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6G 선진 안테나 기술 ‘RIS’ 기능 검증 돌입

 

장애물, 건물 내 커버리지 등 전파 효율 개선하는 차세대 안테나 기능

작년 노키아/크리모/동우화인켐과 협력, 올해 상반기 실험실과 필드 검증 돌입

1단계로 5G 주파수 대역 개선 효과 확인하고 6G 테라헤르츠파 효율도 검증 예정

 

LG 유플러스 직원들이 RIS가 장착된 유리창 앞에서 통신품질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www.uplus.co.kr)6G 이동통신의 핵심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Reconfigurable Intelligent Surface)’ 기술 검증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6G에서는 지금까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지 않은 테라헤르츠()파 대역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라헤르츠파는 가용 대역폭이 넓어 초당 테라비트(T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낼 수 있지만, 파장의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전파가 도달하는 거리에 장애물이 있는 환경(NLoS, Non-Line-of-Sight) 또는 실외 기지국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상황(O2I, Outdoor-to-Indoor)에서 손실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성이 부각되는 기술이 RIS. RIS는 안테나 표면의 전자기적 특성을 이용해 기지국에서 나온 전파가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6G의 요소기술 중 하나이다. 전파의 특성에 맞게 전달력을 조절하는 지능형 거울에 비유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외부의 신호를 건물 안으로 전달되는 기지국 신호의 투과효과를 제공할 수 있고, NLoS 환경의 반사효과를 제공함으로써 음영지역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선할 수 있다. 국내외 주요 업체들이 발행한 6G 백서에서 RIS를 활용한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방안을 소개했고, 일본의 이동통신사 NTT도코모에서는 지난해 RIS를 활용한 실내 커버리지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노키아, 크리모, 동우화인켐과 6G RIS 기술 협력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실험실과 5G 필드 환경에서 RIS를 검증하고 있다. 우선 1단계로 3.5㎓ 대역과 28㎓ 대역에서 검증하고 있으며, 향후 RIS를 테라헤르츠 대역에 적용해 6G에서 RIS 적용 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RIS가 실제 이동통신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게 검증된다면 다가올 6G 시대는 물론 5G 품질개선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네트워크 장비의 클라우드화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실제 통신환경에서 검증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체감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U+ 추천포스팅 더 보기]

 

 

LG U+ 40주년 기념, ‘나의 통신 이야기’ 공모전!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해요~

PC통신, 삐삐, 폴더폰… 통신과 관련된 여러분의 추억을 들려 주세요! (~3/20까지!) LG유플러스의 ‘40번째 생일’을 축하해 주세요! 1982년, LG데이콤의 모태가 된 한국데이타통신 출범부터 2022년까

blog.u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