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에 있든 전화와 문자 수신 가능, 어베인 LTE 기능 소개



세계최초 LTE를 지원하는 ‘LG 워치어베인 LTE(이하 어베인 LTE)’은 디자인만 봐도 ‘사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날로그 손목시계와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전세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세계 최초 LTE 지원 스마트워치, LG워치 어베인 LTE 리뷰 – 스펙/디자인 편


지난 시간에는 어베인 LTE의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리뷰를 진행했었습니다. 뛰어난 스펙과 디자인을 모두 갖추고 있었는데요. 디자인과 스펙 못지않게 기능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럼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알림 기능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바로 알림 기능이죠. 어베인 LTE는 연동된 스마트폰의 모든 알림을 전부 받아 볼 수 있고, 필요 없는 알림은 끌 수도 있습니다.

 

(알림설정)


그리고 LTE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이 옆에 없더라도 원격에서 스마트폰에 뜨는 알림도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림 모습)


알림이 뜨면 해당 앱 아이콘이 시계 하단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앱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 아이콘은 앱 아이콘 또는 작은 점 형태의 심플 아이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화/문자 기능


익히 알려진 것처럼 어베인 LTE에는 LTE 통신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단독으로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전화기능)


전화기능은 일반적인 휴대폰과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수신되는 전화 번호 확인과 직접 수신이 가능하고 발신 역시 가능합니다.


(전화 다이얼링)


어베인 LTE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직접 송수신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해 블루투스이어셋을 연결해 이것으로 음성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SMS 보기 기능)


문자 송수신도 가능합니다. 물론 문자가 오면 알림도 뜨고 이 알림을 터치하면 이렇게 문자 내용과 발신자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답장도 할 수 있습니다.


(문자 발신 기능)


문자 발신은 기본으로 저장된 상용구를 바로 보내거나 터치 키패드나 음성 인식으로 편하게 보낼수도 있습니다.


음악 기능


(자체 음악 재생 기능)


어베인 LTE에 직접 MP3를 저장하고 이를 재생하는 것과 별도의 Mnet 앱을 설치해 스트리밍 음악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재생 제어 기능)


그리고 현재 재생 중(스마트폰과 연동 후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음악 포함)인 음악을 어베인 LTE에서 제어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LG헬스


LG헬스에서는 만보계, 심장박동 수 측정, 트래커, 카운터 기능이 있습니다.


(만보계 기능)


스마트워치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인 만보계 기능입니다. 만보계는 자신의 프로필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이 되고 필요에 따랄 수동으로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난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LG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LG헬스 앱과 연동하여 더 자세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 수 측정)


어베인 LTE에도 심장박동 측정용 센서가 있습니다. 이 센서는 LG헬스 앱에서 필요할 때마다 측정할 수도 있지만, 스포츠나 운동 중에는 계속 실행이 되어 착용자의 심박 수를 체크해 줍니다.


 (카운터 기능)


카운터, 다시 말해 숫자를 세주는 기능인데요. 간단한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줄넘기 등의 운동을 할 때 자동으로 숫자를 세주는 기능입니다. 기능을 켜고 덤벨 운동을 시작하면 하나를 들었다 내리는 순간 음성으로 카운트를 해주기 때문에 일일이 숫자를 셀 필요도 없고 옆에서 트레이너가 도와주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트래커 기능)


트래커는 조깅, 걷기, 자전거, 등산,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현재의 속도, 심장박동 수, 페이스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물론 이때도 음성 안내는 있습니다. 지나치게 높거나 빠른 페이스를 유지할 때 “속도를 높이세요” 또는 “속도를 낮추세요”라는 등의 음성 안내를 해줘 일정한 페이스 유지를 도와줍니다.


스포츠


 (스포츠)


어베인 LTE의 스포츠 기능은 매우 막강합니다. 전문 장비 수준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골프, 싸이클, 트래킹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스포츠 앱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트랭글(www.tranggle.com)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먼저 싸이클 기능부터 보겠습니다.

 (코스 안내)


싸이클에서는특별한 코스 없이 평소에 즐기는 라이딩 코스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미리 입력된 코스를 다운 받아 해당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면서 안내를 받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정 코스를 하나 선택하면 바로 코스 정보를 다운 받고 해당 코스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코스 상세 정보)


코스에 들어서면 GPS가 동작해 화살표로 정보를 보여주기도 하고 현재 속도와 이동 거리 그리고 심박수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줍니다.


 (싸이클 앱 동작 화면)


 (싸이클내비게이션)


라이딩 후에는 자신의 기록을 트랭글 사이트에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의 기록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록도전 모드를 통해 기존 기록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 부여도 할 수 있어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재미도 줍니다.


다음은 등산용 기능인 ‘트래킹’입니다.


트래킹도 앞서 살펴본 싸이클과 유사한 U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트랭글에 가입한 뒤 코스 정보를 다운 받고 기록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추천 코스 리스트)


추천 코스에는 전국의 유명한 등산 코스 대부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등산하고자 하는 코스를 다운 받으면 그 코스에 대한 상세 코스 정보가 나타납니다.


