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1탄. 세계 최초 VoLTE 출시! VoLTE란?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처음으로 간다는 것, 그것은 두려움입니다. 그러나 역사에 기록되는 것은 그 두려움을 딛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사람이겠죠? 세계최초 LTE 전국망에 이어 VoLTE로 또 한 번 앞서 가는 LG U+! 오늘부터 공식 블로그에서 LG U+의 VoLTE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VoLTE 개념

 

VoLTE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음성까지도 LTE망을 통해 제공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 현재 LTE를 통한 데이터 및 영상통화가 이뤄지고 있지만, 음성은 LTE망을 이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VoLTE를 이용하여 통화하게 될 경우, HD급 음질로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LG U+는 VoLTE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LTE에서 데이터를 넘어 음성까지도 타사 대비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 계획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_+! (단, 발신자가 VoLTE라도 수신자가 CDMA(1x) 또는 WCDMA(타사)일 경우, VoLTE로 통화가 연결되나 HD급 음질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HD급 음질


 

그렇다면 HD급 음질이란 과연 어느 정도 수준을 말하는 것일까요^^? 일반 음성통화(CDMA(1x), WCDMA)의 경우 최소한의 음성 및 톤 전달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VoLTE 통화는 가청 주파수가 2배 이상 확장되어 보다 선명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답니다. 덕분에 개인의 고유한 음색 구분이 명확해지고, 소리의 선명도가 증가해 자연스러운 소리를 구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VoLTE 통화를 체험해보신 과장님 말씀에 따르면 숨소리까지 잘 들린다고 하네요. 이것이 바로 HD급 음질+_+!

 

VoLTE VS mVoIP


보이스톡과 같은 mVoIP 서비스와 VoLTE의 차이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mVoIP는 3rd party*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통화 앱이고, VoLTE는 LG U+의 핵심 전략 사업으로서 사업자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최고의 통화품질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아무래도 VoLTE가 통화품질 측면에서 훨씬 더 낫겠죠? VoLTE 서비스 출시 후 직접 비교해보시면 바로 그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서드파티(Third Party)-공식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 외에 중소규모의 개발자들이 주어진 규격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LTE망으로 제공하여 고품질의 음성통화가 가능해지는 VoLTE(Voice over LTE)의 개념, 모두 이해하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VoLTE의 주요 특징 세 가지를 콕! 집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HD급 고음질 통화


기존 LTE는 음성은 3G, 데이터와 영상통화는 LTE로 제공했었는데요, 이제는 음성 통화도 앞선 LTE NW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기존 2G/3G 음성 통화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HD급 음질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음성통화가 200~3,400Hz 대역의 코덱을 이용해 주변의 소리가 제거되고 약간 탁한 느낌의 음성만을 전달했던 것과는 달리, VoLTE는 발신자/수신자 모두 VoLTE 이용 시 50~7,000Hz의 폭넓은 대역을 활용해 차원이 다른 음질의 통화가 가능합니다.)

 

빠른 통화 연결 시간


VoLTE가 통화연결 시간도 줄여준다면 믿으시겠습니까^^? VoLTE는 통화연결 시간도 0.25초~2.5초 미만으로 (발신자/수신자 모두 VoLTE 이용 시) 기존 2G/3G 음성통화 대비 최소 2배~최대 20배까지 빠르게 연결됩니다. 급한 용무가 있을 때 VoLTE를 이용하면 딱 맞겠네요+_+!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VoLTE는 음성과 데이터를 동일한 LTE망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음성, 영상, 데이터 서비스가 모두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통화를 하면서 상대방과 사진을 주고받거나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VoLTE 덕분에 앞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스마트해지겠네요~

 

 

MPDN (multiple packet distribution network) 도입


 
<PDN의 종류>
∙ IMS IP : VoLTE, 메시지, 영상통화, 메신저, RCS(향후 제공) 사용
∙ 인터넷 IP : IMS PDN에 사용되는 서비스 이외에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
∙ 테더링 IP : Wi-Fi 테더링에 사용되는 IP

 

