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최초 펜타 카메라 탑재, LG V40 ThinQ 리뷰


LG전자의 2018년 하반기 플래그십 모델인 LG V40 ThinQ가 10월 24일 국내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LG V40 ThinQ는 세계 최초로 전후면에 5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사진 찍는 재미를 더했으며 성능과 기능에서도 역대 최고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카메라의 수만 늘린 것이 아니라 내부의 질적 향상도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인, 성능, 기능까지 모두 최고라 할 수 있는 LG V40 ThinQ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펙


모델명

LG V40 ThinQ

모바일 AP

퀄컴 스냅드래곤 845

디스플레이

6.4인치 18:9 OLED 풀비전

해상도

3,120 x 1,440

램/저장공간

6GB/128GB, MicroSD 지원

전면 카메라

광각 500만 화소, 일반 8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일반 1,200만 화소(f/1.5, 78도), 

광각 1,600만 화소(f/1.9/45도), 

망원 1200만 화소(f/2.4, 45도)

연결

와이파이 802.11 a/b/g/n/ac, 블루투스 5.0, NFC, GPS, LTE Category 18

멀티미디어

Hi-Fi Quad DAC(MQA 지원), HD DMB, 붐박스 스피커, dtsX 지원

배터리

3,300mAh 내장형

부가 기능LG페이, IP68방수, 무선충전
색상모로칸 블루, 뉴 플래티넘 그레이, 
카민 레드
크기(mm)158.7 x 75.8 x 7.7
무게(g)169

가격

104만 9,400원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부터 보겠습니다. LG전자는 G시리즈와 V시리즈의 디스플레이부터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패널이라 할 수 있는 OLED가 LG V30부터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LCD에 비해 얇고 저발열에 소비전력이 낮으며 야외 시인성까지 높아 여러 모로 장점이 많은 패널입니다.


화면 크기는 6.4인치이며 노치 디자인(LG전자에서는 이를 뉴세컨드 스크린이라 부릅니다)을 사용해 전면 화면 비율을 최대화 시켰습니다. 이 디자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나뉘고 있지만, 확실한 것은 전면 카메라와 센서, 스피커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까지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어 더 큰 화면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화면 비율은 18:9로 풀 비전(Full Vision)을 그대로 유지했으며 해상도는 LG V30보다 더 커진 3,120 x 1,440입니다. 그래서인지 너비는 LG V30과 큰 차이가 없지만 세로로 더 길어져 가로 모드로 바꿨을 때 동영상 감상 시 몰입도를 더 키워줍니다. 참고로 유튜브는 16:9 비율의 영상을 확대해 디스플레이에 가득 채워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디스플레이를 꽉 채워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3,300mAh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실 배터리 부분은 조금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존 제품과 용량에서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화면은 0.4인치가 커졌는데 배터리 용량이 같다면 그만큼 사용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미 LG V30의 배터리 사용 시간도 국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서도 손 꼽을 정도로 우수한데다 기본적으로 OLED 패널의 소비전력이 LCD 대비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실제 사용 시간은 이보다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카메라에 대해서는 할 말이 무척 많습니다.  5개의 카메라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려져 있고 새로 추가된 2배 망원 카메라도 전혀 새로울 것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LG V40 ThinQ에 탑재된 이미지센서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야할 듯 합니다. LG전자 스마트폰 카메라의 퀀텀 점프라 할 수 있었던 때는 LG G2 때입니다. 빛이 거의 없는 저조도 상황에서도 비교적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고 화질도 많이 개선이 됐었습니다. 하지만 LG G3 이후부터는 이미지센서가 오히려 더 작아지면서 화질에 대한 논란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LG V30에 와서는 전면 카메라 화질에 대한 이슈도 있었습니다.


LG전자에서는 이번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존 고객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카메라 부분에 대한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듯 합니다. 저조도에서의 셔터랙 발생과 이미지 품질에 대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이미지 센서를 바꿨기 때문입니다.


