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유플러스를 포함한 LG 그룹은 인간 존중의 경영을 지향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LG 그룹에서는 개개인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또 그러한 기회를 발판 삼아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을 가진 인재를 모시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고의 Specialist가 되겠다는 목표로 LG유플러스 IT 파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김재락님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Q. 안녕하세요. 김재락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서비스인프라팀 김재락입니다. 2012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대고객서비스용 데이터센터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장비 등의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문자메시지, 본인인증 등 통신사 고유의 서비스부터 IoT, AI등 미래의 융합서비스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분들에게 비용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이 저의 업무입니다.


Q. CFO 서비스인프라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저희 회사의 IT서비스는 대고객서비스(B2C), 기업서비스(B2B), 사내IT서비스(Back-Office)로 분류할 수 있고 그 중에서 제가 속한 서비스인프라팀은 대고객서비스(B2C)를 운영하는 팀입니다.
운영팀은 신규서비스 출시에 기획/개발/검증/상용화 프로세스에 참여하여 품질 좋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와 기존서비스의 품질저하 risk를 발굴하고 어플리케이션과 인프라의 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서비스인프라팀에서 김재락님은 무슨 일을 하나요?
A.
저는 Cloud기반의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Cloud란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물리적인 데이터센터 환경보다 빠르고, 안정적이고, 확장하기 쉽고, 비용 효율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IT기업이 도입하고 확대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에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과 동시에,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외부 Cloud기업을 활용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이고 민첩한 인프라로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저의 주 업무입니다.




Q. 타부서와 협업이 많은 편인가요?
A.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업부서,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을 하는 개발부서, 기능 및 성능 검증을 하는 품질부서와 상시 협업하여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때때로 조직 별로 지향하는 목표가 상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 및 개발팀은 경쟁사보다 빠른 서비스출시를 원하지만, 품질 및 운영팀은 충분한 검증과 안정성을 요구합니다. 이런 경우에 부서간 합의점을 도출하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Q. 김재락님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팀원들의 전공은 어떤 분야가 많은가요?
A.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저희 팀원은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등 공대 출신이 많습니다. 관련된 전공을 하는 것이 업무 이해에 도움은 되겠지만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새로운 기술과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공보다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자세가 중요합니다.



Q. 해당 직무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질이나 유리한 성격, 지식이 있나요?
A.
실제 코딩을 한 개발 경험, 리눅스 등의 서버를 다뤄본 경험, 스위치 등의 네트워크 장비를 다뤄본 경험,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쿼리수행 등의 경험이 있다면 IT직무의 실무를 진행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유관부서의 담당자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 팀플레이를 잘 할 수 있는 성격이 협업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기존과 다른 새로운 기술 및 업무방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성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힘든 점이 있다면?
A.
운영업무를 하다 보면 때때로 예상치 못한 소프트웨어 버그가 있거나, 하드웨어의 오래된 부품이 수명을 다해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를 미리 조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서비스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 장애가 나면 많은 고객들에게 불편함을 끼치게 되고 대외적으로 이미지가 안 좋아지며 금전적인 손실도 발생하기 때문에 장애가 발생하면 후속조치 작업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장애예방활동 등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 LG 안에서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다면?
A.
단기적으로는 제가 맡은 업무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LG그룹 내에서 최고의 Specialist가 되고 싶습니다. 경쟁사와 세계의 IT기업이 저희 회사를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IT직무 내에서 개발 등 소프트웨어의 업무역량을 키우고 싶고, 신규사업기획 등 IT직무 외의 다양한 분야의 직무를 경험하여 넓은 시야를 갖춘 역량 있는 관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세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처음 업무를 맡게 되면 학생 때 공부하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르는 업무투성이고, 협업을 이끌어내는 것도 서투를 수 있습니다. 매사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그 마음을 알아주고, 선배들에게 인정받고 성장해가는 신입사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해당 업무 지원자에게 조언이나 응원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실무 지식보다는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은 배우면 되지만 업무를 대하는 태도는 본인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가 본인이 정말 원하는 것이라면,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야 합니다. LG유플러스의 IT직무는 배울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합니다. 통신사 만큼 대규모의 네트워크 기반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산업인 만큼 다양하고 새로운 IT기술을 접할 수 있어 본인이 흥미가 있다면 아주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인터뷰는 LG커리어스(http://careers.lg.com) 에서 발췌하였으며, 2018 8월에 작성되었습니다.

 

직무에 있어 뚜렷한 신념이 묻어나는 김재락님의 인터뷰, 어떻게 보셨나요? 김재락님과의 인터뷰가 IT기획/운영 업무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데요. 더 많은 직무와 멋진 선배 인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LG 커리어스를 방문해 주세요!


LG Careers에서 열정 가득 선배 만나러 가기


[U+ 추천 포스팅 더 보기]

[U+커리어탐구] 쇼핑몰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B2B영업 이주현 님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하고 싶은 회사, U+사내문화 알아보기 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