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는 지난 9월 한달간 LG U+의 VoLTE 휴대폰(옵티머스 LTE 2, 갤럭시 S3)으로 총 4주간 LG U+의 VoLTE 知音(지음)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知音知己(지음지기)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HD급 음질의 음성통화(VoLTE)와 영상, 데이터가 융합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남들보다 빠르게 LG U+의 VoLTE 知音(지음) 를 이용해본 지음지기 서포터즈의 생생한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옵티머스 LTE 2로 LG U+의 VoLTE를 체험한 지음지기 서포터즈 홍준영, 박찬홍님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지음지기 서포터즈 미션>
-미션 #1 단말기 리뷰
-미션 #2 VoLTE서비스 리뷰
-미션 #3 VoLTE 커버리지 테스트
-미션 #4 VoLTE 체험 동영상 제작
광주광역시에서 LG U+ VoLTE를 사용하기 적합하다? 제가 오늘 그 실험을 완료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지방에 살다보면 LTE가 덜 나올수도 있고 유동인구가 적어서 더 빠르게 나올수도 있는데요. 물론 직접하다보니 여러분께서 측정하실때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순 있습니다만 최대한 정확하게 결과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사진은 광주광역시 남구 진월동입니다. 이곳에선 LTE가 양호하게 나왔으며 HD보이스등도 아주 깔끔하게 나왔지요.
그 다음은 광주역입니다. 광주광역시에선 광주역 근처가 꽤나 발달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처음엔 전 저희동네에서 31.73Mbps가 나와 조금 더 높게 나오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했지만 그것보단 살짝 낮게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꽤 많아서 그랬던것 같은데요. 그래도 실제 사용해보면 무난하게 VoLTE와 영상통화, 그 외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바로 광주 젊음의 거리인 충장로입니다. 제가 갔을당시엔 토요일이었으며 대략 6시쯤, 가장 사람들이 많이 왔을때 찍어보았는데, 사람들이 쇼핑을 하러 혹은 데이트를 하러 온 나머지 LTE 스마트폰을 꽤나 쓰더군요. 그래서 이정도가 나왔습니다. 모든것이 양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사람에 많이 없을 오전 9~11시 쯤에 가면 20Mbps 정도가 나오는 것을 추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화전당역 아래에 있는 지하상가입니다. 이곳은 지하상가라 사람들이 많이 안 올것 같지만 사람들이 많이 오는 장소중 하나인데요. 전 근방에 있는 충장로에서 내려온뒤 측정한 뒤 놀람을 금하지 못했습니다. 지하임에도 속도가 훨씬 더 빠르게 나왔기 때문이지요. 이곳에선 충장로에서 했던 것보다 HD보이스나 영상통화, 다양한 기능들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광주분이시라면 충장로/금남로에서 사용을 하시는것보다 잠깐 내려와서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
그 다음은 '전남대학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35.17Mbps로 속도가 빨리 나왔습니다. 이곳도 대학생들이 많이 오가는 장소이기 때문에 느릴 것이란 생각을 했지만 측정은 그게 아니더군요. 어쨌든 전남대학교 안에서 측정을 해보면 약간씩 다르게 나오기는 하지만, 전남대학교 입구에선 HD보이스나 영상통화등 잡음이 들리지 않아서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금남로 5가역에서 찍어 본 VoLTE, 이곳도 역시 LTE 속도나 HD보이스가 잘 터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지하철이 오가는 곳이기 때문에 지하철이 올때쯤이면 급격하게 떨어지는 듯해 보였지요. 광주는 수도와 달리 역마다 와이파이가 있기 때문에 VoLTE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와이파이를 이용하시는 것도 바람직해 보입니다. HD보이스 혹은 영상통화를 이용할때 VoLTE를 사용하시면 더욱 편리하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전 금남로 5가역에서 광주공항역을 가는 도중 지하철안에서 찍어보았습니다. 물론 주변분들께 미리 양해의 말을 드리고 한 뒤였는데요. 측정결과 11.21Mbps, 다른 곳보단 살짝 낮게 나왔다고 볼 순 있겠지만 지하인데다 움직이는 지하철안이기 때문에 이정도 속도면 충분히 VoLTE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는 그럭저럭 사용할 수 있었지만 HD보이스를 사용할땐 3G와 VoLTE 중간쯤의 성능이 나왔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곳은 광주광역시입니다. 위의 사진은 광주공항역 바로 앞에 나온 뒤 찍은 사진인데요. 속도는 가장 낮게 나왔습니다. 다른곳에 비해서 데이터 속도와 HD보이스, 영상통화가 가장 느리게 나왔지만, 다른 통신사의 LTE 스마트폰 역시 비슷한 수치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요. 3G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려면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할 것 같더군요. 다운로드보다 업로드가 더 빨랐습니다.
