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위젯 사용해 보셨어요?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은 몇 개나 되나요?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은 70여 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앱의 수는 20개가 채 안 되는데요. 사용 빈도가 높은 앱은 홈 화면에 빼놓기도 하지만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위젯'인데요. 스마트폰 위젯은 앱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도구입니다.

 

 

사용해 보면 매우 편리하고 빠른 것을 알 수 있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이 이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용한 위젯 사용법과 유용한 위젯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위젯 사용법

 

위젯은 앱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됩니다. 별도로 위젯만 설치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이런 것은 많지 않습니다. 이렇게 독립적으로 설치해 사용하는 위젯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보조등'입니다.

 

사진 찍을 때 사용하는 플래시를 손전등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이지요.

 

위젯이 어디에 있나 궁금하시죠?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스마트폰 위젯 위치>

 

스마트폰 홈 화면의 'Dock' 부분에 있는 '앱스' 아이콘을 터치하면 설치한 앱 리스트가 보입니다. 평소에도 자주 보는 화면이죠.

 

여기에서 위에 있는 '위젯' 탭을 터치하면 나타납니다. 위젯은 스마트폰을 처음 살 때부터 있던 것도 있고 나중에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면서 추가된 것도 있습니다. 한번 쭉 넘겨 보세요. 현재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위젯에 어떤 것이 있는지.

 

자, 이제 이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지금 보는 화면에서는 위젯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들을 밖으로 빼내야 쓸 수 있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홈 화면에서 위젯이 들어갈 공간이 있는 곳을 찾습니다. 그리고 홈 버튼 옆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 '앱스 및 위젯 추가' 항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젯 리스트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에서 밖으로 빼낼 위젯을 길게 눌러주면 됩니다. 참 쉽죠? 만약 현재 홈 화면에 위젯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면 위젯을 누른 채로 화면 가장자리로 가져가면 옆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설치된 스마트폰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위젯을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유용한 위젯 모음

 

날씨와 현재 시각 위젯

 

위젯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날씨와 현재 시각' 위젯이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사고 화면을 켰을 때 보이는 날씨와 시각이 나오는 그것입니다.

 

위젯은 크기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는데요, 공간상 제약 때문입니다. 보통 가로 x 세로로 표현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숫자는 아이콘 1개입니다. 4 x 4 사이즈라면 총 16개의 아이콘이 들어가는 공간만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기본 제공하는 위젯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구글 'Play 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날씨 위젯'으로 검색하면 이렇게 많은 위젯이 있답니다.

 

내비게이션 위젯

 

U+ Navi LTE를 애용하는 U+ 이용자를 위한 위젯입니다. U+ Navi LTE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함께 생성이 되며 4  x 1 크기입니다.

 

<U+ Navi LTE 위젯>

 

<즐겨 찾기한 목적지도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위젯은 홈 화면에서 바로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즐겨 찾기로 미리 등록한 집이나 회사 또는 자주 가는 곳의 목적지를 바로 불러올 수 있고 음성 입력도 지원합니다.

 

음악 위젯

 

날씨 위젯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음악 위젯입니다. 기본 설치된 구글 뮤직 앱도 위젯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LG U+에서 서비스하는 M.net HD 2.0도 위젯을 지원하는데요, 기본 뮤직 플레이어 위젯보다 조금 더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뮤직 플레이어 위젯>

 

<M.net 2.0 위젯>

 

M.net 2.0 위젯은 투명도와 배경 색을 설정할 수 있어 스크린 샷으로 보이는 것처럼 바탕 화면 위에 떠 있는 모습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금융 위젯

 

금융 거래를 많이 한다면 위젯으로 빠르게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모바일 뱅킹 앱에서 위젯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농협 스마트 뱅킹 위젯>

 

그리고 주식 시세와 환율 정보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위젯도 있답니다. 관심 종목에 등록만 해두면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별도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실시간 또는 터치 한 번으로 갱신해서 볼 수 있습니다.

 

환율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시시각각 변하는 환율 정보를 위젯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일정 위젯

 

스마트폰은 엔터테인먼트에도 적합하지만, 비즈니스맨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PC에서는 새로운 이메일을 확인하려면 항상 프로그램을 켜 두고 계속 확인해야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알림과 함께 이메일 위젯으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G메일 위젯>

 

그리고 이렇게 이메일 위젯에서 바로 메일 확인을 하고 쓰기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일정은 미리 등록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일정 앱도 가능하고 '프랭클린 다이어리' 같은 전문 일정 관리 앱을 설치하고 그 위젯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정 관리가 가능한 캘린더 앱>

 

기타 위젯

 

이 외에도 많은 위젯이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버스나 지하철의 도착 시각을 보여주는 생활형 위젯부터 영화 정보와 평점을 보여주는 위젯도 있답니다.

 

물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사용을 더 빠르고 쉽게 해주는 위젯도 있습니다.

 

 

이처럼 위젯은 편리한 스마트폰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또 다른 앱입니다. 위젯만 잘 꾸며도 멋진 홈 화면을 만들 수 있고, 새 스마트폰을 산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음악을 많이 듣는다면 M.net 위젯을 이용하면 되고 U+ Navi LTE 위젯으로 빠르게 목적지를 검색할 수도 있으며, 지하철이나 버스 도착 시각을 매번 검색하지 않아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한 위젯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위젯이 있으니 하나씩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