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강태구, 윤혜진 미션 #1 VoLTE를 만난 갤럭시S3 의 첫만남과 아이폰4 비교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강태구, 윤혜진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LG 유플러스 VoLTE를 만난 갤럭시 S3 개봉기


안녕하세요 의형입니다. 이번에 LG 유플러스 VoLTE 지음지기 서포터즈가 되면서 갤럭시 S3를 사용하게 됐는데요.

그동안 아이폰4와 아이패드로 애플OS만 사용 하다가 처음으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해보게 되니 어느정도 기대도 되고 설레이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LG 유플러스 VoLTE와 만난 갤럭시 S3입니다. 갤럭시 S3는 발표 이전부터 막강한 스펙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대감을 심어 주고 있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쿼드코어 CPU와 800만 화소라는 놀라운 성능, 그리고 조약돌 모양의 자연적인 디자인, 거기에 LTE를 더해 VoLTE로 그 날개를 달았으며 2GB의 메모리로 최고의 거침없는 날개짓을 하도록 내놓았습니다.

 

GALAXY S III 박스 외형부터 흰색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고 LTE기종답게 박스 옆면에 표시된 것도 볼수 있었습니다. 상자를 열고 맨 위에 자리하고 있던 GALAXY S III를 마주하게 될쯤이면 그 알 수 없는 긴장감이 느껴졌습니다.


 

갤럭시 S3의 구성품으로는 GALAXY S3본체와 충전거치대, 표준형배터리, USB케이블, 스테레오 이어폰, 여행용 충전기, 이어캡 그리고 간단 사용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사용했던 폰들을 보면 기본적인 스테레오 이어폰은 오픈형 이어폰 형태인 반면 갤럭시S3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이어식 이어폰과 이어캡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USB케이블 하나만 가지고도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사용하곤 했었는데 여행용충전기가 기본 구성으로 되어 보다 충전기 부담에서 짐을 벗은 느낌이었습니다. 충전거치대에는 표준형 배터리를 내장하여 충전을 할수도 있으며 갤럭시S3 거치대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이 모든 것들이 기본 구성품으로 알차고 실한 구성인 것 같았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과 비교해 보면 비슷한 기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 액정화면은 61 X 107 (mm)의 크기로 4인치 HD 슈퍼 아몰레드 장착되어 있었고 서비스 LED는 액정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LED의 색으로 현재의 알림상태와 충전상태를 알 수 있게 해주었으며 두 개의 근접센서로 사용자 편의에 맞춘 인체공학적 시스템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왼쪽면에는 타 스마트폰에서와 같이 볼륨 조절 버튼이 있으며 오른쪽면에는 전원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은 전원버튼이 윗쪽에 있어 갤럭시S3 사용시 조금 적응이 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S3의 뒷면커버를 열어보면 안쪽에 간략한 폰 정보들이 적혀 있었으며 USIM칩과 갤럭시 S3의 저장공간을 늘려줄수 있는 MICRO 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보다는 더 큰 외형임에도 불구하고 한손으로도 부담되는 않았습니다. 물론 터치 조작도 쉽게 할수 있었으며 모든 조작들도 가능했고 조약돌 모양의 디자인으로 곡선 형태를 가지고 있어 그립감이나 시각적인 측면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갤럭시S3의 전원을 켰습니다. 첫 화면에서는 U+ LTE 로고를 볼수 있었는데요. 3G만 사용해오다가 LTE 폰을 처음 써보는 느낌으로 두근두근~!!! 아마 LTE를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제 마음을 아실것 같았습니다.

 

액정 화면이 켜지고 갤럭시S3의 메인 화면을 만나볼수 있었고 잠금해제를 하면 간략하게 모션 설정에 관한 안내 창이 나옵니다. 갤럭시S3에는 인체공학적인 모션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데요. 사용하다보니 정말 편한 기능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단 홈버튼 부분 양쪽에는 왼쪽 메뉴버튼과 오른쪽 취소버튼이 있습니다. 액정이 켜지거나 동작 중에는 아이콘 모양의 불이 켜지고 어두운곳에서도 쉽게 볼 수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요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주변을 보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등을 이용하여 신문이나 기사, 책, 영화, TV등 많은 정보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3도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국내 소비자들이 원하는 DMB기능을 달아 생활 동선을 자유롭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VoLTE 갤럭시 S3 와 아이폰4 비교

 


동급 폰이 아니라 비교조차 안되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 4 기종과 비교해 봤습니다. CPU에서는 Quad-Core 1.4 Ghz와 A4로 당연히 성능면에서는 갤럭시 S3 CPU가 후에 나온 제품이니 처리 속도도 빠르고 더 좋습니다. 