광주공항바로 밖에선 56.99Mbps로 광주광역시안에선 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왔습니다. 이곳에선 LTE보다 더 빠른 LTE를 느끼는 것만 같았는데요. 슬라이드 형식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광주공항 안에선 44Mbps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과 밖, 주변의 속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광주공항에선 HD보이스나 영상통화, 기타 다양한 데이터기반 앱을 실행하기에 가장 완벽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월드컵 경기장 근처에 있는 광주시민공원인데요. 21.79Mbps로 이곳에서는 데이터를 즐기기에 적당했습니다. HD보이스나 영상통화 역시 무난했지만, 측정결과와 다르게 HD보이스를 사용할때엔 약간의 잡음이 들리더군요. 이곳엔 자동차가 많이 지나기 때문에 차가 움직이는 소리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웅웅거리는 소리가 약간씩 들리긴 했습니다.
광주 월드컵 경기장 앞에선? 19.77Mbps이며 다운로드가 조금 더 빠르게 나왔군요. 어쨌든 이곳에선 반대로 측정결과가 광주시민공원에 비해 약간 느리게 나오는 반면, 잡음이나 영상통화 전환 속도등은 더 빠르게 나왔습니다. 이론과는 약간씩의 차이가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측정결과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은 인정할만 하더군요.
그 다음은 간곳은? 남광주역입니다. 제 동네와 약 20분 정도의 거리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이곳은 딱히 나쁘진 않았습니다. HD보이스도 잘 되었으며 영상통화 전환, 받는 시간, 데이터 속도등도 괜찮았거든요. 이곳엔 전남대병원이 있으며 윗쪽길을 통해 시내로도 바로 갈 수 있는데요. 그래도 시내와는 약간 거리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런지 시내보단 더 안정된 VoLTE를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곳은 바로 김대중컨벤션센터 입니다. 이날 비가 많이 내렸으며 리쌍 콘서트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제가 평가 가던 때와 달리 조금 더 낮게 나오긴 했습니다. 평소땐 이곳에선 25Mbps가 나왔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곳에 대한 VoLTE 평가를 하자면 광주에서 가장 평균적인 속도가 나오는 곳이라고 느꼈습니다.
광주역도 가 보았으니 당연히 '광주송정역'도 가보았는데요. 이곳은 지하철이 아닌 KTX와 새마을호등 기차가 다니는 곳입니다. 광주역보다 더 빠른 수치가 나왔으며 이에 알맞게 HD보이스나 영상통화 전환등이 약간씩 더 빠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유동인구가 광주역보단 덜하다는 점이 결과에 변화를 주긴 했겠죠?
그 다음은 이제 도시가 아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되겠는데요. 이곳은 아파트 지하 주차장 3층입니다. 속도는 18.09Mbps가 나왔는데 지상에서만 속도가 잘 나오는것이 아닌 지하에서도 잘 나오더군요. 이번 LG U+ VoLTE는 지하에서도 잘 터지게 신경을 썼나 봅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 속도는 다르게 나올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곳은 저희 동네에 있는 '금당산'이라는 곳입니다. 그래서인지 처음에 약 20Mbps를 예상했지만 또, 이상하게 더 빠른 수치가 나왔군요. 이 산위에는 안테나가 있긴 한데 그 영향인가요? 어쨌든 HD보이스가 잘 되었기 때문에 산악을 즐기는 도중 영상통화를 즐기거나, 전화를 걸면 엄청 깔끔하게 나온답니다. 특히 바람소리가 가장 생생하게 나오네요.
이렇게 해서 VoLTE 광주에서의 커버리지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제가 광주 구석구석까진 다 가진 못했습니다만 큰 곳을 중심으로 해서 돌아다녀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갔던 곳중에서도 약간의 측정결과에 대한 차이가 나올 순 있겠지만 이정도 속도에 비슷하게 나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