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대역 LTE-A, U+ LTE8 x3 속도 편





LG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전국 84개 시에서 시작됐습니다. 


3배 빠른 LTE를 위해 이전부터 기지국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미 준비를 끝낸 상태에서 광대역 LTE-A 단말기의 출시를 기다리다 지난 6월 26일 삼성전자의 '갤럭시S5 LTE-A' 출시와 함께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를 시작으로 서비스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단말기이고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에서는 이에 대한 리뷰를 했었죠.





그리고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오늘은 이 제품을 이용해 서울 지역 일부에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속도 측정은 '벤치비'를 이용했으며 서울역, 세종문화회관, 신촌, 홍대 입구, 합정역에서 진행했습니다.



서울역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서울역입니다. 지하철 1호선, 4호선, 도시공항 철도가 만나는 핫플레이스 지역입니다. 측정 장소는 서울역 광장이 아닌 지하 1층의 개찰구입니다.





아시다시피 광대역 LTE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이고 유플러스에 한정되어 업로드 속도는 50Mbps입니다. 물론 이것은 최적의 환경에서 가능한 이론상의 속도이고 실제 측정할 때는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해 이보다 다소 낮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왕래가 적은 오후 3시의 서울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는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광대역 LTE 최대 속도인 150Mbps를 넘어선 181.0Mbps로 나왔습니다.



서울역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81.0Mbps, 업로드 - 43.9Mbps




세종문화회관



유플러스가 '비디오 LTE' 시대를 발표한 바로 그 장소이죠. 광화문 역에 있는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이곳에서는 광화문 역 지하가 아닌 세종문화회관 바로 옆에서 진행했습니다.





단말기 뒤편으로 세종문화회관이 보이시죠?


이곳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속도 역시 광대역 LTE보다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세종문화회관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67.6Mbps, 업로드 - 40.4Mbps



다운로드 속도는 물론, 업로드 속도도 40Mbps 수준으로 빠르게 측정됐습니다. 



신촌 현대백화점



서울 강북 지역의 핫플레이스 중 하나인 신촌 현대백화점입니다. 신촌에서 약속을 잡을 때 '만남의 장소'로 유명한 곳이죠.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속도를 측정한 시각은 오후 5시 20분입니다. 이 근처에는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등 몇 개의 대학교가 있습니다. 슬슬 약속을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시간이고 더구나 이들의 대부분은 모바일 인터넷에 매우 친숙한 젊은 사람들입니다. 약속을 기다리면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거나 웹 서핑을 즐기기 때문에 모바일 네트워크 사용량이 많은 곳이라는 뜻입니다.


이 곳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벤치비 기준으로 다운로드가 160.5Mbps에 이릅니다. 업로드 속도도 37.8Mbps로 측정됐습니다.



신촌 현대백화점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60.5Mbps, 업로드 - 37.8Mbps




홍대입구역과 주변



신촌 현대백화점에 이어 바로 옆에 있는 홍대입구로 장소를 옮겼습니다. 신촌과 함께 대표적인 젊음의 거리이자 핫플레이스이죠.


홍대입구역에서는 두 곳에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먼저 8번 출구 근처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홍대입구역 8번 출구, 코코브루니 앞>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43.1Mbps에 업로드는 46.3Mbps입니다. 앞선 결과들보다는 다소 낮게 측정되었지만, 측정이 이루어진 시각과 장소를 생각하면(데이터 트래픽이 심할 때라서) 매우 좋은 결과입니다.


지난 '광대역 리얼매치'와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라 보입니다. 확실히 광대역 LTE만 있을 때와 광대역 LTE-A 이후로 전체적인 속도 향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홍대입구역 8번 출구 근처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43.1Mbps, 업로드 : 46.3Mbps



다음 장소로 이동 전에 홍대입구 역 안에서도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지하철을 타는 플랫폼에서 측정한 것으로 이곳에서의 속도는 어떨까요?





벤치비로 측정된 속도는 거의 160Mbps에 가까운 159.8Mbps였으며 업로드 속도도 43.7Mbps였습니다. 오히려 지상보다 지하철에서의 속도가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홍대입구역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59.8Mbps, 업로드 : 43.7Mbps





합정역



지하철 2호선과 6호선이 만나는 합정역에서도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홍대입구 역보다는 유동 인구가 적지만, 그래도 환승역이므로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곳입니다.



<합정역 2호선 플랫폼>


속도 측정 장소는 플랫폼이었으며, 이곳에서 측정된 속도는 다운로드 174.4Mbps, 업로드 39.8Mbps입니다. 이번 합정역을 비롯해 서울역과 홍대입구역 등 지하철 플랫폼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가 전체적으로 더 좋게 나왔습니다.



합정역 광대역 LTE-A 속도


벤치비 : 다운로드 - 174.4Mbps, 업로드 - 39.8Mbps



그리고 이번 속도 측정을 하면서 한 가지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다운로드 속도뿐만 아니라 '지연 시간'도 개선되었다는 것입니다.


지연 시간이 빨라지면, 웹 서핑이나 온라인 게임에 유리합니다. 작은 크기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더 빨라지므로 모바일 네이버에서 뉴스를 보거나 검색 후 결과 페이지가 열리는 속도가 개선됩니다.


지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할 때는 지연 시간이 대부분 30ms 중반을 기록했으나 이번 광대역 LTE-A에서는 30ms 미만이 많았습니다. 지연 시간은 숫자가 작을수록 더 빠른 것입니다.



이상으로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이용해 서울 핫플레이스 대표 지역 중 일부에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된 대부분의 지역에서 광대역 LTE의 최대 속도인 150Mbps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줬고, 지상뿐 아니라 지하철 역 안에서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