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한상훈, 백진수 미션 #3 LG U+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한상훈, 백진수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안녕하세요. 현재 각 통신사들이 사활을 걸고있는 오션인 4G LTE! 그 중에서도 이제는 음성부분을 LTE 망으로 돌리는 VoLTE로 판이 살짝 옮겨왔는데요.기존부터 항상 그래왔듯이, 품질도 품질이지만, 얼마나 잘 터지고, 어디서든 잘터지냐, 즉 커버리지가 관건입니다. 

 

아무리 빠르고 품질이 우수해도 터지는 곳이 너무 한정적이면 의미가 없겠죠? 특히 전화같은 부분은 더욱 엘지유플러스는 3사 통신사보다도 4G LTE 망 설립에 빨리 치중했는데 결국 3사중에 커버리지를 전국 단위로 가장 먼저깔고, 현재 "LTE = 엘지유플러스" 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VoLTE도 엘지 유플러스에서 타 통신사들보다도 빠르게 깔기 시작햇는데요. 지금 전국 읍/면/동 통틀어서 말그대로 전국적으로 터지는 VoLTE입니다. 고로 필자와 서포터즈인 백코치형과 함께 여러곳을 다니면서 VoLTE커버리지에 관해서 몇군데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사실 몇 군데라기에는 너무 많은 곳이라 고생을 좀 했지만요.

 

 

며칠전에 현재 4호선에 위치한 현충원에 다녀왔습니다. 현충원 내부에서나 외부에서나 달리 전파를 방해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간혹가다 대통령이 오셔서 행사를 할때나, 이럴때 전파를  차단해버리는 일이있긴한데, 평상시에는 공원과 흡사하기 때문에 3G 상태에서나 4G상태에서나 모두 양호하게 동작했습니다. 

 

 

여기는 사당역 평일 오전 시간대입니다. 현재 사당역이 종점인 지하철에서 내리기 직전에 찍은사진이라 안쪽에 사람이 많이 없는듯이보이네요.실제로 신도림~강남사이는오전시간때 사람이 지하철 전 지역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입니다.

 

특히 그중에 신도림 신림 사당 강남은 사람이 넘치다 못해서미칠 지경인데요.당연히 사람이 많으니 그만큼 핸드폰이 몰리겠죠.더군다나 지하인데도 불구하고, 지상에서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3G통신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끊기는감이 있습니다. 

 

 

봉천동 보라매공원은 사람 수가 많고 나무가 있어도 크게 문제될 건 없는 무난한 환경입니다.당연히 LTE 와 3G 모두 잘터집니다. 

 

 

유네스코에도 등재된 문화유산인 화성입니다. 화성의 성곽을 한바퀴 쭉쭉 돌아봤는데요. 일단 성곽 대부분은 위쪽이라서 빵빵하게 잘터집니다. 다만 간혹 산을 통해 오르내리거나, 사방이 막혀있는경우 안테나가 감소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원에 무수히 많은 골목길에서 판자촌 골목으로 들어가봤는데 정확하게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정말로 3G폰은 아예 전화문자가 먹통이 되어버리고, VoLTE 는 아에 맛이 가버리는 구역이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사방이 막혀있는 탓인듯하네요. 판자촌에서는 판자촌내부나, 골목등지에서 안 터지는 경우가 상당수 발생합니다.

 

 

고정되어 있는 곳에서만 테스트를 했다면 동적인 장소인 고속버스에서 VoLTE를 실험해보았습니다.현재 성균관대 역부터 수원까지 가는 고속버스안이고 움직이는 차안에서VoLTE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차는 물론 거의 평지로만 다녔고, 속도도 평균적인 일반국도 속도를 유지했습니다. 차가 움직이면서도, 영상과 음성모두 문제없이 잘 전송받았습니다.

 

  

마일동생이 서울에 주요 도시를 방문했다면 백코치는 서울, 인천, 익산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장소에서 테스를 해보았습니다. 첫번째는 서울 63빌딩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서울의 코어라서 그런지 모든 기능들이 아무런 이상없이 작동하였습니다.  

 

 

사람이 상당히 많은곳에서는 VoLTE가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실제 인천 문화예술회관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있었음에 불구하고 VoLTE의 깨끗한 음성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이라면 울림, 연결시간이 약간 지연되었다는 점입니다.

 

  

치킨에 맥주를 사들고 인천 문학경기장으로 야구를 보러왔습니다. 주말이면 수 만명의 사람들이 야구를 보러 야구장을 찾는데 이런곳에서 VoLTE가 터지지 않는다면 언빌리버블이겠지요? 그래서 실제 전화를 걸어보고 영상통화를 해보았는데 별다른 이상은 찾을수 없었습니다.

 

 

주말이라 아침부터 인천 청량산에 올라가 막걸리를 한잔하고 내려왔는데 산이라서 그런지 울림과 이동중 끊김현상은 약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깊숙한 산으로 들어갈수록 심했는데 전체적인 전화 퀄리티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헬스를 하면서 카카오톡, 애니팡을 하시는 친구들이 많은거 아시죠? 헬스장에서 VoLTE가 필요가 있을까 생각되실지 의문이지만 운동을 하면서 급한 전화를 받았을 때 전화품질이 나쁘면 상당히 짜증납니다. 이유는 헬스장에서 크게 울리는 소리때문인데 여기서는 VoLTE때문이라서 그런지 그런 증상을 느낄수 없었습니다.

 

  

시끄러운 헬스장뿐만 아니라 볼링장에서 VoLTE의 깨끗한 음성도 느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하1층이라서 그런지 연결시간이 조금 불안하고 끊김현상이 있었습니다. 

  

VoLTE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상대방의 음성을 정말 깨끗하고 깔끔하게 들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S3 단말기를 이용하여 체험하고 있는데 갤럭시s3의 최고의 하드웨어 최적화와 LG 유플러스 VoLTE서비스를 연결하니 최적의 퍼포먼스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VoLTE서비스는 최고의 통화품질을 제공하여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고 한 가지 체험하면서 부족했던 점은 사람이 많은 곳보다 사람이 적고 가기 힘든곳에서 약간 부족한 퍼포먼스를 일으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