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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VOD와 OTT 장벽 없앤 ‘U+tv next2.0’ 출시

■ 콘텐츠 접근성 높인 ‘런처’, 최신 인기 콘텐츠·오늘의 트렌드 연결하는 ‘홈 화면’ 개편

■ 구독현황에 따라 콘텐츠별 VOD·OTT 가격 비교해 합리적인 소비 지원하는 ‘OTT 비교’… 업계 최초

■ 국내 최초로 구독 중인 VOD·OTT 한데 모아 콘텐츠 추천하는 ‘나의 구독’도 추가

■ 여러 OTT 동시에 사용하는 고객의 Pain-point를 반영해 U+tv서비스 개편

 

LG 유플러스 직원이 새로 개편된 U+tv next의 홈 화면을 소개하는 모습

 

 

콘텐츠를보는 사람중심으로 편의성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IPTV가 나왔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www.lguplus.com)는 자사 IPTV 'U+tv’ OTT 시청에 최적화된 ‘U+tv next 2.0’으로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U+tv next 2.0 ▲VOD OTT를 편리하게 재생하는런처’ ▲콘텐츠 탐색이 빨라진홈화면’ ▲온라인 인기 키워드와 관련 콘텐츠를 확인하는오늘의 트렌드’ ▲인기 콘텐츠의 VOD 상품과 OTT의 가격을 비교하는 ‘OTT 비교’ ▲U+tv로 구독 중인 월정액 상품과 OTT를 모아 놓은나의 구독이 특장점이다.

U+tv next 2.0을 켜면 런처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OTT 콘텐츠 탐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런처에서는 아이들나라/넷플릭스/디즈니+/쿠팡플레이/유튜브/티빙/라프텔 등 OTT와 고객의 TV프로필별로 개인화된 VOD, 실시간 방송 콘텐츠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한 앱들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해 접근성을 높였다.

홈 화면은 심플해진 좌측메뉴와 중앙메뉴(NOW·영화·TV다시보기·애니메이션·다큐컬처)로 구성된다. 최신 인기 콘텐츠 중심의 NOW관을 비롯해 각장르별로 콘텐츠를 모아 놓은 장르관까지 총 5개의 전용관을 통해 VOD OTT 구분없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또한 NOW관에서는 매일 핫 트렌드 키워드와 연관 VOD·유튜브 영상을 보여주는오늘의 트렌드를 새롭게 제공하며 홈 화면 탐색의 재미를 더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OTT 통합 콘텐츠 검색 기능을 확장한 ‘OTT비교기능도 국내 유료방송사업자 중 최초로 추가했다. 이 기능을 통해 콘텐츠 상세페이지에서 VOD 가격과 볼 수 있는 IPTV 월정액 상품 또는 다른 OTT 서비스로 보면 구독료가 얼마인지 비교해준다. 특히 고객의 OTT 구독여부도 함께 제공해 고객은 콘텐츠를 중복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고, 보고 싶은 콘텐츠만 고르면 된다.

 

 

◆ ‘이제 보는 사람 중심으로’…고객 불편사항에 귀 기울여 U+tv next 2.0으로 업그레이드

 

LG유플러스는 앞서 2018년 국내 사업자 중 최초로 넷플릭스 제휴를 통해 IPTV OTT를 처음 접목했으며, 이후 디즈니+/티빙/쿠팡플레이(’23.7)/라프텔(’23.8) 등 국내외 OTT 파트너와 제휴해 국내 최대 멀티 OTT 서비스인 ‘OTT TV’를 지난해 말 선보인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OTT TV 출시 이후에도 고객이 보기 편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Pain-point)에 귀를 기울였다. 그 결과 ▲‘어떤 콘텐츠를 볼지 고민하고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84.8%, 이하 중복)’ ▲‘취향 추천 알고리즘이 아닌 요즘 인기있는 콘텐츠가 궁금하다(71.8%)’ ▲‘보고 싶은 콘텐츠를 찾기 위해 여러 OTT를 찾아 헤맨다(65.2%)’와 같은 불편사항을 분석했다.

나아가 LG유플러스는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졌지만 고객이 꼭 원하는 콘텐츠는 찾기 힘들다는 목소리와, TV를 통한 OTT 이용률이 증가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OTT TV를 업그레이드 한 ‘U+tv next 2.0’을 선보이게 됐다.

*'2022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TV 수상기를 통한 OTT 이용률 16.2%(전년 대비 3.8%p) 증가

 

이건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트라이브장(상무) "새로워진 U+tv next 2.0 VOD OTT의 데이터를통합해 시청경험 혁신과 콘텐츠 탐색의 다양성을 강화한 놀이플랫폼으로 진화했다, “U+tv next 2.0을 통해 고객 중심의 시청경험 혁신을 지속하고, 실시간 빅데이터, AI, OTT 분야 핵심 파트너들과의 제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U+tv next 2.0 개편 연혁

’22.11 통합 검색·추천·랭킹 3박자 갖춘
‘OTT TV’ 출시
’23.5 OTT, 이제 보는 사람 중심으로
‘U+tv next’ 브랜드 론칭
’23.8 오늘의 트렌드’ ‘OTT 비교’ ‘나의 구독등 특화 기능 추가한 ‘U+tv next 2.0’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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