기존에는 하나의 IP만으로 운영되어 특정상황에서 영상통화, MMS와 같은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없었는데요(일부 모델 제외), MPDN를 도입함에 따라 여러 개의 IP를 운영할 수 있게 되어 특정상황에서 영상통화와 MMS를 수신 또는 발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G/LTE 데이터를 꺼도 영상통화와 MMS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네요^^! VoLTE를 통해 더욱 편리해진 모바일 라이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답니다~


고품질 필링 제공 


VoLTE가 적용되면 수신자와 발신자 모두 VoLTE로 통화할 때 고품질의 필링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존 필링은 8Kbps용이었는데, VoLTE가 적용되면서 23.85Kbps용 필링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이죠. 음질이 떨어져서 필링 설정을 미루셨던 분들~ 이제 고품질의 필링으로 지인들의 귀를 행복하게 만들어주세요!

 

 

 

 
현재 VoLTE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삼성 갤럭시 S Ⅱ와 LG 옵티머스 LTE Ⅱ VoLTE (LG-F160LV)입니다. 또한 VoLTE용 단말기 2개 출시 예정이라고 하네요. ^^ 단말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VoLTE에 대한 핵심 정보를 요약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요것만 달달~ 외우면 여러분도 VoLTE 전문가가 될 수 있어요! (물론 앞으로 나올 시리즈도 열심히 보셔야 합니다. ^^;;) 아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1. VoLTE의 통화 품질 수준
VoLTE는 기존 대비, 가청 주파수 대역이 2배 이상 확장되어 선명한 음성통화가 가능합니다. 소리의 선명도가 증가하여 음색이 훨씬 자연스럽고 잡음이 없으며, 특히 음악(필링)의 경우 더욱 큰 차별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VoLTE ↔ VoLTE만 한함,  VoLTE ↔ CDMA/WCDMA의 경우는 기존과 동일)
※ 타사가 VoLTE을 도입하게 되면 당사와 동등한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게 됩니다.

 

2. VoLTE 장비 설치 지역에서의 2G, 3G 고객 음성통화 이용 관련
기존 망에 VoLTE망을 추가로 구축했기 때문에, 2G 또는 3G 사용 고객은 VoLTE 관련 장비가 설치된 지역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음성통화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VoLTE 음성 통화 시 LTE 데이터 속도
VoLTE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MPDN (multiple packet distribution network)를 도입했기 때문에, VoLTE 음성통화와 다른 데이터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해도 기존 속도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oLTE 사용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통화 끊김이 발생하지 않고, 음성을 통한 패킷량은 매우 작아서 기존 데이터 사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이동 통신사 간 VoLTE HD 통화 지원 여부
현재 타사 VoLTE와 자사 VoLTE 간 통화 시 HD 통화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단, 이와 관련된 내용은 타사와 협의 중이며, 상세 내용은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5. VoLTE 중계기 신청
VoLTE 통화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현재 통화품질을 신고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NW 쪽으로 요청을 하시면, 800M LTE + 1.8G KPCS 듀얼 초소형 중계기를 설치해 드립니다. (인빌딩 포함)

 

6. 기존 단말 및 타사 유심 호환
VoLTE와 관계없이 기존 단말 및 타사 유심 호환은 불가능하며, 이동통신사 별로 다른 주파수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통신사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계 최초 LTE 전국망에 이어 VoLTE로 또 한 번 앞서 가는 LG U+! 이번에는 VoLTE로 역사에 기록될 수 있도록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시간에는 LG U+의 VoLTE 서비스가 좋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VoLTE 관련 포스팅>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제2탄.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옵티머스 LTE 2로 체험해 본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사용 후기-블로거 럭셜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이제는 음성통화도 LTE로! 이것이 바로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블로거 마초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고품질 3D 커뮤니케이션도 가능? U+의 세계 최초 VoLTE 서비스 시작! –블로거 은랑군  

[VoLTE도 유플러스가 진리] 전라남도 땅끝까지 터지는 3D 커뮤니케이션 知音(지음) VoLTE, 사용해 본 느낌은?-블로거 엔돌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