 (코스 상제 정보)


 (운동 기록)


트래킹을 마친 후 운동 기록을 볼 수 있고 이 기록은 트랭글 사이트에 저장하고 나중에 언제든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프 기능)


요즘은 골프가 서서히 대중화 되고 있는데요. 실제 필드에 나가 사용할 수 있는 ‘플레이’와 ‘연습’ 모드를 제공합니다.


플레이 기능은 해당 골프장의 GPS 정보를 받아 동작을 하는데요. GPS가 연결되면 이런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위 화면과 같은 메시지가 뜨고 티박스에 들어서면 다음 핀까지의 거리 정보 등이 나타납니다. 


연습모드에서는 템포와 스윙 속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연습모드)


혼자서 연습할 때 내가 어느 정도의 스피드로 스윙을 하는지, 임팩트 전후 타이밍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연습 모드를 이용하면 정확한 스피드와 타이밍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자세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캐시비


(전자결제 앱인 캐시비 웨어)


어베인 LTE에는 NFC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캐시비 웨어’가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캐시비 웨어는 스마트폰 앱인 ‘캐시비’와 같은 것으로 자동 충전 기능을 한 번 설정해 두면 잔액이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충전이 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중교통(택시, 버스, 지하철)은 물론이고 캐시비 결제를 지원하는 모든 가맹점에서 어베인 LTE만으로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이후 최근 사용 내역도 바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고, 이용 가능한 쿠폰이 생기면 자동으로 내려 받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캘린더


(캘린더)


캘린더 앱은 단지 날짜를 보기 위한 앱이 아닙니다. 시간별 일정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관리 기능으로 사용하기에 딱 좋은 앱입니다. 어베인 LTE에서 직접 일정을 등록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으로 스마트폰 캘린더에도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일정 등록 과정)


그리고 일정이 다가오면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맨에게는 스마트폰이 없더라도 어베인 LTE 하나만 있으면 어떤 일정도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이메일 기능)


어베인 LTE의 단독 통신 기능이 있기 때문에 빛을 보는 앱 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스마트폰이나 PC가 없더라도 이메일을 열람하고 답신하거나 새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장이나 새로 보내기도 가능합니다)


이메일 보내기를 할 때는 위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직접 키 패드를 입력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키패드가 작지만 익숙해진다면 의외로 적은 오타율을 보였고, 이런 입력 방식이 불편하다면 음성인식을 통한 입력도 지원합니다.


참고로 이메일은 POP4나 IMAP 기능을 지원하는 어떤 이메일(네이버, 다음 등도 가능)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Q보이스


 (Q보이스)


어베인 LTE에는 음성 인식 기능인 ‘Q보이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3개의 용두 중 맨 위에 있는 버튼을 길게 누르면 실행되고, 여기에서 날씨 확인이나 전화 걸기, 문자나 카카오톡, 이메일 답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 결과)


Q보이스 인식률은 매우 뛰어납니다. 발음만 어느 정도 정확하다면 대부분의 단어를 다 인식합니다.


리모트 셔터


 (리모트 셔터)


리모트 셔터는 원격으로 연동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실행하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어있어야 하고, 카메라로 보이는 화면을 어베인 LTE에서도 똑같이 볼 수 있습니다.


리모트 셔터 버튼을 눌러 사진을 찍을 때는 바로 찍거나 3초 타이머로 찍을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화질이 좋은 후면 카메라를 이용하기 때문에 셀프샷이나 스마트폰 액정을 직접 볼 수 없는 앵글(예시: 단체 사진)로 사진을 찍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갤러리


 (갤러리 기능)


갤러리는 어베인 LTE에 저장된 사진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PC와 연결해 직접 넣은 사진뿐만 아니라 ‘리모트 셔터’로 찍은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음성 번역


 (음성 번역)


어베인 LTE의 대표 기능 중 하나인 ‘음성 번역’기능입니다. 한국어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번체)로 실시간 번역해주고 번역 내용을 음성을 읽어줍니다.


 (일본어 번역)


 (중국어 번역)


외국인과 대화를 하거나 해외 여행을 갔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LTE나 와이파이 등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로밍을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인식률은 매우 좋은 편이고 이를 활용한 간단한 의사 소통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스마트월렛


 (스마트월렛)


스마트폰용 스마트월렛에서 결제 기능을 제외한 멤버십 카드와 각종 쿠폰 기능만 따로 어베인 LTE용으로 만든 앱입니다. 결제는 캐시비를 이용하면 되므로 스마트월렛에서는 굳이 결제 기능까지는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쿠폰 사용도 가능)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월렛에 등록된 멤버십 카드를 모두 동기화하여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제는 멤버십 카드를 전부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어베인 LTE 하나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베인 LTE의 주요 기본 기능에 대해 전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앱 설치는 ‘LG SmartWorld’ 앱 마켓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LG SmartWorld 앱 마켓)


여기에서는 다양한 시계 화면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어베인 LTE에 설치된 기본 앱이나 추가 앱의 업데이트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앱, 버스 앱, 카카오톡, Mnet 앱 등 유용한 앱이 등록되어 있으며 현재도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어베인 LTE 기능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는데도 불구하고 포스트가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기능이 많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기능은 앱만 설치하면 계속 추가 되므로 어베인 LTE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더 많아질 것입니다.


LTE 통신 모듈 탑재로 그 활용도가 더 커진 어베인 LTE. 그리고 어베인 LTE는 오직 유플러스에서만 만날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