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홍준영, 박찬홍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많은 분들이 LTE 스마트폰/태블릿PC를 하면서 3G와 얼마나 차이가 있냐고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특히 VoLTE 같은 경우 전화를 걸어서 받는 시간과 영상통화를 할때 얼마나 깨끗한지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은 것 같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3G 스마트폰과 VoLTE가 되는 LTE 스마트폰과의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실제로 LG U+의 LTE 스마트폰과 K사의 3G망을 비교해보았는데요. 어느곳에 있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 중에서도 먼저 왼쪽에 K사의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걸어보았으며 오른쪽은 LG U+ VoLTE로 전화를 걸어보았는데요. 과연 광고에서 보았던것처럼 많은 차이가 있을지 아니면 몇몇분들께서 예상했던것처럼 거의 비슷하며 살짝만 차이가 날지, 한번 실험을 해보아야 되겠죠? 여기서 제가 실험을 했던곳은 '광주공항'입니다.
실제로 VoLTE가 되는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찍었던 곳은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광주에서 LTE 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오는 광주공항에서 촬영을 해보았는데요.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아시겠지만 광주 어느곳에서도 이렇게 빠르고 안정적인 LTE 속도를 체감할수 없었으며 이곳에서 진정한 LTE를 체감할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 동영상으로 보니 어떤가요? 실제로 체감을 할 수 있을정도의 속도가 나오는데요. 물론 VoLTE 를 사용해서 더 빨리 받는것은 좋지만 과연 그렇게 빨리 받는다고 모든게 완벽해질까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급한 사람일수록 이 부분이 좋을수록 아니면 굳이 이렇게까지 사용하면서 빠르게 받아야 하냐는등 VoLTE를 찬성/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은데요. 곧 있으면 갤럭시S3 LTE도 펌웨어를 통해서 LG U+ VoLTE를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일은 여러분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만 더욱 빠르게 받고 생생하게 통화를 할수 있다는 점에선 좋은 평가를 내리고 싶군요.
그 다음은 VoLTE를 통해서 영상통화와 음질에 관해 전화를 걸어보았습니다. 음질은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3G폰에서는 잡음이 들리는 반면 LG U+ VoLTE 에선 그런 잡음이 사라지고 바로 옆에서 이야기를 하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바로 옆에서 영상통화를 걸게 되면 '삐-' 소리, 즉 경보음 같은 소리가 들려 머리가 아프더군요.
이 외에도 LG U+로 하시게 되면 U+ HDTV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선 HD급 수준의 동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DMB와 다른 점이 있다면? 수준높은 화질과 다양한 채널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DMB보단 더 늦게 방송한다는 점이 있지만 더욱 생생하니 용서가 되더군요. 여기서 하나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3분 미리보기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영화와 TV를 다양하게 보시려면 회원가입을 한 뒤에 보시는것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
위의 사진중 첫번째 사진은 TV를 시청할 수 있는 채널인데요. DMB에선 볼 수 없었던 채널등이 많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VOD도 볼 수 있구요. 이렇게 생생하게 볼 수 있는것은 아마 U+ HDTV 밖에 없지 않을까 싶더군요. 물론 애플리케이션등을 이용해서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이 유료화가 되었다는 점에선 이 방법이 최선인듯 하네요.
또 한가지더! 바로 U+ Box 입니다. 이것은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지만 오직 클라우드 서비스만 이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MBC 나가수2와 프리미어리그, 야구 Live 등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 외에도 비디오 스터오와 My Canvas 등의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라고 느껴집니다.
물론 U+Box 에서 마켓으로 비디오와 애플리케이션등도 구매할수 있으니 편리한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들에 따라서 자주 사용할수도 있으며 아예 사용을 하지 않을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처럼 학교 숙제와 그림, 음악, 비디오등을 자주 사용하거나 감상하는 분들께는 편리한 기능인것 같습니다. 특히 카테고리형식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아이콘으로도 되어 있어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죠.
LG U+ VoLTE의 소감? 네, LG U+ 에서 사용하는 VoLTE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생생함과 뚜렷함, 모두가 인정할만합니다. 특히 전국 모든 지역에서 VoLTE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선 인상적이더군요. 실제 다른 통신사에선 중간마다 약간씩 끊기며 3G로 돌아가는 것에 비해선 말이죠. 그래도 조금 더 확대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을 하면서 여러가지 클라우드 서비스나 편한 애플리케이션을 LG U+ VoLTE로 즐긴다는 자체가 즐거웠습니다. 다른 것은 흔히 안드로이드 마켓, 즉 구글플레이에서 있기 때문에 필요하면 받거나 삭제를 해버려도 되지만, U+ Box, U+ HDTV 등은 보는 즐거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속도를 다시 측정을 해보도록 할텐데요. 이곳은 지하주차장 3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TE가 잘 터지고 있었는데요. 그만큼 전국망뿐만 아니라 이곳저곳까지 구석구석 LTE가 잘 들어온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데요. 또, 달리는 지하철 안에선 다른 3G폰은 가끔 씩 먹통이 될때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LG U+ VoLTE는? 시험해보겠습니다.
살짝 느리긴했으나 그래도 무난한 LTE는 들어왔습니다. VoLTE도 약간의 잡음이 들리긴 했으나 3G/타사 LTE 폰보다는 더욱 생생한것 같더군요. 이렇게 2주차 서포터즈 글을 마치도록 할텐데요. 이제 LG U+는 멀티캐리어만 제대로 구축만 되면 완벽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VoLTE는 사용을 하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