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동통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플러스의 사업 영역을 보면 생각보다 광범위한 것에 놀라실 것입니다.

 

U+의 IPTV 서비스를 들어 보셨나요? u+ tv G라는 IPTV를 서비스 중인데요, 국내 최초 풀 HD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도 풀 HD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하실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IPTV와 케이블 방송에서는 HD(1,280 x 720p) 또는 1,920 x 1,080i 해상도만 지원합니다. 

 

1,080p와 1,080i 차이점

 

뒤에 p와 i가 붙는 것은 해상도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P'는 Progressive의 약자로 1,080개의 라인을 순차적으로 그려줍니다. 세로로 1,080개 라인을 순서대로 그려 화면을 보여주지만, 1,080i는 1,3,5,7...1,079라인까지 홀수로 한 번 만들고 이어서 2,4,6,8...1,080번까지 짝수로 만들고 두 개를 합쳐 1,080 해상도를 만듭니다.

 

1,080p는 풀 HD 화면을 한 번에 만들고 1,080i는 두 번에 만드는 것입니다.

 

오직 u+ tv G만 1,920 x 1,080p 해상도를 보여주는 유일한 IPTV입니다. 

 

<u+ tv G voice 소개 영상>

 

1. 구글 자연어 검색

 

u+ tv G는 구글에서 만든 운영체제가 사용됩니다. 즉,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안드로이드가 들어있어 구글 'Play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고 구글 검색 엔진을 이용한 검색 기능도 막강합니다.

 

오늘은 u+ tv G에 새롭게 추가된 음성 검색 기능인 'u+ tv G voice'를 소개하려 합니다. u+ tv G의 음성 검색 기능은 구글이 제공하는 모바일 음성 검색과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IPTV에서 구글 음성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u+ tv G가 단어만 검색한다면, 체감할 수 없겠으나 구글 음성 검색을 이용하면 '자연어' 검색이 가능하므로 문장 단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빈이 나오는 드라마'라고 검색할 때 웹, 유튜브, 방송프로그램, 채널 등 통합 검색을 해서 결과를 보여줍니다. 리모컨에 키보드가 붙어 있어도 문장을 검색하려고 키를 누르는 것보다 말로 검색하는 것이 더 빠르겠죠?

 

이처럼 자연어 검색은 단어뿐 아니라 문장 단위로 검색할 수 있어 더 광범위하면서도 자세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어 검색 결과 - 현빈이 나오는 드라마>

 

현빈이 나오는 드라마가 이렇게 많았네요. 검색 결과 중에는 드라마 외에 영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검색 결과인가? 생각할 수 있지만, 저 영화의 장르가 드라마라서 포함이 된 것입니다. TV 드라마 외에 장르가 드라마인 것까지 포괄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2. 타 서비스의 음성 검색 기능과 차이점

 

그렇다면 u+ tv G와 스마트TV 또는 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검색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u+ tv G

스마트TV

경쟁사 IPTV

음성 인식

엔진

구글 음성 검색

(모바일 검색과 같음)

삼성 : S보이스

LG : Q보이스

자체 엔진 

구현 방식

구글 클라우드 음성 인식

- 콘텐츠 Meta + 자연어 + 학습

- 콘텐츠 meta + 자연어 + 학습

Sound to Text 방식

-기존 검색어 연동

-인기 키워드 인지

검색 범위

통합 검색 및 채널 이동

-채널, VOD, 유튜브, 웹

채널 이동, 웹 정보 검색

VOD 검색 및 시청

 연동 불가

채널, VOD 검색

콘텐츠 명, 배우 명, 채널 명 + 일부 자연어 인식

UX / UI

시청 가능한 콘텐츠는

바로 실행

연속적 명령인식 가능

대화형 UI (LG전자)

검색어 입력 후 명령어 선택 필요

 

<u+ tv G와 타 음성 검색과의 차이점>

 

위 설명 중 '콘텐츠 Meta'란 콘텐츠에 포함된 '메타데이터'를 말합니다. 메타데이터란 콘텐츠를 빨리 찾기 위해 사용하는 또 하나의 데이터입니다. 즉 데이터를 찾기 위한 데이터인데요, 해당 콘텐츠에서 핵심되는 내용을 단어별로 정리한 것이 메타데이터입니다.

