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전라남도 땅끝까지 터지는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 사용해 본 느낌은?-블로거 엔돌슨

세계최초 LTE 전국망에 이어 세계 최초 VoLTE 상용화로 또 한 번 앞서 가는 LG U+! 오늘은 블로거 엔돌슨님의 VoLTE 사용 후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

 

여름휴가를 전라남도의 해남으로 다녀왔습니다. 미리 VoLTE 가 적용된 LG 옵티머스LTE2 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VoLTE로 깨끗한 음질이 구현된 HD보이스 가 매우 궁금했었는데요, 유플러스의 LTE 망이 전국적으로 구축 되어 있어 기존의 음성전화보다 음질이 또렷한 HD 보이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VoLTE (Voice Over LTE) 는 3G 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LTE 망을 사용하여 음성통화를 하게 됩니다. 이론상 3G는 1~2Mbps 의 속도를 내지만 4G 의 경우 75Mbps 의 속도를 냅니다. 그래서 전송하는 음성의 Mbps 가 다르기 때문에 음질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보이스톡을 시작으로 음질이 좋은 4G VoLTE까지 통신사들의 LTE 전쟁이 시작됐는데요. SKT, KT 통신사가 모두 최초라며 VoLTE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지요.

 

빠른 LTE 망의 빠른 속도로 데이터뿐만 아니라 고품질 음성통화도 즐길 수 있는데요, 이번에 전라남도 해남에서 VoLTE로 전화했는데도 음질이 선명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귀가 예민한 분이라면 고급 이어폰을 들어볼 때 느꼈던 음질과 비슷한 느낌의 선명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해남에 아는 분 집에 여름휴가를 놀러 가기로 했을 때였습니다. 그 곳은 사실 전화가 잘 안 터지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VoLTE를 테스트해보자는 생각으로 찾아가 전화를 해보았습니다. LTE가 된다면 VoLTE도 됩니다. 결국 해보니 VoLTE 로는 전화가 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LTE폰은 실제로 전화할 때는 3G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VoLTE를 이용하면 4G를 사용하여 음영지역 없이 LTE로 전화를 할 수 있는 것이죠. 3G 보다 LTE 구축망이 좋다는 점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전화, 인터넷 모두 4G로 이용 하기 때문에 VoLTE로 전화를 하면서 데이터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하나로 단일화 되어 더 편리한 서비스를 만나 볼 수 있겠죠?

 


통신사들이 VoLTE로 음질이 좋은 HD 보이스를 선보일 텐데요. 문제는 상용화를 위해서 LTE망이 전국망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U+ 유플러스를 사용하는 데 아직까지는 LTE 커버리지는 지역별로 제일 넓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땅끝 해남에서도 VoLTE를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여름휴가로 전라남도 해남과 완도, 목포의 맛집, 전주 한옥마을, 담양 죽림원에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당연히 이동하면서 Data 속도 측정과 음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VoLTE는 모든 지역에서 선명하게 잘 터졌고요.

 

전화도 HD 보이스로 3G보다 음질대역이 좋고 음영지역이 적은 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미 출시된 옵티머스 LTE 2 와 갤럭시S3 LTE 경우에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VoLT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옵티머스LTE 2 도 곧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VoLTE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VoLTE란?
 


도대체 VoLTE란 무엇인가?

 

Voice Over LTE 의 약자로 VoLTE 라고 부릅니다. 4G은 기존 3G 망의 1~2Mbps 의 데이터 통신에 비해서 75Mbps로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는데 이것으로 음성통화도 가능하게 한 것이 VoLTE입니다.

 

음악파일에 보면 MP3의 경우 인코딩 음질에 따라서 128Kbps, 192Kbps, 256Kbps, 320Kbps 는 확연히 음질이 다릅니다. 그래서 다들 음질이 좋은 음악 파일로 노래를 듣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음질이 좋은 음악파일은 용량이 매우 크지요?

 

그래서 LTE 망에서는 빠른 속도를 이용해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품질 음성전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론상으로 4G LTE 망의 경우 75Mbps에 해당하는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압축률과 손실률이 적은 고품질 대역의 통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역폭이 커지므로 비트 전송률이 올라가서 더욱 고품질의 통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실제로 음성통화를 할 때 음질이 깨끗하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VoLTE로 전화할 때 통화 화면 상단에 [HD 보이스] 라고 표시가 됩니다. HD급으로 음성통화를 하기 때문에 음성압축률이 줄어 음질이 더욱 또렷하게 들렸습니다.


