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어러블 밴드, 삼성전자 기어 핏을 소개합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기어'로 스마트워치의 포문을 열였습니다. 


이전에는 '블루투스 시계'라고 하여 스마트폰으로 울리는 알림만 전달하는 것이 전부였고 일종의 액세서리 개념이었는데요. 이런 블루투스 시계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소니의 'MBW'시리즈나 LG전자의 '프라다 링크'가 있었습니다.





이후 구글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구글 글래스'를 만들고 애플도 '아이워치' 개발을 공표하면서 이에 자극 받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기어'를 출시했죠. 그러나 갤럭시 기어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습니다. 디자인과 가격 그리고 많은 기능들이 오히려 평가에 영향을 끼쳤는데요. 이를 의식한 것인지 2세대 제품인 '기어' 시리즈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했습니다.


우선 '기어2', '기어2 네오'는 갤럭시 기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만들었고, '기어 핏'은 웨어러블 밴드 형태로 만들어져 범용이 아닌 '피트니스'와 '헬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밴드인 '기어 핏'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어 핏 디자인



기어 핏은 기어 시리즈 중 피트니스와 헬스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한 밴드형 제품입니다. 그래서 기어 시리즈에서 지원했던 전화, 문자 보내기, 카메라는 과감히 빼버리고 대신 심장 박동 센서를 탑재하고 디자인도 스포티하게 만들었습니다.


디자인만 보면 오히려 갤럭시 기어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커브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여 야외에서의 가독성을 높였고 IP67 등급의 방진·방수로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어 핏은 여타의 삼성 웨어러블 장치와 마찬가지로 삼성 스마트폰에서만 동작한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밴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해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고, 디스플레이 가독성도 매우 뛰어난 수준입니다. 액정은 가로로 긴 형태이고 한 번에 3줄의 텍스트를 보여줍니다.





뒷면에는 충전 독과 연결을 위한 금속 접점과 심장 박동 센서가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것처럼 스트랩과 본체는 분리가 됩니다. 이런 방식을 취하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색의 밴드로 교체할 수 있고 왼손이나 오른손 어느 쪽에 차더라도 간편하게 위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기어 핏의 스트랩은 총 8가지 색상이 있고 삼성 스토어에서 개별 구매가 가능합니다.



기어 핏 기능



기어 핏은 다른 기어 시리즈와 달리 전용 앱을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헬스와 피트니스를 위한 측정 기능들이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기어 핏 기본 내장 기능)



(수면 상태 



운동을 할 때 타이머나 스톱워치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스마트폰이 아무리 작다고 해도 기어 핏보다는 크죠. 그리고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 기능도 있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수면' 기능을 켜고 잠들면, 밤새 몇 번을 뒤척이고 몇 시간을 잤는지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기능)


(심장 박동 측정 기능)


(만보계 기능)



피트니스를 위한 기능은 만보계, 운동, 심장 박동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측정된 결과는 바로 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기어 핏의 미디어 컨트롤 기능인데요. 운동할 때 음악은 필수죠. 이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MP3를 재생할 수 있고 Mnet 같은 음악 스트리밍 앱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어 핏 매니저



기어 핏은 삼성 스마트폰과 연동할 때 '기어 핏 매너저'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기어 핏 매니저)


기어 핏 매니저는 삼성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를 비롯해 여타의 스마트워치들이 전용 앱을 이용해서 앱을 설치하고 기능 제어를 하는 것처럼 기어 핏도 이것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어 핏 매니저에서는 홈 화면(시계, 바탕화면 스타일)을 바꾸고 기어 핏으로 측정한 각종 정보를 받아 오는 기능과 알림 기능을 제어합니다.






기어 핏에도 스마트폰의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 웨어와는 달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마다 하나씩 알림 기능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전화와 SMS만 체크되어 있고 나머지는 모두 선택입니다. 중요한 알림만 골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깜박 잊고 체크를 하지 않은 앱은 알림을 못 받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Fitness for Gear 앱)


피트니스 앱은 기어 핏이 측정한 다양한 생체 정보를 받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삼성 계정과 동기화해서 다른 장치에서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기어 핏'에 대한 소개였는데요. 기어 핏은 여타의 스마트 밴드처럼 피트니스에 초점을 맞춘 웨어러블 밴드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알림 기능과 심장 박동 측정, 미디어 컨트롤러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의 보조 장치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디자인도 투박한 네모 반듯한 시계 모양이 아니라 나름 감각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여성들도 거부감이 들지 않을 정도의 미려함을 뽐냅니다.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다이어트를 하거나 열대야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기어 핏의 도움을 받아 보세요. 훌륭한 코치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밴드 '기어 핏'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