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옵티머스 LTE 2로 체험해 본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사용 후기-블로거 럭셜군

세계최초 LTE 전국망에 이어 세계 최초 VoLTE 상용화로 또 한 번 앞서 가는 LG U+! 오늘은 블로거 럭셜군님의 VoLTE 사용 후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

 

 


국내 LTE 서비스는 지난해 7월 첫 LTE 상용화 후 벌써 1년이 훌쩍 넘어 새로운 통신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바로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을 구축했던 LG유플러스가 곧 서비스하는 4G 음성통화 VoLTE가 그 주인공입니다.

 

HD급의 음성통화 품질을 지닌 HD보이스 VoLTE는 기존의 LTE 스마트폰들이 데이터는 LTE망을 이용하지만, 음성통화는 2G 또는 3G망을 이용한다는 것과 달리 음성과 데이터까지 고품질의 LTE 데이터망을 통해 서비스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지금의 LTE 스마트폰은 2G와 3G를 통해 음성통화를 하고 데이터만 LTE를 사용하지만, VoLTE 지원 스마트폰은 음성과 데이터까지 모두 LTE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TE 데이터망을 통해 음성통화가 시작되면서 LG유플러스는 그동안 CDMA방식(2G)과 주파수 대역이 달라 아이폰 등의 외산 단말기를 출시하지 못했던 부분이 개선되어 더욱 다양한 단말기 공급이 가능해지고 통화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황금 주파수 800MHz로 더욱 좋아진 통화품질과 수신율을 제공하게 됩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황금주파수 800MHz 대역을 통해 LTE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일부 음성 수신이 미흡한 장소에서 음성통화는 불안정해도 LTE를 통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해진 LTE망을 통해 음성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통화품질 개선을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통신사 중 황금주파수 800MHz에서 LTE 서비스를 하는 통신사는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있으며, LG유플러스는 추가로 보유하고 있는2.1GHz 대역을 데이터 트래픽 급증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하반기부터는 전국적인 서비스를 시작해 All- IP 기반을 갖추게 됩니다.

  
 

 
VoLTE는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를 제공하기에 LTE전국망을 통한 꼼꼼한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속도가 필요합니다. LG유플러스는 고품질의 VoLTE와 LTE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 지난 2월부터 서울 상암지역에 2.1GHz 대역의 RRH를 구축하고 멀티캐리어 도입을 위한 무선국을 운영하면서 철저한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멀티캐리어는 LG유플러스가 사용 중인 800MHz 황금 주파수 외에도 2.1GHz 주파수를 추가로 사용하는 기술로써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할 때 상대적으로 트래픽이 원활한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여 체감 속도가 빨라지고 안정적인 사용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LTE 전국망을 구축했던 LG유플러스는 지난 5개월 동안 데이터 트래픽이 많은 강남, 신촌, 광화문 등에 2.1GHz 주파수 대역 소형 기지국(RRH) 300여 개의 상용망을 구축했고 하반기에는 서울,수도권,광역시 중심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된 LTE 스마트폰중 VoLTE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8월부터 판매되는 옵티머스LTE2 VoLTE(LG-F160LV)와 VoLTE SW가 탑재된 갤럭시S3만 바로 개통 및 이용할 수 있고 기존 옵티머스LTE2(LG-F160L)와 갤럭시S3는 추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공된다고 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럭셜군이 LG유플러스의 VoLTE를 체험한 스마트폰은 LG전자 옵티머스LTE 2 입니다. 일반 LTE 스마트폰과 VoLTE폰은 다이얼 부분과 상단 상태 바에서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상단 상태 바를 먼저 살펴보면 기존 LTE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이용 중인 데이터망을 표시해주는 4G를 볼 수 있고 그 옆에 음성통화 수신율 안테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옆에 보면 한 가지가 더 추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바로 VoLTE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주는 상태표시 입니다. 위와 같이 VoLTE 로고가 상태 바에 보인다면 VoLTE 스마트폰과 통화 시 HD급 음성통화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 LG유플러스의 LTE 음영지역을 볼 수 없어 VoLTE 가능 상태 표시가 없어지는 것을 본 적이 없는데요, 아마도 VoLTE 불가 지역에서는 기존의 LTE 데이터 음영지역에서 4G 표기가 3G로 변경되는 것처럼 다른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VoLTE를 지원하는 옵티머스 LTE 2의 다이얼 하단을 살펴보면 통화 버튼에 VoLTE가 보이실 겁니다. 이 부분 외에 외관상으로 기존 LTE 스마트폰과 다른점은 크게 없습니다.
 
