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팩토리도 앞서가는 유.스.팩 6탄 [5G/LTE 전용망으로 품질, 보안, 경제성까지 강화한 유플러스의 스마트팩토리]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5G/LTE 전용망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는 AI와 빅데이터로 운영되는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공장입니다. 지금까지 총 5회에 걸쳐서 스마트팩토리의 전반적 개념과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의 특징, 그리고 안전 및 환경, 설비/품질, 물류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각 솔루션을 실제로 적용한 현장의 사례를 함께 소개해드리며 각 사업장의 특성이나 필요에 따라 어떤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지도 제안 드렸는데요.

 

그동안 소개해드린 솔루션들은 각 사업장의 필요에 따라 맞춤 설계가 가능하고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5G/LTE 기반의 전용망 서비스가 함께 갖춰지면 각 솔루션의 강점과 보안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로 운영되는 사업장에는 각종 설비에 사물인터넷(IoT)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사물인터넷으로부터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유기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모든 기기가 연동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여러 대의 기기가 네트워크에 동시에 접속해 원활하게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초고속, 저지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인터넷 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작업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으로 접속하여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용망을 통해 보안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보안성이 높은 기업 전용 5G/LTE 전용망 서비스

 

기존의 자동화 공장 솔루션은 유선망이나 와이파이를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유선망은 구축 및 유지 비용이 높고, 생산라인이나 로봇을 새로 배치할 때 라인을 다시 깔아야 하며, 커버리지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와이파이는 주파수가 혼선되거나, 통신 거리가 짧기 때문에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 곳에서는 연결이 끊기고, 이동 중에는 연결이 불안정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LTE5G 이동통신을 적용하면 넓은 공장에서도 커버리지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고, 우수한 품질과 높은 보안성의 폐쇄망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LTE5G는 각 4세대(4G), 5세대 무선 통신 기술을 일컫는 용어로,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 전화나 위성망, 무선랜,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LTE는 와이파이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품질을 가진 것은 물론, 전국 기지국 등의 인프라가 완전히 구축되어 있습니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휴대폰은 물론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증강현실(AR) 등 전자 통신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5G/LTE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고민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사업장에서 필요한 솔루션의 종류와 방식에 따라 네트워크 기술을 선택하면 됩니다.

 

오늘은 U+스마트팩토리의 5G/LTE 전용망의 특징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객사 전용 5G 교환기로 보안, 품질, 경제성을 강화한 U+스마트팩토리의 5G/LTE 전용망

 

 

보안이 중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사업장이거나 직원들이 휴대폰이나 태블릿 등 무선 단말기를 통해 사내 시스템에 접속하는 일이 많은 사업장은 무선 네트워크 사용시 보안이 염려될 수 있습니다.

또한 AGV나 로봇처럼 사업장 안팎을 이동하는 기기를 활용하는 사업장이나 원격으로 설비 모니터링을 하는 사업장이라면 끊기지 않고 안정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U+스마트팩토리는 기업 전용 5G/LTE 교환기 제공, 다양한 산업용 맞춤형 솔루션 제공, 스마트폰 활용한 실시간 연동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스마트팩토리에서 AI, 빅데이터, 모빌리티로 확장하는 핵심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 전용 교환기를 설치하면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상용망과 분리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고, 사업장 내 어디에서나 이동 중에도 빠르고 지연 없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Wi-Fi 무선망보다 높은 전송 속도와 이동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사람이나 차량, 굴뚝이나 배관 등의 센서로부터 쉽고 편리하게 실시간 데이터를 확보하고 전송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선망 대비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인 무선 통신망이죠.

 

 
<U+스마트팩토리 5G/LTE 전용망 특징>

특징 1. 보안 강화
-      전용 교환기를 통해 일반 인터넷망과 분리
-      사전 승인 받은 단말기만 접속 허용
-      국정원 보안 기준 충족

특징 2. 고품질의 무선통신
-      사업장 전 지역 5G/LTE 무선통신 보장
-      이동 시에도 중단 없는 무선 서비스
-      높은 전송 속도와 성공률

특징 3. 비용 절감
-      Wi-Fi와 유선망 대비 구축 및 유지/보수비 절감
-      총량제 과금으로 데이터 요금 절감

특징 4. 업무 효율화
-      언제 어디서나 사내 시스템 접속
-      모바일/Paperless 업무 환경 구축
-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업무 효율화와 비용 절감을 위해 5G/LTE 전용망 도입이 필요한 사업장 유형