 

'현빈이 나오는 드라마'에서 메타데이터는 '현빈', '드라마'가 메타데이터로 사용되겠죠? 이 메타데이터를 조합해 더 빠르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 인식에서 '학습'이 의미하는 것은, u+ tv G에 내장된 구글 음성 검색 기능이 점차 진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소위 말하는 학습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학습능력은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것인데요, 여러 개의 검색 결과가 있을 때 사용자의 선택 패턴을 저장해 놓고 다음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이를 반영해 보여줍니다.

 

이런 학습 기능은 검색 횟수가 많을수록 더 정확한 결과를 제시합니다. 그래서 학습 기능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더 똑똑해지는 것이니까요.

 

또 한 가지는 검색에서 실행까지 단계가 짧다는 것입니다.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이유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것이지요. 검색해서 원하는 VOD가 있다면 굳이 리스트를 보여주고 실행 버튼을 누르는 단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바로 보여주면 되는 것입니다.

 

u+ tv G는 이런 검색 단계를 2단계로 줄였습니다. 음성 입력에서 바로 결과를 보여주므로 체감상 더 빠르게 느껴집니다. 검색 결과가 채널이나 VOD라면 바로 검색 채널과 VOD를 보여주고, 웹 검색이라면 검색 결과물을 바로 보여줍니다.

 

3. 누가 사용할 수 있나

 

새로운 음성 검색 기능은 u+ tv G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신형 셋톱박스라면 기본 지원하고 구형 셋톱박스를 사용한다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 요금은 무료입니다.

 

구형과 신형의 차이는 리모컨에 있습니다. 신형 제품 리모컨에는 '음성인식' 버튼이 있지만, 구형 리모컨에는 '검색·음성' 버튼을 2초간 눌러주면 됩니다. 이용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 구형이라고 서비스에 제약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형 리모컨(왼쪽)과 구형 리모컨(오른쪽)>

 

4. 어떻게 사용할까?

 

음성 입력에 특별한 사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성 입력 버튼을 누르고 찾고자 하는 단어나 문장을 말하면 됩니다.

 

<리모컨의 음성 입력 버튼을 누르고 검색어를 말합니다>

 

음성 입력은 리모컨에 내장한 마이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채널 이름이나 채널 번호부터 문장으로 검색어를 말하면 u+ tv G가 검색을 시작합니다.

 

<음성 입력은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면서 음성 명령어를 인식합니다>

 

 <자연어 검색 결과>

 

'이종석이 나오는 드라마'라고 검색하면 이종석이 등장한 TV와 영화가 모두 나옵니다. 이 검색 결과는 앞서 '현빈이 나오는 드라마'로 확인했습니다.

 

<개그콘서트 검색 화면>

 

<뮤직뱅크 검색 후 바로 채널 이동 화면>

'개그콘서트'와 '뮤직뱅크' 검색 후 나오는 화면입니다. 방송 이름을 정확히 말했을 때는 생방송 화면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만약 방송을 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웹 검색을 원할 때는 검색 결과에서 웹이나 VOD 검색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개그콘서트' 검색 화면은 VOD 검색 결과입니다. 시리즈로 되어 있어 특정 방송분을 바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회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여줍니다.

 

 

u+ tv G가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자연어 검색 서비스 'u+ tv G voice'는 이런 분에게 유용합니다.

 

<u+ tv G voice가 필요한 상황>

 

공감이 되나요? 한두 개 정도는 공감되는 것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음성으로 채널을 찾고 좋아하는 배우나 가수의 정보나 그 사람이 나온 영화와 TV 방송을 리모콘으로 한 단어씩 누르다 오타 나서 짜증이 날 때, 자연어 검색은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