 


대한민국 땅끝인 해남 땅끝 마을 입니다. 땅끝 표시는 부둣가에서 조금 내려가면 볼 수 있었습니다. 옆에는 통일을 기원하여 새운 한반도 국토 비석이 하나 더 있습니다.  땅끝에 오니 왠지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땅끝마을 해남에서 가장 유명한 송호 해수욕장입니다. 날씨 좋은 송호 해변에서 해수욕을 즐겼습니다. 태양은 뜨거웠지만, 바다의 파도에 보트를 가지고 노는 게 너무 재미있었어요. 보트가 2만원으로 비쌌지만 그래도 올여름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네요.

 



완도의 명사십리 해수욕장에서도 뜨거운 태양을 피해 해수욕을 즐기고 왔습니다.

 



VoLTE 가 가능한 옵티머스 LTE2 스마트폰입니다. 통화 이후에는 일반 통화와 VoLTE 통화가 구분되어서 표시됩니다. VoLTE 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VoLTE를 이용하여 착발신한 통화기록입니다. VoLTE 단말기 간의 고품질 통화가 될 때는 통화 중 화면에 "HD 보이스" 라는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VoLTE 의 고품질 통화 [HD보이스]
 



옵티머스 LTE2 가 2대 있습니다. 왼쪽은 VoLTE 업그레이드 전인 옵티머스LTE 2 이고 오른쪽은 VoLTE 로 업그레이드 된 옵티머스LTE 2입니다. 두 개 다 U+ 유플러스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고요.

 


LG 전자 옵티머스LTE2(LG-F160LV) 의 경우만 VoLTE 개통이 가능하고 기존 고객의 경우에는 추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VoLTE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LTE 속도는 어떤가?

 



옵티머스LTE2 로 해남까지 왔으니 LTE속도를 측정해 보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U+ 의 경우 다운로드도 빠르지만 타 통신사보다 업로드가 조금 더 빠른 게 특징입니다.


  

 

왼쪽 화면처럼 전화를 할 때 HD VOICE 라고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질이 어떠냐고요? 4G의 음성품질의 차이는 미묘하게 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땅끝 해남에서 측정하였지만 48.09Mbps의 엄청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Mpbs는 Mega Bit per second로 초당 전송되는 비트량을 표시합니다. 그래서 PC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크기의 기본 단위인 Byte(바이트)로 표시하면 8Mbps = 1MB/s 가 됩니다. (비트:바이트=1:8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땅끝에서 측정한 48.09Mbps 는 초당 전송속도로 계산하면 48.09 / 8= 6.01125 MB 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줍니다. 업로드는 19.94Mbps로 초당 2.4925 MB의 빠른 업로드를 보여주네요. 지연속도는 낮을수록 업로드와 다운로드는 빠를수록 좋은 것입니다. 이런 U+LTE의 빠른 전국망으로 VoLTE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완도와 해남, 그리고 담양, 전주를 거쳐서 돌아오면서 데이터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곳도 있고 상대적으로 느린 곳도 있습니다. 해남까지 LTE망이 구축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초기에 U+ LTE 사용했는데 시골로 가면서도 LTE 테더링을 통해서 인터넷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VoLTE 의 커버리지 덕분에 전화는 안 돼도 인터넷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VoLTE를 통한 전화가 잘 터진다고 하네요. 엘리베이터는 아니지만 해남 시골집에서 전화는 안 터지는 VoLTE는 되는 기이한(?) 경험을 해봐서 음영지역이 많이 줄어 들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땅끝에서 HD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4G를 통해서 VoLTE로 해남에서 HD영상통화를 해보았습니다. 듣기로는 VoLTE를 하다가 바로 HD 영상통화로 전환할 수 있다는데 아직 확인은 못 했습니다. 정말 영상과 음성까지 선명한 화면과 음성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엔돌슨의 YouTube 채널 : VoLTE 로 해남에서 HD보이스로 전화하기

 


전라남도 송호 해수욕장


 

 



땅끝 송호해수욕장에서도 VoLTE 사용이 가능하네요. LTE가 터지는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망을 갖춘 유플러스라서 이런 이점이 있을 것 같네요. 상용화를 위해서는 LTE 전국망이 필수니까요.

 


 


완도 유명한 해수욕장인 명사십리 인데요.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파란하늘과 바다가 너무 아름답습니다.

 

 


전라남도 완도 타워에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올라와서 보니 완도의 시내가 다 보이네요.

