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TE(Voice over LTE)는 LTE망을 통해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에 LG U+는 다가오는 10월, 세계 최초로 VoLTE를 상용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준비 중인데요~ 오늘은 VoLTE를 위한 LG U+의 행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2012년 2월, MWC에서 VoLTE를 위한 준비
지난 2월, 이상철 부회장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2에 참관했습니다. 퀄컴의 CEO를 만나 퀄컴이 개발한 VoLTE의 음성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 하반기 VoLTE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LG전자, 삼성전자를 비롯한 다양한 부스를 방문해 VoLTE 기술동향과 단말기 등을 살펴보며 본격적인 VoLTE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이때 임직원들에게 3월 세계 최초 전국망 구축과 함께 제일 먼저 VoLTE 서비스를 시작해 반드시 일등을 달성해 달라고 말씀하시기도 했는데요~ 그래서일까요? 올해 3월에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LG U+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것을 보니 VoLTE 상용화도 문제없을 것 같네요 ^^!
■ 2012년 3월, 세계 최초 VoLTE 시연
LG U+는 지난 3월, 세계 최초 VoLTE 시연회를 갖고 원음에 가까운 HD급 음성통화를 시연했습니다. 해남 땅끝마을, 경포대 해변에 있는 LTE 가입자와 VoLTE로 고음질 통화를 통한 HD 영상중계 서비스를 직접 보여 드렸는데요~ 소리의 선명도와 개인 고유의 음색 구분이 명확해져 기존에 탁했던 음성통화와는 차원이 다른 자연스러운 소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LTE 통신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애플리케이션은 ID를 입력해야만 음성통화가 이뤄졌는데 LG U+의 VoLTE는 일반전화와 똑같이 스마트폰에서 통화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았답니다. 세계 최초로 VoLTE 시연까지 하다니, 정말 준비가 철저하죠^^?
■ 2012년 4월, VoLTE를 위한 추가투자 결정
VoLTE 서비스는 음성을 패킷 데이터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LTE망이 조금이라도 최적화돼 있지 않으면 통화 중에도 끊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LG U+는 완벽한 VoLTE 서비스뿐만 아니라 LTE망의 용량 확대를 위해 지난 4월, 2012년 2분기 안에 1,000억 원의 추가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추가투자로 10월 상용화 예정인 VoLTE에 박차를 가하게 된 LG U+는 일단 데이터 트래픽이 늘어나는 지역에 용량 확대를 위한 LTE 장비를 집중적으로 구축하고 LTE 소형 기지국(RRH)을 2,000개 늘어난 6만 7,000개로 확대하여 구축하고 있습니다. 인 빌딩 중계기와 통합광중계기도 2,000~3,000여 개 정도 늘릴 수 있는 규모라고 하니 앞으로 더욱 원활하게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겠네요. ^^
■ VoLTE 단말기
LG U+는 올해 일부 모델에 HD급 VoLTE 제공할 예정입니다. LTE만 지원하는 폰은 2013년에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모든 LTE 단말기에 VoLTE 기능을 탑재해 언제 어디서나 LTE로 음성, 문자, 데이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싱글모드 VoLTE` 체제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VoLTE 적용 단말 출시와 관련된 코덱 개발 현황과 기술 방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Wideband를 지원하는 AMR-WB 코덱을 적용하여 3G 음성통화보다 음질이 향상된 HD Voice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기존 3G(WCDMA/CDMA) 가입자와 통화를 위하여 AMR-NB* 및 EVRC 코덱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ARM-WB 코덱은 GSMA(GSM Association: 세계 이동통신사업자 협의) 표준이므로 VoLTE를 출시할 국내 및 해외 모든 LTE 사업자가 적용할 예정이며, 3G에서는 Orange 등 유럽 사업자중 일부가 UMTS용으로 도입하여 HD Voice를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AMR-NB: 3GPP의 Narrow band용 음성 코덱이며 WCDMA 음성통화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음. 이를 Wide band로 확장한 것이 AMR-WB. (Narrow band - 300~3.4 KHz, Wide band 50~7.6KHz)
위 사진은 하반기 VoLTE 상용화를 위한 단말 규격 작성 및 개발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LG U+의 단말기술개발팀의 모습입니다. 이 팀원들은 벌써 VoLTE를 이용한 통화가 익숙하다고 하는데요~ 저도 그 기술이 어떤지 체험해보러 가보고 싶네요^^! VoLTE가 가능한 단말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2012년 10월, 세계 최초 VoLTE 상용화
탄탄한 계획을 바탕으로 VoLTE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LG U+의 모습, 정말 멋지죠^^? LG U+는 지난 3월에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구축한 저력을 바탕으로 다가오는 10월, 세계 최초 VoLTE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