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격 5G 시대, 홈트레이닝도 5G게 하는 방법은?!


COVID-19는 우리의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꿔 놓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운동을 위해 매일 휘트니스 센터를 가는 필자의 생활 패턴도 바뀌었습니다. 하루의 시작 또는 마무리를 땀으로 채워야 했지만 이젠 마음 놓고 다닐 수 없는 환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항상 운동은 단체 이용 시설에서 해왔기 때문에 집에서 하는 홈 트레이닝이 얼마나 효과적일까 의문을 많이 가졌지만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를 이용해보니 오히려 더 안전하고 나의 몸상태에 맞는 운동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홈트는 유플러스에서 단독 컬러로 출시된 LG 벨벳 오로라 핑크로 이용해보았는데요. 핑크색 베이스의 기기 후면에서 빛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빛나는 컬러들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5:9의 비율을 가진 6.8인치의 대화면은 스마트홈트 서비스를 포함해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각종 영상 콘텐츠를 즐기기에 정말 안성맞춤이었습니다.



혼자 하는 홈트레이닝은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동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줄 수 있는 코칭 시스템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게 되는 약한 의지력도 한 몫 합니다.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는 의지력이 약하고 동작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는 필자같은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앱입니다. 집에서 편하게, 또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코칭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서 하는 홈트도 인기를 끌지만, 빠르게 전개되는 영상과 자세 교정을 할 수 없다는 단점 때문에 꾸준히 따라하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일반 홈트레이닝 영상과 스마트홈트의 차별화는 바로 AI 코칭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더군다나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트레이너들이 직접 동작을 설명해주니 제대로 된 운동을 집에서도 따라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해왔던 분들뿐만 아니라, 시간을 내어 오프라인에서 전문 코칭을 받을 수 없는 분들이 있다면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는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홈트 서비스는 U+5G 고객이라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의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최근에는 구글 안드로이드나 원스토어에서도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어 타통신사 고객들도 스마트홈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플러스 스마트홈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운동이라는 개념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홈트에는 다이어트부터 몸매관리, 전신 밸런스, 성장체조, 근력강화, 스쿼트 등 운동과 관련된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어떤 운동이던 구체적으로, 또 세세하게 배우고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홈트는 추천 콘텐츠, 프로그램 그리고 체험운동 등의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프로그램은 각 메뉴별로 최신순과 인기순으로 리스트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보자부터 중급자와 고급자를 위한 프로그램까지 선택해서 따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트는 AI 기반의 정확하고 바른 자세의 운동을 할 수 있는 코칭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영상을 카메라를 통해 촬영하면, 강사의 영상과 실시간으로 비교를 할 수 있어 운동 자세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방향 서비스가 아님에도 강사의 동작과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카메라로 촬영되는 사용자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 서비스 못지않게 잘못된 자세 교정을 정확하게 잡아주는 듯합니다.



스마트홈트는 콘텐츠에 따라 멀티뷰 기능도 지원합니다. 멀티뷰 기능은 하나의 화면에 4가지 화각으로 촬영된 운동 영상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기존 홈트 영상은 전면의 일차원적인 영상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4가지 화각으로 촬영된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면, 후면 그리고 측면까지 정확한 동작을 확인 후 따라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AR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스마트홈트에서 지원하는 AR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R 기능은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세를 사용자에 360도 원하는 부위의 동작을 돌려가면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화면의 확대 및 축소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AI와 멀티뷰에 비해 필요한 부분의 자세를 더욱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홈트레이닝을 위해서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는 플래너와 활동기록 기능도 지원합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두번째 달력 메뉴를 누르면 플래너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세번째 메뉴인 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 활동 기록도 확인 가능합니다. 사실 혼자 운동하는 게 힘든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뚜렷한 목표 의식이 없다는 것인데요. 스마트홈트는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래너를 제공하기 때문에 목표의식을 갖고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원동력이 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플래너는 오늘 해야 할 운동을 확인하거나 운동 시작, 주간 운동 요일, 운동 시간의 모니터링과 알람 설정까지 지원을 하니 지속적인 홈트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활동기록 기능은 운동을 한 경우 결과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일별, 주별, 그리고 월별로 운동 시간, 횟수, 소모된 칼로리 그리고 동작 정확도까지 수치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의 결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혹은 자극제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저는 지난 2월부터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를 시작했는데요. 당시엔 오프라인에서 개인 PT 등의 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홈트레이닝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물음표를 가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지금의 상황에서 스마트홈트 서비스는 상당히 좋은 대안이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유명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뿐만 아니라 정확한 동작을 할 수 있는 AI코칭, 멀티뷰 그리고 AR 기능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운동 초보자라도 정확한 자세로 따라할 수 있다는 점이 스마트홈트만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5G 서비스를 이용해서 끊김 없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시청할 수 있는 실내 공간만 확보된다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활용도 할 수 있습니다. 플래너와 활동기록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의지력이 약한 사용자들에게도 충분한 동기부여를 만들어준다는 점도 스마트홈트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에 충분한 시간 투자를 할 수 없는 분들이나, 혹은 헬스장 등의 집합시설 사용이 어려워 꾸준한 운동을 망설였던 분들에게 유플러스 스마트홈트는 퍼스널 트레이닝 시스템으로 충분히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면역력과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한 요즈음, 유플러스 스마트홈트와 함께 안전하고 활기찬 운동 생활을 시작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U+ 추천 포스팅 더 보기]

운동은 습관! 1일 1홈트 실천하는 꿀팁은? (feat. 스마트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