 

이 두 개의 차이는 컴퓨터에서 인텔과 AMD라고 볼 수 있으며 두 회사 제품 중 뭐가 좋다라고 하는 건 동급이 아니기에 비교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GALAXY S3는 메모리 2GB RAM을 내장하여 처리속도와 반응속도를 높였으며 카메라 성능부분에서도 많은 화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4.0으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굳이 이 두가지 폰의 스펙이 아니 부분에서 비교를 해본다면 외형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OS와 화면정도 비교 할수 있겠습니다. 

 

-홈버튼 옆 터치버튼 비교와 크기비교-

아이폰은 홈버틑 양쪽에 어떠한 버튼도 위치해 있지 않으며 빈 공간으로 남아 있지만 갤럭시 S3의 경우 메뉴버튼과 취소버튼을 넣어 보다 쉽게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액정 터치 화면도 4.8인치와 3.5인치로 큰 차이를 보여주며 확 트인 시야로 아이폰에게서는 조금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 잠금해제 버튼 조작 비교 -

GALAXY S III와 iPhone 4의 잠금화면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두 화면다 화면 구성은 비슷해 보입니다. 상단의 주파수 안테나나 배터리 위치, 그리고 갖가지 정보들이 아이콘으로 되어 있는 것과 시계 또한 비슷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iPhone 4는 하단에 있는 바를 왼쪽에서 오르쪽으로 밀면 잠금해제가 되지만갤럭시 S3의 경우에는 어느점부터 시작하든 화면의 임의의 한곳에서 움직여 주면 물결 일렁임의 애니메이션과 함께 해제가 됩니다.

 

- 아이폰4 잠금해제 - 

 

- 갤럭시S3 잠금해제 -

 

 

- 기본화면 구성 비교-


잠금해제를 한 후 기본 화면입니다. 갤럭시 S3 하단에는 5개의 아이콘이 있으며 고정된 아이콘이라 움직이거나 다른 아이콘으로 교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iPhone 4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쓰는 어플로 교체가 가능해 조금 더 편리함이 있습니다. 갤럭시 S3에서 하단 아이콘이 움직이지 않는 대신에 위젯이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자주 쓰는 어플이나 위젯을 바탕화면에 깔아 쉽고 보기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4 기본화면 -

 

- 갤럭시S3 기본화면 -

 

 

- 화면 전환 비교-

갤럭시S3 하단에 있는 앱스라는 아이콘을 터치하면 iPhone 4와 비슷한 해면 구성을 보여줍니다. 이 둘의 차이점이 있다면 iPhone 4에서는 만약 페이지가 3페이지라고 한다면 3페이지 이후로 더 이상 넘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3에서는 3페이지에서 넘기면 다시 1페이지로 넘어와 계속해서 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hone 4의 경우 아이콘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폴더로 묶어 관리를 할수 있지만 갤럭시 S3의 경우에는 어플을 다운받았던 저장이 되며 따로 위치를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 화면전화 아이폰4 - 

 

- 화면전화 갤럭시 S3-   


 

 

벤치비 어플을 이용하여 인터넷 속도 비교를 해봤는데요. 3G와4G LTE의 속도 차이는 많이 보셨을꺼라 생각이 되어 같은 와이파이에서 테스를 해봤습니다. 갤럭시 S3와 아이폰4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측정을 해봤습니다. 회사에는 LG U+ 인터넷을 사용중이며 iptime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인터넷 신호임에도 불구하고 GALAXY S III쪽이 좀더 빠르게 나오며 지연시간 쪽에서는 iPhone 4가 더 적게 나왔습니다. 여러 번 반복을 해보니 지금 상태에서 비슷하게 나오더군요. 집 와이파이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