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Y NOT? 리더 브랜드화보 시리즈] #1 CDO 황규별님

'Why Not?'  변화의 불편함이 나을까요? 답습의 불안함이 나을까요? 

 

편안한 인상에 캐주얼한 스타일. 황규별 CDO 만나고 20년이 넘는 그의 경력이 믿기지 않았다. 전무님이 이렇게 젊으시다고? 그래서인지 나이 많은 사람의 권위보다는 경험 많은 사람의 품위 느껴졌다. 그리고 인터뷰를 하면서 품위의 배경을 있었다.

 

 

 

 

우리는  서로  도움이  필요하죠.”

 

우리는 알고 있다. 구시대의 많은 리더들은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신의 파워를 사용했음을. 그러나 다행히도 황규별 CDO 커리어에는 좋은 선배들이 있었다. "돌아보면 그런 분들을 만난 저에게는 축복이었죠." 미국에서 만난 그의 멘토는 그가 역량을 발휘할 있게 공간을 내어주었다고 한다. 여기서의 공간은 사무실의 물리적 자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너의 길을 믿으니까, 네가 해봐.'라는 심리적 공간 말이다.

 

"영어로는 'You work for me, I work for you.'라는 표현이었는데, 당시 저에게 '나는 너를 위해서 일한다.'라는 얘기가 굉장히 충격적이었어요. 내가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듯이 나의 리더도 도움이 필요하고, 사실은 굉장히 인간적으로 다가왔어요."

 

직급을 없애고 영어 이름을 부른다고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될까. 황규별 CDO 경험을 들으니, 조직문화에서 중요한 일종의 인간적-감정적 연결이 아닐까 싶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을 나의 상사도 느끼는구나, 나만 느끼는 아니구나. 그렇다면 일로 만난 상사보다는 인간적인 선배라는 표현이 정확할 수도 있겠다.

 

 

 

 

"기술도 직책도 문화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죠."

 

"회사의 문화와 필요에 따라서 CDO 모습도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변화(transformation) 제가 가장 잘하는 하나죠."

 

CDO로서의 부담감에 대해 질문하고 돌아온 대답이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세대를 마주할 때마다 위기도 찾아오고 변화의 계기도 찾아온다. 얼마 Chat-GPT 등장은 데이터 전문가인 황규별 CDO에게도 굉장한 충격으로 다가왔다고 한다. 하지만 그가 충격을 위기로 여기기보다 자신감을 가지는 이유 분명했다.

 

 

"단순히 신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어디에 누구와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가 중요하죠." 때로는 기술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 기술을 사용할 사람이 뒷전이 되는 경우도 종종 보이곤 한다.

 

황규별 CDO 역시 고객 경험, 고객 가치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 기술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힘주어 말했다. 그리고 그가 말하는 접목은 단순히 사람과 기술의 만남이 아니었다. "미래를 향한 주도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데이터 기술도 알아야 하고 사업도 알아야 하고 전략도 세울 알아야 하죠. 무엇보다 우리 그룹의 문화를 토대로 하고요."

 

 

 

 

"물론 변화가 편한 사람은 없죠. 하지만 변화의 불편함보다 답습의 불안함이 크지 않나요? '세상은 변화한다는 사실만이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 그리스의 철학자가 말인데, 저도 동의하는 말이에요."

 

 

"각자의 관심사를 가진 개인을 존중하고 싶어요."

 

황규별 CDO 가벼운 Small Talking 주도한다. 구성원 스스로가 주도적이고 자발적이고 즐겁게 일할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우선 사람들의 관심사를 많이 알려고 해요. 저희가 일하면서 모이긴 했지만, 결국은 각각의 개성이 있는 분들이거든요. 하나만으로 사람을 정의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회사라는 곳이 사실 그렇다. 각각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 자기의 재능을 가지고 와서 일하러 모인 . 그리고 이들이 공유할 있는 부분은 비단 업무뿐만은 아닐 것이다. 개인의 속에서 공통될 있는 취미와 관심사들이 있기 마련이다.

 

황규별 CDO 구성원들이 가진 개성이 관심받고 존중받아야 한다 말하며 이렇게 덧붙였다. "다만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을 오픈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있거든요. 적정선은 지키면서 사람의 색깔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예요. 다른 사람이 저한테 관련 질문이 아니라 저희 가족에 대해서 물어보면 좋거든요. 저한테는 가족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서요."

 

 

"가능하면 퇴근 후 매일 아내와 대화하려고 해요."

 

피곤해도 이것만은 지키는 루틴 있냐는 질문에 돌아온 답이다. 인터뷰 전날에도 퇴근 집에 도착한 시간이 9, 집에서 아내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나니 10시가 되었다고. 아내와 아이들과 대화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고 소중하다 황규별 CDO.

