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음지기 서포터즈-강태구, 윤혜진 미션 #2 3G음성통화와 HD급 음질의 VoLTE 서비스 비교 테스트

 

 

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강태구, 윤혜진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안녕하세요 LG 유플러스 지음지기 활동하고 있는 의형입니다. 오늘은 VoLTE에 관해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우선 VoLTE는 HD음질과 영상그리고 통화, 데이터까지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빠른 속도와 깔끔하고 선명함까지 갖춘 LG 유플러스 서비스입니다.

 

VoLTE를 이용하면 2G와 3G때보다 훨씬 빠르게 통화 연결도 될수 있고 그밖에 여러 기능들도 가능하다고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1주일이 넘게 저의 여친님이시자 지음지기이신 토시야님과 영상통화 및 일반통화를 이용해 봤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저희 둘은 3G폰만을 사용하고 있어 별 어려움이나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VoLTE를 사용해보면서 많은것들을 느끼게 되었네요.  

 

3G폰과 VoLTE폰 통화 화면 비교


 

통화나 음질에 앞서 제가 사용하던 아이폰4 기종과 갤럭시 S3의 키패드 비교입니다. 두 스마트폰 모두 큰 키패드와 하단에는 각 메뉴 아이콘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의 키패드를 살펴보면 즐겨찾기, 최근통화, 연락처, 키패드, 음성사서함 이렇게 5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자주 통화하는 목록을 즐겨찾기로 저장해놓을 수 있는 편리함이 있었지만 2년 정도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음성사서함을 아직까지 사용해 본적이 없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굳이 통화 메인화면까지 놓을 정도로 자주 쓰일까? 라는 의문도 남습니다.

 

 

VoLTE가 가능한 갤럭시 S3의 키패드입니다. 숫자 키패드 아래에는 VoLTE 통화 버튼과 영상통화 버튼, 메시지버튼과 삭제버튼이 있습니다. 처음 전화를 걸 때 VoLTE로 걸 것인지 아니면 바로 영상통화로 걸 것인지 정할 수 있으며 키패드에서 바로 전화번호를 입력 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편리함도 있었습니다. 

 

 

 

3G 일반통화 vs VoLTE 음질 테스트 비교

 


저와 지음지기로 활동하고 있는 토시야님과는 하루에도 여러 번 통화를 합니다. 서로의 일과를 묻기도 하고 날씨와 데이트 약속도 잡고 또 이런저런 수다를 나누는데요. 사실 LG 유플러스의 VoLTE를 쓰기 전까지만 해도 3G통화의 불편함을 못느끼고 있었습니다. 토시야님이 아이폰3GS 사용자라 영상통화는 일찌감치 포기한지는 오래구요. 그래도 통화를 할 때면 항상 일반통화를 이용하거나 집에서는 Wi-Fi가 되어 무료전화 어플들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에 LG유플러스 VoLTE를 사용해 보면서는 정말 신세계의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3G 일반통화 음질 테스트>

 

 <VoLTE 통화 음질 테스트>

 

 

위에는 3G폰에서 일반 통화를 할 때이고 다른 아랫쪽은 갤럭시 S3로 VoLTE통화 시 음질입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일반통화만 사용했을 때는 일반통화의 불편한 점이나 에러사항 같은 것들 것 전혀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LG 유플러스 VoLTE서비스를 사용하고 정말 답답하게 살았다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위 두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리의 차이도 많이 났습니다.

 

3G폰 통화시 항상 출.퇴근시간에는 전화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대로변의 차소리와 지하철 소리, 각종 소음등에 통화 소리가 묻혀 목소리를 잘 들을 수가 없어 응? 뭐라고? 다시한번만? 이라는 말을 자주 했었습니다. 나중에는 다시 물어보기 미안해질 정도라 항상 조용한 곳에서 통화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VoLTE에서는 확실히 선명하게 잘 들리더군요.무엇보다 잡음이 없는 깨끗함과 선명한 음질로 통화를 할 수가 있었고 이동시에도 끊겨서 들리는 현상이 없었습니다. 