<옵티머스LTE와 VoLTE 지원 옵티머스LTE 2 비교 영상>

 

 

이제 HD보이스라고 불리는 VoLTE를 옵티머스LTE 2를 통해 직접 고음질의 음성통화 시연을 보여 드릴 텐데요, 먼저 HD보이스에 대해 잘못 알고있는 부분부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HD보이스를 KT의 VoLTE 서비스 이름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HD보이스는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이 모두 사용하는 VoLTE 서비스 정식 명칭입니다. 즉 LG유플러스, SKT, KT 모두 HD보이스라는 명칭을 사용한답니다. 
 
기존의 2G와 3G망 음성통화는 서킷으로 이루어졌으며, 약 1~2Mbps 정도의 속도를 이용하다 보니 연속적으로 신호를 주고받았을 때 끊김 현상이 없도록 매우 낮은 대역폭을 사용해 음성을 전달하게 됩니다. 음성을 전달하는 데이터양은 한계가 있고 손실을 줄이기 위해 압축을 많이 하다 보니 음질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반면 VoLTE는 최대 속도 75Mbps의 고속 데이터망을 통해 음성을 패킷으로 전달하면서 대역폭이 올라가고 손실 압축을 줄여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주게 되는 것입니다.
 
VoLTE를 통해 원음에 가까운 HD보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도 VoLTE 지원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며, 고음질의 통화뿐만 아니라 통화연결음까지 MP3를 듣는듯한 음질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VoLTE 음성통화 시연- 3G 스마트폰과 음성통화 비교> 

 


VoLTE가 지원되는 옵티머스LTE 2와 3G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옵티머스LTE(LG유플러스는 2G)를 통해 통화 음질을 비교해봤습니다. 어떻게 동영상을 통해 VoLTE 서비스의 HD급 고음질을 느끼셨나요?

 


럭셜군이 며칠 동안 VoLTE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저와 같이 VoLTE를 체험하고 있는 다른 분들과 음성통화도 해봤고 영상통화도 즐겨보았는데요, 저는 기존의 2G와 3G 방식의 음성통화에서 경험하지 못한 또렷한 목소리와 입체감을 경험했습니다. VoLTE로 통화 시에는 상대방의 주변 소음은 줄어든 것 같은데 목소리는 더욱 정확하면서 부드럽게 전달되는 것이 아주 좋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 2G의 음성통화는 과장되게 표현한다면 한번 녹음을 걸쳐 틀어주는 기계음 같았습니다. 주변 소음과 상대방의 목소리가 평면적으로 표현되다 보니 조금은 거칠게 느껴졌는데요, 그렇다고 우리가 2G, 3G를 통해 통화를 못하는 것은 아니기에 큰 불편함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VoLTE를 사용하게 되면 조금 더 좋은 음질로 통화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겠죠 ^^
 
여기에 일주일이 넘는 동안 옵티머스 LTE 2를 사용하면서 VoLTE 불가 지역을 볼 수 없었고 상대방이 모든 통신사 3G 음성통화 불가능한 장소에 있었는데도 LG유플러스의 VoLTE 스마트폰은 LTE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가 가능했습니다. 그것도 고음질의 HD보이스로 이용할 수 있어서 서로 통화하면서도 놀랐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VoLTE는 통화할 때 뿐만 아니라 통화 연결음에서도 기존 LTE 스마트폰 보다 고음질의 필링을 들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도 VoLTE 지원 옵티머스LTE2와 3G 방식의 옵티머스LTE를 통해 통화 연결음 필링을 비교해봤습니다. (필링은 SK텔레콤의 통화연결음 ‘컬러링’과 동일한 서비스입니다.)
 
