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유투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소개



UCC(User Created Contents)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몰랐습니다.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라고 하는데 일단 '콘텐츠'의 범위가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UCC에서 말하는 콘텐츠는 텍스트, 영상, 음원, 그림 등을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UCC는 동영상을 일컫고 있습니다. 그리고 UCC를 대표하는 곳을 말하라면 누구나 주저하지 않고 '유튜브(YouTube)'를 가리킵니다.

 

이런 UCC 사이트는 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하며 제2의 전성기를 달리고 있습니다. PC라는 한계를 벗어나 이동 중에도 무료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이제는 LTE 시대에 풀 HD 고화질 영상까지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영상이 이제는 고화질·대용량이 되고 있습니다. PC에서 보는 것은 문제없지만, 모바일로 볼 때는 끊기는 문제 때문에 짜증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 하고 나중에 본다면 편하겠죠? 유선 환경의 PC에서도 다운로드하고 나중에 천천히 감상한다면 더 편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영상 중에는 저작권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영상을 개인이 감상 목적이 아닌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수정 후 재배포하는 것은 법에 위반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하는 법

 

PC가 익숙지 않을 때 스마트폰에서 바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법은 없을까? 당연히 있습니다. '마이튜브' 앱을 이용하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답니다.

 

먼저 구글 'Play 스토어'에 접속해 '마이튜브'로 검색하면 제일 위에 있는 '마이튜브'를 설치하면 됩니다.

 

<마이튜브 실행 화면>

 

앱을 실행하면 처음에 보이는 것은 유튜브 인기 동영상입니다. 원하는 영상을 찾고 싶을 때는 오른쪽 위에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영상 다운로드 하는 법>

 

영상을 찾았으면 아래쪽 메뉴에 'Down'이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이것을 터치하면 해상도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다운 받을 수 있는 해상도가 나옵니다>

 

webm, mp4, flv라는 것은 영상 포맷인데요, 어떤 것을 선택해도 최신 스마트폰에서는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옆에 숫자가 해상도인데요 숫자가 클수록 고화질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앨범에서 다운로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 다운로드가 끝나면 앨범 메뉴에서 그동안 다운로드한 영상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PC에서는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대부분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식이고 특정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1) 알툴바를 이용

 

'알툴바'는 '알집'을 만든 '이스트 소프트'가 내놓은 익스플로러 전용 툴바입니다. 이 툴바를 설치하면 익스플로러 이용을 돕는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기능입니다.

 

 

<알툴바 설치 화면>

 

 

알툴바를 설치한 뒤 이제 유튜브 사이트 또는 다른 웹페이지에 공유된 유튜브 영상에 마우스를 올리면 오른쪽 위에 이런 아이콘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툴바 설치 후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버튼 활성화된 모습>

 

제대로 동작하는지 궁금하시죠? 아래 영상은 유튜브 영상을 공유한 것입니다. 만약 알툴바 설치가 잘 됐다면 마우스를 올렸을 때  이런 버튼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툴바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설정>

 

 버튼을 누르면 파일 이름과 저장 경로를 설정하는 팝업 메뉴가 뜨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폴더로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간단하죠? 알툴바를 이용하면 한 번 설치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할 때마다 프로그램 실행하고 그런 불편함 없이 바로 버튼만 두 번 클릭하면 내 PC로 다운로드됩니다.

 

2)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

 

알툴바의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기능은 알툴바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툴바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어 이번에는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YouTube Downloader HD 다운받기 : YouTubeDownloaderHD.zip

 

압축을 풀면 실행 파일 하나가 나옵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YouTube Downloader HD 실행 화면>

 

프로그램 화면을 보면 윗부분에 'Download" FLV video - HQ 360p'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운로드할 영상의 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운로드할 영상의 해상도를 결정>

 

최대 풀 HD 1,080p 해상도까지 받을 수 있지만, 영상에서 이 해상도를 지원해줘야 합니다. 만약 지원한다면 풀 HD 영상으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다운받고 싶은 유튜브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영상 주소를 복사합니다.

 

<유튜브 영상 주소 복사>

 

<복사한 주소 붙여 넣기>

 

복사한 주소를 'Video URL' 부분에 'ctrl-v' 키를 눌러 붙여 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폴더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스마트폰이나 PC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하는 법, 어려울 것 같았는데 막상 해보니 쉽죠? 전국 어디에서나 팡팡 터지는 U+ LTE가 있다면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지만, 아쉽게도 모든 사람이 진리의 U+ LTE를 쓰고 있지 않으므로 다운로드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U+ LTE를 쓰고 있어도 모아 보기 기능 등이 있으므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