 

"각자의 하루를 공유하고, 같은 추억을 만들고, 서로의 감정을 알아주는 이런 과정들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말하는 그의 대답에서 가족 사이에도 챙겨야 데이터가 있고 기반하는 문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과연. 우리는 과연.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데이터 전문가인 황규 CDO 처음부터 데이터의 길을 걸어온 것은 아니었다. 학부 때는 의예과를 희망하며 분자 생물학을 전공했지만 3학년 이미 마음 속의 진로를 바꾼 상태였다. 졸업 이후 인디애나大에서 MBA 이수하며 사업적인 역량을 향상 시작했다. MBA 이후 미국 델타항공에서 CRM(고객관리시스템) 분석 업무를 시작으로 AT&T 다이렉 TV(DirecTV) 비즈니스 분석 수석 이사, 콘텐츠 인텔리전스·빅데이터 책임자, 워너미디어 상품·데이터플랫폼·데이터수익화 담당 부사장까지 역임했다. 그렇게 유플러스의 CDO 자리에 것이다.

 

대단한 커리어는 2~3년마다 영역의 변화가 있었고, 황규별 CDO 변화를 축복이라고 말했다. 그에게 커리어를 시작하는 주니어들을 위한 조언 구했다.

 

"새로운 영역에서 일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새로운 분야를 시도하면서 기존의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접목하셨으면 좋겠어요. 가끔 나의 전공을 살려야 한다는 강박을 가진 분들이 보이기는 해요. 물론 자기가 잘하는 것들을 잡아야 하는 분명하지만, 속에서 다른 것들과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점에서 창의성이 태어나니까요.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1. 황규별님이 리드하는 CDO 부문의 역할을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해 줄 수 있나요? 

 

우리 조직은 데이터와 AI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조직입니다. 2022년에는 ‘AI 기술 내재화’,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 ‘DX(디지털 전환) 확산 키워드로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AI 기술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플랫폼에 구축된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드리려고 노력하는 조직이기도 하죠. 그리고 LG유플러스 전사적으로도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을 시스템화하고, 내부 직원들의 DX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데이터 기반이라고 하니 왠지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AI 데이터 사이언스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객이 실생활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하실 있는 자동화된 기능들의 기반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아마 작가님도 유튜브에서 본인의 시청 영상을 기반으로 알고리즘 추천을 받았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 저희가 다루는 부분들도 이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난해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돕는 AI 서비스라는 의미의 인공지능 서비스 브랜드 익시(ixi) 출시했어요. 앞으로 U+3.0 속에서 모든 서비스와 상품에 데이터와 AI 상품 경험과 의사결정에 쓰인다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어요.

 

실제 우리 조직에서는 유플러스 IPTV’ 아이들나라 개인 시청 기록을 토대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보다 편리하게 고객들이 콘텐츠를 시청할 있도록 구현할 있었죠. 게다가 음성 상담사 ‘AI 콜봇 도입해서 소상공인분들께서도 예약, 주차 문의 다양한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고객을 응대할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타깃 마케팅을 지원하기도 하고, 고객 맞춤형 광고를 노출하는 ‘U+DMP’ 시스템을 구축 변화의 동력이 되고 있죠.



+3. 작년에 신설된 조직이지만 한 해 동안 정말 많은 성과를 달성하신 것 같습니다. 올해는 어떤 목표를 세우셨을까요?

 

국내 최고의 데이터 파워하우스(Data Powerhouse)! 우리 조직의 비전이자, 앞으로 LG유플러스가 나아갈 방향이기도 합니다. ‘데이터 파워 하우스 조직 구성원 전체가 데이터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고,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보고, 고객의 필요를 있도록 하겠다 우리 조직의 목표를 담은 것이라고 있습니다.

 

올해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신뿐만 아니라 플랫폼, B2B 사업까지 기업 역량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AI/Data 전문 인재들도 많이 확보하여 LG유플러스 내부 역량을 높이고, 3 뒤에는 LG유플러스를 떠올렸을 데이터를 가장 활용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AI 서비스 통합브랜드 익시 (ixi) 의 캐릭터 ' 마법사 홀맨 '

 

 

이른 아침부터 늦은 오후까지 진행된 화보 촬영. 그리 맑지 않은 날이었음에도 촬영장은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였고, 중심에는 황규별 CDO 다정한 파이팅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에너지로 현장의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요령 있고 매너 있는 리더였다. 편안한 분위기 덕분에 나도 그의 커리어와는 별로 연관 없는,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질문도 하나 있었다. "황규별이라는 이름이 독특하고 예쁩니다. 혹시 본명 맞으실까요?"

 

나의 다소 엉뚱한 질문에도 그는 부드러운 미소로 답해준 말을 끝으로 글을 마치려 한다. 대답으로 현장의 분위기가 이해될 것이다. "하하, 본명 맞고요. 저희 어머니는 제가 어렸을 저를 '기별이'라고 불렀었어요. 기쁜 소식이라는 뜻이었죠."

 

 

- WHY NOT? LG유플러스 리더 인터뷰
회사원 출신 작가 태재가 만난 LG유플러스의 임원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LG유플러스 리더에게 또박또박 묻고 들은 말을 매월 1 연재합니다.


 
-  태재 작가
작가. 평소에 에세이를 쓰고 이따금 시를 쓰기도 합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며 어느덧 수강생이 1,000명을 넘었습니다. 인터뷰 팟캐스트 '스몰포켓' 2016년부터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