 



VoLTE 요금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유플러스의 경우 8월 중순부터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기사를 보니 U+에서는 "VoLTE 요금제 기본 음성통화 요율과 큰차이 없을것!" 이라고 하네요. (참고기사)

 

 이렇게만 된다면 좋은 음질의 4G 로 HD 보이스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음성통화 VoLTE 요금이 기존 음성요금 (초당1.8)원 수준으로 책정된다면 요금 부담도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기대하는 부분은 VoLTE를 이용하면 3G와 달리 사실상 음영지역이 거의 없어진다는 점 입니다. U+가 LTE망은 전국에 잘 설치 해두었기 때문에 3G 때문에 잘 안 터지는 지역도 4G 를 이용한 음질도 더 좋아지고 통화도 잘 걸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완도에서 전복+소고기를 먹었네요. 인증샷을 위해서 현재 위치를 찍어서 올립니다.

 

 


다운로드 속도 측정을 해볼까 해서 몇 번 시도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35.89 Mbps(초당 4.48625 메가), 업로드 20.60 Mbps(초당 2.575 메가), 지연율 47.57 ms 을 보여주네요. 업로드, 다운로드는 상당히 빠르네요. 지연율은 낮을수록 좋은 수신율입니다. 이정도 속도라면 초당 4 메가의 다운로드, 2.5 메가의 업로드를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옵티머스 LTE2 의 큐보이스를 이용하면 편리한 음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말로 쉽게 메뉴를 저장하거나 오늘의 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똑똑한 녀석입니다.

 

전 옵티머스 LTE2 가 LG에서 상당히 잘 만든 폰이라는 생각이 드는 데요. 음성 명령어를 생각할 필요 없이 자연어 처리를 잘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말장난을 잘하네요. "잠자자 ~" 이러면 "최고의 여가이자 취미생활이 잠자는 거죠~" 라고 센스 있는 주인님과의 말장난도 합니다.  말장난 기능이 탑재된 듯 친근감이 갑니다.


  

 

자연어 처리는 만족스러운데요. 말로 전화를 걸고, 주변의 맛집이나 스타벅스를 찾는 것도 잘 알아듣습니다. "배고파" 라고 하면 내 주변에서 맛집을 바로 찾아 맛집 순위별로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주유를 해야 해서 큐보이스로 검색을 해보니 바로 지도에서 주변 주유소를 보여주네요.

 

VoLTE로 HD 보이스 시작! 앞으로 변화는?

 

U+, SKT, KT 모두 VoLTE 음성통화를 시연하였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뿐만 아니라 음성도 LTE로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유플러스의 기사를 보니 초당 1.8원 수준인 음성통화 수준으로 VoLTE 요금제가 나와 기존 음성통화와 별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HD급 음성통화를 요금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되네요.

 

중요한 것은 LTE 커버리지(서비스 지역)의 차이가 VoLTE 에 영향을 줄 것 같은데요. 제가 사는 지역만 VoLTE가 안되거나 여행을 갔는데 VoLTE가 안되면 제 돈 내고 속상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전라남도 땅끝까지 가서 사용해본 U+LTE 의 VoLTE는 음질도 좋고 통화도 잘 터졌습니다. 4G가 75Mbps의 속도를 낸다고 하는데요. 빠른 속도로 대역폭이 넓은 만큼 음질은 HD 보이스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전라남도 해남에서도 다운로드 속도는 48.09 Mbps로 초당 6메가의 다운로드 속도라니 엄청 빠릅니다. 이런 속도 덕분에 VoLTE 의 음성통화에서는 칙칙 거리는 소리도 없고 육성도 더 또렷하게 들립니다. 또한 4G 로 음성통화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전화가 안 터지는 음영지역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4G로 전화를 할 수 있는 시대에 접어들었는데요. LTE 커버리지를 고려할 때 VoLTE는 전국망을 구축한 U+에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VoLTE 요금제가 나오기 전이라 어떤 정책이 될지 궁금한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발신자가 모든 요금을 부담하는 CPP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VoLTE 의 경우 발신자 뿐 아니라 수신자도 데이터를 소모하는 RPP방식으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통신체계가 바뀌게 되어 혼란이 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 곧 확실한 정책과 보안이 나와야겠네요.

 

일단 VoLTE가 시작되면 기존의 음성망이 2.5G 기반으로 열약한 편이였지만 VoLTE 로 고품질 음성통화를 시작으로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음질로 전국 구석구석에서 HD 보이스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LTE망의 빠른 데이터 대역폭으로 인한 깨끗한 음질을 느꼈는데요, 빨리 만나 볼 수 있었으면 하네요.

 

 

 

<VoLTE 관련 포스팅>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1탄. VoLTE란?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2탄.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이제는 음성통화도 LTE로! 이것이 바로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블로거 마초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옵티머스 LTE 2로 체험해 본 LG유플러스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 사용 후기-블로거 럭셜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고품질 3D 커뮤니케이션도 가능? U+의 세계 최초 VoLTE 서비스 시작! –블로거 은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