 

그렇다면 5G/LTE 전용망은 어떤 사업장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무선 네트워크 사용으로 보안이 걱정되는 기업, 유선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비용이 부담되는 기업, 업무상 임직원의 휴대폰 또는 태블릿 사용의 빈도가 높은 기업, 사업장에서 원격 무인수송차량과 이동형 로봇 등을 이용하는 기업이라면 U+스마트팩토리의 5G/LTE 전용망 서비스를 추천 드립니다.

 

 
<활용 유형>

유형 1. 무선화 니즈 해결
-      구분: 산업용직캠, 모터진단 등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도입이 필요하거나 설비의 무선화가 필요한 사업장
-      예시: 제조공장, 플랜트, 발전소, 공공기관, 테마파크
 
유형 2. 모바일 업무 지원
-      구분: 태블릿을 사용하는 영업사원이나 검침원 등의 업무 무선화를 지원하는 사업장
-      예시: 공공기관, 금융권, 영업대리점, 도시가스
 
유형 3. 사물 통신
-      구분: 영업 지점의 POS 결제기,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주는 안내 기기 등 사물의 정보를 수집해 활용하는 사업장
-      예시: 공공기관, 영업 대리점, 전국 매장, 버스정류장
 
유형 4. 유선 백업 & Wifi 대체
-      구분: 기존의 유선망 결제기를 백업하거나 Wi-Fi를 대체하려는 사업장
-      예시: 커피 체인점 등 전국 매장, 영업 대리점
 

 

 

그렇다면 어떤 사업장에서 U+스마트팩토리의 5G/LTE 전용망을 활용했는지 보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볼까요?

 

 

사례 1. 넓은 공장의 주요 용수관로에 LTE 기반 유량모니터링을 구축해 비용을 절감한 L

 

 

38만평의 넓은 공장부지를 운영하고 있는 L사는 단위 공장 별 용수사용량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용수관로에 LTE 기반의 유량모니터링을 구축했습니다. 그 결과 유선 구축 방식 대비 40%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사례 2. 버스 정류장에 무선통신 라우터를 연결해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주는 J

 

(이미지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블로그)

 

J시는 시내 버스의 내외부에 LTE 모뎀을 설치하고, LTE망을 통해 버스와 버스종합관제센터, 정류장에 설치된 안내기 간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LTE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 결과 24시간 버스운행 관리, 배차 관리, 운행 이력 분석 등 실시간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각종 사고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사례 3. 음영 지역이 없는 고품질/저비용의 무선 업무 환경을 구축한 L

 

 

L사는 기존에 약 6천여 평의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직원들의 태블릿 PC 사용을 위해 Wi-Fi- AP20개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Wi-Fi 특성상 음영 지역이 많고 간섭이 발생하는 등 네트워크 끊김 현상이 빈번해 작업이 지연되곤 했습니다. 이에 LTE 전용망을 구축, 기존에 Wi-Fi AP가 커버하던 야적장을 포함해 사업장 전 지역에서 무선 통신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U+스마트팩토리가 제공하는 5G/LTE 전용망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사례를 자세히 소개해드렸는데요.

 

 

 

U+스마트팩토리는 보안과 품질을 강화한 5G/LTE 전용망 서비스와 안전, 환경, 설비/품질, 물류 등다양한 산업용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U+스마트팩토리의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은 보안성 높고 음영 지역 없는 5G/LTE 기반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각 사업장 특징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IoT 솔루션을 활용해 사업장의 안전성, 편리성, 효율성을 높인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악세서리를 실시간 연동할 수 있으며, 사업장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과 연동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무선 업무 환경과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LG유플러스의 5G/LTE 전용망의 특징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총 6차례에 걸쳐 U+스마트팩토리와 다양한 솔루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모든 사업장에 꼭 필요한 안전 솔루션부터, 환경솔루션, 설비/품질 솔루션, 물류 솔루션 등을 차례로 소개해드렸습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풍부한 적용 사례로 앞서가는 U+스마트팩토리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신 후, 상담 신청해보세요. (문의번호 : 1544-0001)

 

 

U+스마트 팩토리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