 

 LG V40 ThinQ

 LG V30 ThinQ

 이미지 센서

 소니 IMX 363

 소니 IMX 351

 센서 크기

 1/2.55”

 1/3.09”

 픽셀 피치

 1.4㎛

 1.0㎛

 해상도

 4,032 x 3,024

 4,608 x 3,456

 화소 수

 1220만

 1600만

 PDAF(위상 검출 자동 초첨)

 지원(듀얼)

 지원


이미지 센서 크기가 커지면서도 해상도는 낮아 픽셀 1개의 크기는 40%가 더 커진 1.4㎛입니다. 센서 크기가 커진 만큼 화질도 그만큼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주목할 부분은 PDAF가 듀얼 방식으로 변경됐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토포커스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레이저 AF 방식의 약점이었던 원거리 사물에 대한 초점 잡는 속도의 개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연사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며 셔터랙을 크게 줄이는 요소가 됩니다. 이제 LG V40 ThinQ로 야간 사진을 찍을 때 셔터를 누르자 마자 찍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 기능적인 부분은 일종의 재미를 위한 요소들입니다. 3개의 후면 카메라로 하나의 피사체를 연속 촬영하여 점차 확대되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트리플샷’이나 특정 부분만 영상으로 만들고 나머지는 정지 화면으로 보여주는 ‘매직 포토’, 전 후면 카메라로 동시에 사진을 찍어 셀피 샷에 배경을 입히는 기능, AR 이모지 등은 체험존 등에서 직접 이용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음향


LG전자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두 가지 아이덴티티라면 ‘광각 카메라’와 ‘오디오’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디오 부분은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부분이었습니다. 이후에는 Quad Hi-Fi로 이어졌고 LG V40에서는 Quad Hi-Fi와 DTS:X 음장 효과와 외부 스피커 출력을 높이기 위한 붐 박스까지 완성되면서 자체 스피커, 헤드폰, 외부 음향기기 연결까지 모든 환경을 만족할 수 있는 오디오 기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까지 협업을 했던 B&O Play 대신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과의 협업이 되었으며 붐박스 스피커 개선, 서라운드 오디오를 위한 Dolby의 DTS:X를 지원합니다.


기본 램과 저장 공간


그 동안 타사 대비 가장 부족하다 평가 받고 있었던 부분이 바로 램과 저장공간이었습니다. LG 스마트폰도 파생 모델을 통해 이를 지원했으나 LG V40 ThinQ는 기본 램이 6GB에 저장 공간도 128GB로 늘어 이제는 한층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기본 램의 증설은 더 커진 해상도에서 실행되는 앱의 다중 실행과 게임 등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자인

 


LG V40 ThinQ의 전면 디자인은 LG V30 이후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하단 베젤의 크기가 조금 더 줄어 들었다는 것과 상단의 뉴세컨드디스플레이 영향으로 가시 화면이 더 커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전면 듀얼 카메라가 LG V30 시리즈와의 확실한 구별법이 되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90도 화각의 500만 화소 카메라와 800만 화소 일반 화각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면, 500만 화소 카메라는 f/2.2에 픽셀 크기는 1.12㎛이고 800만 화소 카메라는 80도 화각에 f/1.9에 픽셀 크기는 1.12㎛입니다. 화각 차이는 10도 밖에 안 된다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LG V30과 LG V35에 사용됐던 두 개의 센서를 모두 쓴 것으로 보입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이미지센서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지만 공개되어 있지 않아 비교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제품의 왼쪽에는 볼륨 버튼과 함께 구글 어시스턴트 퀵 버튼이 있습니다. 1회 누르면 음성 명령 기능이 2회 누르면 구글 렌즈를 실행합니다. 이 버튼은 비활성화 할 수 있으나 다른 앱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단에는 USB-C 타입 단자와 3.5mm 스테레오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이 전 모델까지만 해도 이어폰 연결 단자가 상단에 있었는데 V40에서는 하단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후면의 변화는 다양합니다. 먼저 유광이었던 후면 재질이 무광으로 변경됐습니다. 무광 재질로 바꾼 덕분에 유분이나 지문 등이 잘 묻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 V30의 유광 재질과 비교해 본 결과 지문이나 유분이 잘 묻지 않고 묻었을 때에도 잘 닦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후면 3개의 카메라는 좌측부터 2배 망원, 초광각, 일반 화각 카메라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LED 플래시가 있으며 LG V35 ThinQ에 까지 있었던 Laser AF 센서는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별도의 AF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센서에 내장된 듀얼 PDAF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카메라 아래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습니다. 역시 이 부분에도 작은 변화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지문 센서와 함께 전원 버튼 기능도 겸했으나 이제는 버튼 기능이 없고 순수한 센서로써의 역할만 하게 됩니다.


LG V40 ThinQ 가격

 


LG V40 ThinQ 가격은 104만 9,400원이며 공시지원금은 최대 198,95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약정할인으로 구매하면 25%의 요금할인 혜택과 더불어 U+Shop 구매 시 추가 7% 할인 혜택도 챙길 수 있어 더 유리합니다.


이 외 유플러스에서 LG V40 구매 시 다양한 구매 혜택이 제공되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유플러스 LG V40 ThinQ 구매 혜택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