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을 회상해보면, 집에 흑백TV가 생각납니다. 그 TV는 좌우 여닫이문이 있어 안 볼 때는 브라운관 보호를 위해 닫아둘 수 있었습니다. 화면 크기도 모르지만 10인치대였을 겁니다. 지금처럼 케이블이나 위성 방송을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붕에 설치한 안테나로 몇 개의 공중파 방송을 보던 것이 전부였습니다.
불과 30~40년 전의 일이지만, 생각해보면 그렇게 오래된 이야기도 아닙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일단 LED 방식이라 전기도 적게 먹고 열도 덜 납니다. 당연히 해상도도 높아졌고 더 선명하고 채널도 수백에 이릅니다. 그리고 이제는 집 안이 아닌 밖에서도 고화질로 TV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밖에서 볼 수 있는 TV에 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1. DMB 서비스
이동식TV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DMB'죠. DMB란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약자로 이동식 멀티미디어 방송이란 뜻입니다. 처음에는 지상파 DMB와 위성 DMB가 있었고, 지상파 DMB는 채널은 적은 대신 무료, 위성 DMB는 그 반대였으나 지금은 지상파 DMB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DMB의 단점은 해상도가 320 x 240밖에 안 되고 커버리지 한계가 있어서 수도권과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건물 내에서는 수신율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무료라는 장점 때문에 출퇴근길 야구 중계를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단비와 같은 서비스입니다.
이 DMB가 한층 진화해 '스마트 DMB'라는 서비스가 탄생했습니다. 스마트 DMB는 기존 DMB 해상도의 4배인 640 x 480 해상도에 편성 정보, VOD 등 부가 서비스를 추가했고 여전히 무료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DMB 첫 화면>
스마트 DMB 앱을 실행하면 맨 처음 보이는 화면입니다. 기존 DMB보다 확실히 스마트해진 것 같습니다. 스마트 DMB로 볼 수 있는 채널은 총 14개입니다. 조금 적은 편이죠. 하지만 지상파 3사 방송이 모두 나오고 별도 라디오 채널도 있다는 것을 위안으로 삼으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 DMB 편성표>
기본적인 편성표도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이 편성표에서는 다음 방송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DMB 예약 기능>
이렇게 예약을 걸어두면 알림 메시지로 보고 싶은 방송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스마트 DMB 방송 화면>
<스마트 DMB 4:3 방송 화면>
<스마트 DMB 16:9 방송화면>
<스마트 DMB 홈쇼핑 기능>
<스마트 DMB 홈쇼핑 주문하기>
스마트 DMB와 일반 DMB의 차이점은 방송 화면과 함께 방송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홈쇼핑 채널에서는 방송 중인 상품을 바로 주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DMB에서는 볼 수 없던 장면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스마트 DMB는 공중파 주파수와 데이터 통신을 함께 쓰기 때문입니다. 방송 화면은 DMB 주파수를 사용하지만, 이런 쇼핑 정보나 편성표 등은 데이터 통신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데이터양이 매우 작아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스마트 DMB 최대 장점은 무료라는 것이나 채널이 14개밖에 안 되고 커버리지가 기존 공중파 DMB와 같아 아직은 전국망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특히 건물 안에서는 수신율이 떨어지고 해상도가 아직까진 640 x 480에 머물러 있어 질적인 부분이 다소 아쉽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알아둬야 할 점은, DMB 수신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DMB도 DMB 서비스이므로 지상파 DMB 수신 기능이 없다면 앱을 설치해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U+ HDTV
그리고 여기 또 하나의 모바일 TV가 있습니다. LTE 망을 이용해 U+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U+ HDTV'인데요, 유료 서비스지만 채널이 더 많고 1,920 x 1,080 풀 HD 해상도에 다양한 VOD와 전국 커버리지를 제공합니다.
U+ HDTV는 공중파 방송이라기보다는 모바일 IPTV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공중파 주파수를 쓰지 않고 LTE 또는 LTE-A 망을 이용해 방송 화면을 수신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VOD 서비스나 지난 방송 다시 보기 등 유선 IPTV 서비스인 'u+tv G'의 무선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U+ HDTV 앱 실행 화면>
U+ HDTV의 최대 장점이라면 해상도입니다. 아직 유선 IPTV에서도 제대로 보급이 안 된 풀 HD 방송을 모바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TV 채널도 U+ HDTV 가이드 채널을 포함해 총 50개나 돼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U+ HDTV 채널 편성표>
<U+ HDTV 스포츠 방송 화면>
<풀 HD 해상도로 고화질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뷰 기능>
U+ HDTV만의 특징이라면 '멀티뷰'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멀티뷰는 동시에 2개 또는 4개 방송을 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4개 구장에서 같은 시간에 열리는 프로야구를 한 화면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채널 이동 없이 모든 경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팝업 플레이>
또한, '팝업 플레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뉴스를 보면서 작은 화면으로 방송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친구들과 카카오톡으로 얘기하면서 드라마도 같이 보고 싶을 때 이용하면 딱 맞습니다.
<홈쇼핑 기능>
앞에서 봤던 스마트 DMB 홈쇼핑처럼 방송 화면을 보면서 바로 상담이나 자동 주문을 할 수 있고 방송 중인 상품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홈쇼핑 상품 정보 보기 기능>
U+ HDTV는 모바일 IPTV 서비스인데요, 전국에 촘촘히 깔린 U+ LTE/LTE-A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하철은 물론이고 고속도로나 KTX에서도 화면 끊김 없이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단, U+ HDTV는 기본적으로 유료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무료 이용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U+ HDTV 방송 채널 중 프로야구만 따로 볼 수 있는 'U+ HDTV 프로야구' 앱을 이용하면 무료로 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앱에서도 U+ HDTV처럼 4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멀티뷰'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신/인기 영화 100편 무료와 드라마, 예능, 영화 최대 30% 할인 이벤트>
그리고 무료 회원으로 가입만 해도 100여 편의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고 마찬가지로 최신/인기 드라마, 예능 방송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제는 집 밖에서도 보고 싶은 방송을 놓치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선택할 정도로 늘고 있습니다. 공중파 DMB에서 화질을 개선한 '스마트 DMB', 그리고 U+의 전국망 LTE를 이용한 'U+ HDTV'.
화질 상관없이 무료라도 방송을 보고 싶다면 '스마트 DMB'가 제격이고 데이터 상관없이 풀 HD로 최신 영화도 보고 드라마나 예능을 보고 싶다면 'U+ HDTV'가 최고의 선택입니다. 자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