 

 

3G 일반통화 vs VoLTE 연결 속도 비교


<3G 일반통화 열결 속도 테스트>

 

<VoLTE 통현 연결 속도 테스트>

 

통화를 걸고 끊고 반복해서 찍어봤는데요. 일반 3G폰에서의 경우 통화버튼을 누르고 약 1~2초정도 시간이 흐른 후 통화 연결이 되었지만 VoLTE폰으로는 누름과 동시에 통화 컬러링이 울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외부에서 이동을 하다가 통화를 걸때 3G의 경우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지음지기인 토시야님께서 동시에 두개의 폰으로 각각 전화를 걸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VoLTE폰이 좀더 빠르게 전화가 먼저 울리고 약1~2초정도후 3G폰이 울리기도 했으며 대략 비슷하게 울리기도 했지만 VoLTE쪽에 약간씩 빨랐습니다.심지어 두개의 폰으로 전화를 걸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화는 한쪽만 울렸던 적도 있었습니다. 가끔 친구들이 이런말 할때가 있죠.

 

“너 왜 전화했는데 안받냐???”

 “난 전화 안왔는데???”

 

이제 이말이 좀 확실히 실감이 나더군요. 

 

VoLTE 일반통화와 영상통화


 

평상시에는 일반통화를 이용하다가 상단에 있는 영상통화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영상통화로 바꿀수 있습니다. 영상통화로 넘어갈 때에는 상대방에게 요청을 하게되는데 상대방에 메시지를 보고 수락을 하면 영상 통화를 할수 있습니다. 영상통화에서도 깨끗하고 깔끔한 음질을 느낄수 있었으며 영상과 음성이 따로 떨어지거나 영상이 스톱모션처럼 끊기는 현상도 없이 매끄러웠습니다.

 

 

길거리에서 영상통화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옆에는 편도 하루에도 수많은 차들이 지나다니는  강남역 근처 대로변입니다. 저는 이어폰을 끼지 않고 그냥 걸어가면서 영상통화를 해봤는데 주변 소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깨끗하게 잘들렸습니다. 한 10년만에 귀지를 판 느낌이라고 할까요?

 

토시야님과 약속을 잡을때면 VoLTE 영상통화를 자주 이용하곤 했었는데요. 카메라 전환을 눌러 길을 비춰 현재의 모습을 알려주기도 하고 약속장소를 못찾을 시 주변을 비춰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편리함도 있었습니다.또한 여자친구가 어디를 갈 때 모르는 길도 제가 알려줄 수 있는 점도 있었구요.  

 

VoLTE로 즐기는 U+box

 


VoLTE가 지원되는 갤럭시 S3에는 U+Box라는 어플이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U+Box에는 재미난 기능들이 숨어있었는데요. 자신이 폰으로 찍었던 사진이나 영상들이 자동으로 Wi-Fi이용시 자동으로 업로드 해줌으로써 자료 백업을 하고 있고 각종 비디오나 노래 문서등등 여러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TV프로그램이나 영화들도 있었고 최신가요들도 구매해서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너무 식상한데라고 하실텐데요.VoLTE는 통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U+Box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화나 영상통화를 하면서 같이 음악을 즐기고 같은 문서를 보면서 이야기 할 수도 있고 영상들을 보면서 이야기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좀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좋은 노래가 있다 싶으면 이젠 제목이나 가수이름을 대고 찾아봐라, 찾아줄께 이런말 보다는 이젠 바로 들려줄 수 있어 좋더군요. 통화를 하면서도 사진도 바로 전송해서 보내줄 수 있어 보다 편리해진 점이 많았습니다. 

  

 

VoLTE 서비스 첫 이용에 대한 소감 및 요약

 

 

여자친구가 영상통화가 안되는 3G폰 사용자라 항상 일반통화만 사용해 왔습니다. 며칠 못 만나는 날이 있으면 보고 싶기 마련인데 이렇게 VoLTE 서비스를 이용하여 보다 가까이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깨끗한 음질의 목소리를 들을수 있었고 끊기지 않는 영상과 음질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U+Box를 이용하여 같이 음악도 들으면서 그날 찍었던 사진도 바로 보여줄 수 있어 정말 연인들에게는 최상의 서비스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선명하고 깔끔한 음질로 영상통화가 아닌 일반통화에서도 잘들렸었는데요.차와 사람이 많은 강남 한복판에서도 속도의 끊김없이 깨끗한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Idea로 표현하는 VoLTE


  

여자친구인 토시야(지음지기)가 만들어 준 포스터입니다. 바로 귀를 기울이면 이라는 애니메이션 포스터를 패러디한 것인데요. VoLTE로 통화하면 속삭이는 것 같은 사랑이 찾아옵니다라는 내용인데 왠지 부끄럽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