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U+,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구축하다!

LG U+가 세계 최초로 초고속, 고품질 서비스가 가능한 LTE 전국망을 구축했습니다. 드디어 대한민국 5천만 국민이 LTE로 통할 수 있게 되었어요^^! 지금부터 haru가 LTE 전국망 구축에 대한 자세한 소식을 전해 드릴게요^^

약속을 지킨 LG U+
 
2011년 12월, LG U+는 전국 84개 시 LTE 전국망 구축을 발표하면서 2012년 3월 말에는 군, 읍, 면 단위까지 LTE 망을 설치하여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을 완료하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사실 LTE 서비스를 실시한 지 단 9개월 만에 인구 대비 99.9% 수준인 완벽한 서비스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을지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3월 29일인 오늘,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최단기간인 9개월 만에 완벽한 LTE 전국망을 구축하고야 말았습니다. 약속을 지켜낸 LG U+의 노력과 집념. 정말 대단합니다^^!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이란?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의 규모는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LG U+는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와 중소도시 등 84개 도시를 비롯하여 전국 고속도로 및 지방국도, 889개의 군, 읍, 면 지역에 LTE 소형 기지국(RRH)를 6만5천개 구축했습니다. 또, 건물 내부 및 지하 공간의 서비스를 위한 인빌딩 중계기와 일반 중계기를 설치하는 등 완벽한 LTE 전국망을 확보하게 되었죠. 이를 위해 LTE망 구축에만 1조 2,500억 원을 투입했다는 사실! 과감한 투자 덕분에 LG U+는 그동안의 네트워크 열세를 완전히 극복하고 경쟁사를 뛰어넘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함께 축하해 주실 거죠^^?

2.1GHz 주파수 대역에 LTE 장비 본격 투자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LTE폰 사용에 따른 데이터 트래픽 해소를 위해 LG U+는 하반기부터 2.1 GHz 대역의 LTE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중심에서부터 타 도시지역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인데요~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내년에는 800GHz와 2.1GHz를 하나의 대역처럼 사용할 수 있는 Carrier Aggregation(여러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쓸 수 있는 기술)을 적용, 현재 LTE 속도인 75Mbps(다운로드 속도 기준) 보다도 2배 빠른 150Mbps로 끌어올리는 등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1Gbps에 이르는 LTE-Advanced를 조기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지금보다 더 빨라진 LTE를 체험할 수 있다니! haru는 2013년이 하루빨리 빨리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10월 세계 최초 VoLTE 제공
 
다가오는 10월에는 세계 최초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패킷으로 제공하는 VoLTE를 가장 먼저 실현하고 세계 최초 LTE 전국망과 세계 최대 와이파이망 U+Zone을 결합해 진정한 의미의 All-IP 네트워크인 ‘FAST(First All-IP Seamless Total network)’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FAST’는 IP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망들을 통합한 구조로 만들어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을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ll-IP 기반의 100Mbps 유무선 네트워크입니다.

오는 10월에 VoLTE가 도입되면 국내외 단말 제조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단말기 수급이 개선되고 음성과 데이터가 동일한 패킷으로 처리돼 서비스의 조합과 결합이 가능해져 서비스가 다양해질 것이라고 하네요. LG U+의 더욱 다양한 단말기와 서비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LG U+의 새로운 도약
 
세계 최초 LTE 전국망 구축을 기념하기 위해 오늘 오전 10시, LG유플러스 본사 1층에서 이상철 부회장 등 임직원이 참석하여 기념행사를 했습니다. 이상철 부회장은 행사에서 “3월 29일은 5천만 국민이 LTE로 通하는 날”이라며 “고객과 함께 숨 쉬고 고객의 마음까지 들여다보는 ‘고객 반려자’가 되어 고객이 원하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LTE 1등을 달성하고 탈통신 1등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LTE망 구축을 위해 힘써준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인상적인 기념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용의 입에 여의주 대신 U+큐브를 물려주고 임직원들이 지도 안에서 U+큐브가 그려진 깃발을 들고 직접 전국망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는데요~ LG U+의 자부심과 열정이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haru도 이 행사를 지켜보면서 하늘로 날아가는 용처럼 LG U+가 앞으로도 계속 승승장구 하기를 바랬답니다^^ LTE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고 새로운 도약을 선언한 LG U+! 앞으로 기대 많이 해주시고 더욱 더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 YTN 보도영상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