<VoLTE 스마트폰 VS 3G 음성통화 스마트폰 필링 음질 비교>
 

 
요즘 인기 있는 아시아의 별 보아의 신곡 Only One을 필링으로 설정하여 VoLTE 스마트폰의 필링과 3G 음성통화 스마트폰의 필링을 비교해봤습니다. 이번 필링 비교 동영상을 찍고 너무나 아쉬웠던 점은 제 귀에서 들리는 차이점이 동영상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눈을 감고 소리만 듣는다면 조금은 차이점이 들리실 겁니다.
 
제 옆에서 필링 비교 테스트를 지켜보던 지인은 3G 음성통화 스마트폰의 필링은 미리 녹음한 파일을 재생하는 느낌인데 VoLTE의 필링은 음성통화를 하는 것 같다는 얘기를 하더라고요. 즉, VoLTE 스마트폰에서 들려지는 필링은 MP3만큼의 음질은 아니지만 MP3에 가까운 음색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곧 시작되는 LG유플러스의 VoLTE 고음질 음성통화 HD보이스와 필링을 옵티머스LTE 2를 통해 시연해 봤습니다. 이러한 VoLTE는 LTE 데이터 망을 통해 패킷으로 음성서비스를 제공하기에 LTE 커버리지와 속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럭셜군이 사는 포천의 경우 지방이다 보니 다른 통신사들의 LTE 커버리지는 중심부 위주로 구축되어있어 LTE보다는 3G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반기에서 내년 정도가 되면 SKT와 KT도 어느 정도 커버리지가 구축되겠지만 현재로서는 LTE 전국망을 구축한 LG유플러스만이 VoLTE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KT가 세계 최초 이동 중 VoLTE 시연과 시범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보도가 되었는데요,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LTE 전국망을 구축한 후 이미 VoLTE에 대한 시연 및 테스트를 마치고 바로 서비스가 시작되니 이번에도 LG유플러스가 LTE 전국망 커버리지에 이어 VoLTE HD보이스로 또 한 번 앞서가네요 

 

 
제가 며칠 전 동생과 함께 경기도 포천에 있는 왕방산 계곡을 다녀왔는데요, 포천은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계곡이 많아 여름철에는 항상 가까운 계곡에서 휴가를 보냅니다. 

 
 

 
왕방산 계곡에서 즐겁게 물놀이를 하다가 잠시 쉴 때 빠른 LTE를 통해 음악도 듣고 U+HDTV를 통해 드라마 재방송을 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여행지나 휴가지에서 빠른 데이터 속도를 즐길 수 있는 LTE 스마트폰이 속도의 답답함이 없어 참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왕방산 중턱에 있는 계곡에서 LG유플러스의 LTE 속도는 어떨지 궁금해서 벤치비 속도 측정 어플로 확인해봤습니다.


 

 
  

 
포천과 동두천 경계에 있는 왕방산 중턱 외진 계곡에서도 무려 61.53Mbps로 매우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네요. ^^ 두 번째 측정한 속도에서도 59.15Mbps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안정적인 속도가 제공되고 전국 구석구석 커버리지가 잘 갖춰져야지 LTE 데이터망을 통한 음성통화 VoLTE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왕방산 계곡에서 측정한 LG유플러스 LTE 속도 동영상>
 

 


세계 최초로 VoLTE 음성 서비스를 시작하는 LG유플러스는 오랜 시간 투자를 통해 준비한 기술과 경험으로 우수한 통화품질을 선보이고 10월부터 다양한 VoLTE 특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2013년에는 All-IP 기반의 VoLTE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All-IP VoLTE가 완성되면 음성통화를 하던 중 바로 영상통화로의 전환도 가능하고 통화 중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등 새로운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하죠.

또한, 당분간은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LTE 음영장소를 위해 CDMA방식의 2G망을 내장하고 있어 VoLTE 요금제는 현행 음성 요율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All-IP 기반 VoLTE가 시작되면 음성과 데이터,문자의 구분 없이 정해진 데이터 용량으로 조절해서 사용하는 새로운 요금제가 출시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됩니다.
 
이상 럭셜군이었습니다.

 

 

<VoLTE 관련 포스팅>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1탄. VoLTE란?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2탄.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이제는 음성통화도 LTE로! 이것이 바로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블로거 마초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전라남도 땅끝까지 터지는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 사용해 본 느낌은?-블로거 엔돌슨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고품질 3D 커뮤니케이션도 가능? U+의 세계 최초 VoLTE 서비스 시작! –블로거 은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