끼리도 volte를통한 경쟁이 과열되어가고있으니, 멀지않은 미래에 통화의 대부분이 volte로 바뀌지 않을까싶네요.

 

 

2. VoLTE의개선 포인트 및 불만 사항


VoLTE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VoLTE – VoLTE 서비스 가입자들만 이용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단말기 상단에 써져있는 HD VOICE 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은 현재 LG 유플러스에서 시행하고 있는 VoLTE 서비스를 타 이통사와 통합서비스로 변경하여서 전 국민이 VoLTE를 사용할수 있도록 상용화를 시키는 방법입니다. 

 

3. VoLTE 서비스첫 이용에 대한 소감 및 요약


( 지음지기 : 백코치 )

처음에 VoLTE라는말을 들었을때는 LTE 서비스의 개선인가? 라는 생각을 하였는데 막상 VoLTE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고 실제 사용해보니 LG 유플러스에서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체험한 갤럭시S3 LTE폰은 그 최적화와 VoLTE폰의 관계가 상당해서 함께 일어나는 시너지가 대단했습니다. 아직 전국적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고 VoLTE가 얼마나 깨끗한 통화품질을 제공하는지 모릅니다. 많은 마케팅을 통해서 상용화가 되고 좀더 나은 서비스와 퍼포먼스를 제공한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서포터즈 : 마일 )

VoLTE 를 처음 사용했을 때 느낌은 ’ 와! 깔끔함 스카이프 뺨치네’ 사실 스카이프나, 마이피플, 보이스톡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데이터망을 이용하니 깔끔할수 밖에는 없지만, 상황에 따라서 레이턴시(지연시간)나,울림, 혹은 격차가 생기곤하죠.

 

이러한 단점 싹빠지고 장점인 깔끔한 음질부분만 쏙 빼어가져온것 같은 느낌입니다. WIFI 환경이 아니여도, 데이터소모 걱정없이 스카이프급 이상으로뛰어난 통화를 할수있다는게 가장 큰 매리트인 것 같고,또한 전화를 걸면, 바로바로 수신이가기 때문에 수신음이 한번 울릴 때 전화가 바로 되는 희한한 경험도 했네요.급할 때 빨리빨리 전화걸수있어서 좋습니다.

 

4. 다양한 Idea로 표현하는 VoLTE 이용 소감

 

개그콘서트 정여사편

 

 

번외 U+BOX 리뷰


u+box 는 엘지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요즘들어 흥하는 종목 중에 하나인 클라우드시스템! 말 그대로 하늘의 구름에 올려놓고, 필요할 때마다 구름에서 빼내온다는 의미인데요. 웹 상에 사진, 영상, 노래 문서 등을 저장해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만 받아올 수 있다면 태블릿pc던, 스마트폰이던 pc던 기타 스마트기기류에서 모두 보고,들을수 있다는거죠. 대표적인예로 n드라이브등이 있습니다. 여튼 엘지의 클라우드인 u+box는 갤럭시S3 LTE LG U+모델에 기본 탑재되어있는데요.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공간은 15기가를 무료로 주고, 초기 세팅은 wifi 잡힌상태에서 핸드폰이 충전중일때 영상과 사진이 자동으로 백업되는 환경입니다. 만에하나 핸드폰이 초기화된다거나, 분실시에도 사진과 영상을 백업해 놓을 수있죠. 일단 엘지 유플러스 박스는  문서클라우드 음악클라우드비디오 클라우드 포토클라우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문서부분입니다. ms 오피스를 비롯한 평소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문서관련 프로그램(파워포인트등) 확장자들 대부분을 지원해줍니다.올려놓으면, pc에서 ms오피스환경과 99%비슷하게 작업할 수있고,어느 기기던간에 유플러스 박스만있다면 문서확인이 손쉽습니다.  

음악 클라우드 입니다.음악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고 모두가능하며, 뮤직스토어에서 음악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이기에, 업로드되어잇는 음악들을 스트리밍으로 들을수있습니다. (단, 데이터가 소모됩니다.)

 

데이터가 소모되는 단점이있지만, 월 3000원 요금제에 스트리밍공짜 등, 편의성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쓴 듯보입니다.

단순히 스트리밍하는데 그치지않고, 알송 서버를 통해서 가사를 찾아주거나, 재생목록을 만드는 등, 기본 음악어플에 있을법한 기능들이 다 있습니다. 다만 당연히 이퀄라이저부분은 기본으로 존재하지 않고,따로 어플을 설치해주어야합니다. 

 

동영상 클라우드입니다.사진처럼 업로드할수있고,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스트리밍을 통해서 영상을 볼 수 있고, 비디오 스토어에서는 hd급 영상들을 살 수있고, 스트리밍을 화질별로 세분화 혹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포토 클라우드입니다.촬영한 사진들을 업로드, 다운로드할수있고, 웹상에서 볼수있습니다. 백업을 할수있는게 가장큰 메리트이고 u+ box 음악 혹은 영상관련 컨텐츠를 사고, 스트리밍해서 보거나 직접 업로드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보고 들을수있습니다. DLNA,혹은 음악스트리밍도 가사지원에 기본적인 기능은 다 있어서 적절히 사용가능하니 준수한 수준의 클라우드가 아닐까 싶네요.


VoLTE 의 속도는 빠르고 준수했습니다. 수신로딩 속도뿐이아니라 영상 음성변환속도, 품질부분 모두 빠르고 우수했습니다. 어서 전국민 대부분이 VoLTE를 접할수있는날이 와서 VoLTE가 기본적인 통화가 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